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규혁 전국민간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왼쪽)과 전수찬 이마트 노조위원장(가운데) 등 관계자들이 1일 오후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에서 신세계그룹 이마트의 불법적 직원 사찰과 노조탄압과 관련해 허인철 이마트 대표이사, 임원들과의 면담을 마친뒤 로비를 나서고 있다.
▲ 이마트 노조, "노조탄압 불인정한 이마트에 실망" 강규혁 전국민간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왼쪽)과 전수찬 이마트 노조위원장(가운데) 등 관계자들이 1일 오후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에서 신세계그룹 이마트의 불법적 직원 사찰과 노조탄압과 관련해 허인철 이마트 대표이사, 임원들과의 면담을 마친뒤 로비를 나서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70점짜리 만남이었다. 허인철 이마트 대표이사가 참석한 것에는 60점을 준다. 하지만 내용은 10점이다."

강규혁 민주노총 전국민간서비스산업노조연맹(아래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이마트 사태' 이후 노사가 처음으로 만난 자리를 이렇게 평가했다. 이마트가 ▲ 대국민 사과 ▲ 해고자 복직 ▲ 노조 인정 ▲ 재발 방지 약속 등 4대 요구를 즉각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과 전수찬 이마트노동조합 위원장 등 5명은 '이마트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아래 공대위)' 자격으로 1일 오후 3시 허인철 대표, 박주형 부사장 등 이마트 관계자 4명과 만났다.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에서 만난 양 측은 비공개로 약 40분간 면담을 진행했다.

허 대표는 이 자리에서 "회사도 원만히 (이마트 사태를) 마무리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하지만 그는 4대 요구에 대해서는 "앞으로 2주간 검찰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의 조사가 있으니 당장은 확답이 어렵다"며 대답을 미뤘다. 그는 설 연휴가 지난 후 부사장을 책임자로 하는 협상단을 꾸려 공대위와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하기로 약속했다.

이마트는 <오마이뉴스> 보도로 공개된 노조탄압 사실을 인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 위원장은 "이마트는 '(알려진 문건 내용이) 실행된 게 거의 없다'고 했다"며 "(이에 대해) 저희는 '전수찬 위원장 해고만 봐도 실행된 게 아니냐, 공개된 문건만 봐도 (이번 일은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한 일이다'라고 반박했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이마트의 답변이 실망스러웠다"고 유감을 표시했다. 그는 "사측이 정말 조속한 해결을 원한다면 (공대위의) 네 가지 요구사항을 빨리 검토한 뒤 답을 달라"며 말했다.


태그:#이마트, #헌법 위의 이마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