메뉴 건너뛰기

close

노무현재단과 진보정의당이 5일 이명박 대통령의 <조선일보> 인터뷰를 두고 일제히 비판의 화살을 날렸다.

 

노무현재단은 "분노와 참담함을 억누를 수 없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끝까지 거짓말과 책임회피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재단은 이날 오후 발표한 논평에서 "인터뷰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전임 노무현 대통령의 비극적인 서거에 대해 마치 자신은 책임이 없다는 듯 말했다"며 "검찰수사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감추려는 교묘한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보도된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에 대해 후회되는 점은 없느냐"는 질문에 "내가 수사를 중지하라고 하면 자칫 대통령이 초법적으로 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못했다"며 "민정수석에게 (봉하마을로) 방문조사를 하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권유를 했었다, 나중에 보니 노 전 대통령 본인이 서울로 오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노무현재단 "MB, 끝까지 거짓말과 책임회피"

 

재단은 "이 대통령은 이제 와서 자신이 노 대통령에게 방문조사를 권하는 등 무슨 배려나 예우를 갖추려 했던 것처럼 뻔뻔스런 발언을 내놓았다"며 "우리는 당시 '이 대통령이 방문조사를 권했다'는 말을 단 한 번도 들은 적이 없다, 당시 검찰 수사에 대해 자신은 관련도 책임도 없다는 식의 후안무치한 거짓말이다"라고 밝혔다.

 

재단은 이어 "퇴임 후 농촌으로 귀향한 노무현 대통령의 비극적 서거는 정치검찰과 일부 수구언론의 비열한 정치공작 때문이며 그 중심에는 이명박 청와대가 있었음을 국민들은 잘 알고 있다"며 "노무현 대통령 퇴임 후 대통령기록물 수사와 측근들에 대한 먼지털이식 뒷조사의 중심이 이명박 청와대가 아니면 누구인가?"라고 꼬집었다.

 

재단은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공개되면 국격이 떨어질 수 있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도 비판했다. 재단은 "전임 대통령의 정상회담 내용을 선거를 앞두고 정쟁의 대상으로 끌어들인 것이 위법일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부끄러운 일인데, 현직 대통령이 또 다시 '국격' 운운하며 정상회담 내용을 깎아내리는 것이야말로 국가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재단은 "이명박 대통령은 거짓말과 국격 운운하며 더 이상 고인이 된 전임 대통령을 욕보이지 말라"며 "국민과 역사를 두렵게 생각한다면, 퇴임을 앞둔 이명박 대통령이 할 일은 지금이라도 전임 노무현 대통령에 대해 최소한의 예의를 갖추고 진심 어린 사죄를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진보정의당 "퇴임 후 역사의 심판 받을 준비나 열심히 하라"

 

진보정의당은 "나는 세계에서 가장 열심히 일한 대통령"이라는 이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퇴임 후 역사의 심판 받을 준비나 열심히 하시길"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진보정의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4대강 사업한다고 온 국토를 파헤치느라 일을 열심히 했고, 부자들 감세해주느라, 언론을 장악하고 통제하느라, 민간인 불법사찰하고, 내곡동 의혹과 측근들 비리의혹 덮느라 세계에서 가장 열심히 일하셨나?"고 꼬집었다.

 

진보정의당은 "퇴임을 앞둔 대통령에게 가급적 이런 말씀 드리지 않으려 했으나, 쓸데없이 불필요한 일들, 국민을 반대편으로 만드는 일들을 너~무 열심히 해서 재임 5년 내내 우리 국민이 몹시도 피곤했다는 점을 아셔야 할 것 같다"며 "명박산성을 쌓고 국민과 가장 열심히 싸운 대통령인 건 맞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판단은 끝났다, 아마 이명박 대통령은 퇴임 이후가 더 바빠질 것"이라며 "4대강과 내곡동 사저 의혹 등으로 역사의 심판을 받을 준비나 열심히 하셨으면 한다"고 비판했다.


태그:#이명박 대통령 조선일보 인터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