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전남 여수 돌산의 은적사입니다.
 전남 여수 돌산의 은적사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스님. 드시고 싶은 거 말씀하세요."

절집에 가기 전, 스님과 통화에서 빠지지 않는 대화입니다. 정신 휴식이 필요할 때 절집에 갑니다.

절집에 가는 이유는 자연 속에서 차 마시며 나누는 대화가 차분함을 안겨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절집 기운이 좋아 마음이 따뜻해져 쌓인 화를 지그시 풀어주기 때문입니다. 자연의 기운을 받는 게 최고니까요.

지난 7월, 여수 은적사에 갔습니다. 못 보던 스님이 밭에 줄 거름을 퍼 나르고 있었습니다. 합장으로 인사를 나눴습니다. 자급자족이 원칙인 불가에서 키우는 고추·상추 등 먹거리가 실해야 하니 노력이 필요합니다. 주지스님과 차를 앞에 두고 앉았습니다.

"스님. 스님 한 분이 늘었네요?"
"스님은? 승복 입는다고 다 스님이 아니야."
"그게 무슨 말씀이세요?"
"중이 되겠다고 2주 전에 찾아왔어."

스님 지망생이 절집으로 찾아든 것이었습니다. 부러웠습니다.

스님, 제자로 받아들일 생각이세요? "고민 중"

절집에서 차를 마시면 마음이 차분해져 정신 피로가 풀리더군요.
 절집에서 차를 마시면 마음이 차분해져 정신 피로가 풀리더군요.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결혼 전, 구도자가 돼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혼 후, 아내에게 "절에 들어가겠다"며 보내주길 요청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가족들에게 참 염치없는, 무책임한 일이었습니다. 그런데도 아직까지 중이 되는 것은 제 희망사항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가장의 무책임에서 벗어나기 위해 육십이 넘으면 벗과 함께 절집 마당을 쓸기로 다짐만 하고 있습니다. 하여, 늦은 나이에 중이 되겠다고 들어온 그가 무척이나 부러웠습니다.

"스님, 그분 제자로 받아들일 생각이세요?"
"어떡하면 좋겠어?"
"관상을 보아하니 거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만…."
"세상살이에 진이 다 빠져 여길 찾아왔어, 지금 고민 중이야."

삶이 힘들어 절집을 찾았다던 그. 오십을 바라보는 나이에 구도자가 되겠다고 절집으로 들어 온 그. 그에게 삶의 마지막 보루인 절집. 답은 하나였습니다. 지친 영혼을 내치지 않고, 따뜻하게 보듬어 주는 게 절집의 임무(?) 아니겠습니까.

"결혼은 했대요?
"아니 혼자래. 그에게 입힐 '행자복'이 없어, 스님 옷을 입혔어."
"스님, 그 옷 제가 보시할게요."
"그래 주면 고맙지."

이런 귀한 보시 기회를 준 자네가 고맙네

스님들이 입는 승복입니다.
 스님들이 입는 승복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절집에서 하루를 지냈습니다. 성당에 다니는 터라 새벽 예불은 패스. 대신 아침 공양도 건너뛰었습니다. 불교 설화 책을 읽고 있는데, 스님의 "점심 공양 하세"라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공양하러 갔습니다. 스님이 밥상머리에서 쪽지 하나를 건넸습니다.

"이거 행자복 맞춘 집 연락처와 계좌번호네."

옷 보시 기회가 이렇게 빨리 올 줄 몰랐습니다. 아마, 스님의 마음이 움직였나 봅니다. 마음이 변하기 전, 서두른 듯합니다. 공양 후, 가뿐한 마음으로 집으로 향했습니다. 육십이 넘으면 함께 절 마당 쓸기로 약속했던 벗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친구, 옷 보시 한 벌 하시게나."
"옷 보시? 그래 함세."
"친구, 고마우이."
"고맙긴. 이런 귀한 보시 기회를 준 자네가 더 고맙네."

스님에게 친구 마음을 전했더니, 고맙다고 하시더군요. 아무래도 저는, 절집을 찾아든 행자가 스님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 옷 보시를 할까 봅니다. 아무튼 득도하시기 바랍니다.

덧붙이는 글 | 제 블로그에도 올립니다.



태그:#은적사, #스님, #옷 보시, #차, #절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