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시인 김지하
 시인 김지하
ⓒ 이종찬

관련사진보기


최근 시인 김지하의 '망언'이 도가 지나쳤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그동안 '진보'의 대명사로 여겨졌던 그가 요즘 들어 거침없이 내뱉는 막말을 곰곰이 뜯어보면 어이가 없다. 대체 무엇이 멀쩡한 사람을 저렇게 180도로 바뀌게 만들 수 있을까. 행여 내가 잘못 들은 것은 아닐까?

화가 치민다. 필자만 그런 게 아니다. 지난 1970년대부터 그와 함께 어깨를 걸고 반독재투쟁과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온몸으로 싸웠던 문인들은 아예 입을 닫았다. 이름을 밝히기를 꺼려한 한 문인은 "대꾸를 할 가치조차 없다"고 못 박았다. 누리꾼들도 마찬가지다. "대학 때 당신의 글을 읽고 도로 한복판에서 시위하던 친구들이 불쌍하오" "김지하가 쓴 것은 시가 아니라 패악질이 아니었을까"라며 비판하고 있다.

그가 이처럼 얄궂게(?) 거듭나기 시작한 것은 지난 제18대 대선 때부터다. 그는 그때 새누리당 박근혜 대통령 후보를 지지하면서 문학평론가 백낙청(서울대 명예교수) 교수를  '한류-르네상스를 가로막는 쑥부쟁이'라고 난도질했다. 리영희(2010년 12월 5일 작고) 선생에게는 "'리영희'는 과연 사상가인가? 깡통 저널리스트에 불과하다"고 마구 짓밟았다.

그는 지난 4일에는 대통령긴급조치 4호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등 재심에서 사실상 무죄를 선고받았다. 그는 이때에도 법정 밖에서 소감을 묻는 취재진 물음에 "'오적'사건으로 풍자시를 몇십 년을 못 쓰고, 돈도 한 푼 없이 자식들 교육도 못 시켰는데 선고유예 받아 아쉽다"며 "국가의 적절한 금전적 보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무죄를 받기 위해 재심을 요구했던 것이 아니라 돈 때문에 재심을 걸었다는 투로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그의 망언은 멈추지 않았다. 그는 8일에도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전 후보에 대해 "형편없다"는 독설을 마구 퍼부었다. 그는 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시대가 달라졌는데 아직도 왕왕 대고, 내놓는 공약이나 말하는 것 좀 보시오, 그안에 뭐가 있나, 김대중·노무현뿐"이라며 형편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날 "김대중씨는 내가 끌고 나오다시피 한 사람"이라며 "그런데 북한에다가 돈 갖다 바쳐서 그 돈이 뭐가 돼 돌아오나, 폭탄이 돼 돌아온다"고 거품을 물었다. 이어 "그대로 꽁무니 따라서 쫓아간 게 노무현 아닌가"라고 비꽜다.

이 발언을 듣던 진행자가 "그렇게 (북한에) 지원을 했기 때문에 통일과 더 가까워진 부분도 있다"고 반론하자 그의 입에서는 엉뚱한 말이 튀어나왔다.

"어디가 가까워지나. 이 방송 빨갱이 방송이요?"

안 전 후보에 대해서도 "처음에는 기대했지만 한 마디 한 마디가 다 정치"라며 "그러면 뭐가 나와야 할 것 아닌가, 매일 떠드는 데 가만 보니 깡통"이라고 마구 깎아내렸다.

그는 박근혜 당선인에 대해 포근한 자세를 취했다. 그는 "아내가 '어머니하고 아버지가 총 맞아 죽은 사람의 18년 고독은 특별할 것'이라고 했다"며 "실제로 만나서 보니 내공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시인 김지하의 이와 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누리꾼들은 비아냥대기 시작했다.

"어찌 사람이 이리될 수 있을까"

트위터리안 jsl***은 "대학 때 당신의 글을 읽고 도로 한복판에서 시위하던 친구들이 불쌍하오"라는 반응을 보였다. 다른 누리꾼 shri***은 "김지하의 박근혜 지지에는 우리가 몇 마디로 쉽게 가치 평가하기 어려운 시간과 경험의 무게가 실려 있다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이 인터뷰의 끝자락에 그 낡고 흔한 '노추'란 단어를 떠올렸다, 이걸 위악으로 해석해야 하는 건가"라고 비꽜다.

또 누리꾼 perfe***은 "시인 김지하, 오늘 김현정 인터뷰를 듣고 이제 그에 대한 일말의 기대도 버렸다"며 "박근혜를 지지하는 이유도, 야당을 비판하는 이유도 아무런 논거가 없다, 어찌 사람이 이리될 수 있을까, 모두 타산지석 삼을 일"이라고 평했다.

<오적> <타는 목마름으로> 등으로 널리 알려진 시인 김지하는 유신 때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저항시인으로 1974년 민청학련 사건을 배후조종한 혐의로 구속돼 비상보통군법회의에서 사형을 선고 받고 옥에 갇힌 바 있다. 그는 그 뒤 지구촌 곳곳에서 구명운동이 펼쳐지면서 10개월 만에 풀려났지만, 그 사건 내용을 알리는 글을 썼다가 다시 옥에 갇혀 6년을 산 바 있다.

덧붙이는 글 | [문학in]에도 보냅니다



태그:#시인 김지하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