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최근 3년간 발주한 100억 원 이상 대형공사 155건 중 1/3이 최초 계약 때에 비해 공사비가 1000억 원 이상 부풀려진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인 문병호 민주통합당 의원은 8일, LH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의원은 "부풀려진 공사비 중 636억 원은 고스란히 분양가 인상으로 이어졌다"며 "건설사는 웃겠지만 국민은 부당한 비용을 부담하게 돼 울고 싶은 심정"이라고 질타했다.

대우건설 197억, 현대건설 177억 공사비 부풀려

LH 발주공사 중 공사비 증액 상위 10개 사업 현황. 문병호 의원실 정리
 LH 발주공사 중 공사비 증액 상위 10개 사업 현황. 문병호 의원실 정리
ⓒ 문병호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문 의원이 LH로부터 받은 자료에 의하면 지난 3년간 발주한 100억 원 이상 대형 사업 155개 중 애초 계약과 달리 공사비가 변동한 사업은 54개. 이 중 44개 사업에서 총 1107억 원의 공사비가 인상됐다.

이득을 본 것은 대형 건설사였다. 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은 이 과정에서 각각 197억 원과 177억 원의 공사비를 더 챙겼다.

문 의원은 공사비 증가의 원인으로 잦은 설계 변경을 꼽았다. 일단 설계가 변경되면 처음 입찰했던 방식과는 무관하게 원가산정 기준을 부풀려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쉽게 공사비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시공사의 설계변경을 쉽게 용인해주는 감독관청의 관행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문 의원은 "감독관청이 업체들과의 원만한 관계 유지를 위해 시공사가 요청할 경우 감리를 통해 그대로 설계변경을 용인하고 있다"며 "이렇게 되면 시공업체들은 설계변경이나 물가 변동 등을 이유로 많게는 수백억 원 이상의 추가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꼬집었다.

문 의원은 "설계변경 등 공사비 부풀리기 수단으로 악용되는 사항에 대한 엄격한 기준이 필요하다"며 "국민이 건설사의 수익창출 도구로 이용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표준도면과 표준설계기준을 마련해 임의적인 설계변경으로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태그:#대우건설, #현대건설, #문병호, #설계변경, #LH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