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헌금 의혹에 휩싸인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헌금 의혹에 휩싸인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새누리당이 4·11 총선 공천 당시 3억 원의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현기환 전 의원의 제명을 보류했다.

홍일표 새누리당 대변인은 13일 오전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 전 의원이 당 윤리위의 결정에 이의를 신청함에 따라 윤리위가 재심의한 후 16일 (현 전 의원에 대한 제명 문제를)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제명안을 빨리 처리하자는 얘기도 있었지만 절차를 지키자는 얘기도 있어 일단 오늘 처리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현 전 의원의 이의신청을 검토하기 위한 윤리위는 오는 14일 열릴 예정이다.

현기환 전 의원에게 3억 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는 현영희 의원에 대한 제명조치도 연기됐다. 새누리당은 비례대표인 현 의원을 제명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이날 혹은 14일 소집할 예정이었지만 현 전 의원에 대한 제명을 보류하면서 의총 소집도 연기했다. 현 의원에 대한 제명안은 의총에서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가결된다.

이는 새누리당이 총선 전 강용석 전 의원 성희롱 발언, 선관위 디도스 공격 사건,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등에 대해 신속하게 '제명' 등을 결정했던 것과 상당히 다른 태도다. 당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의원 측에서 당내 여론과 달리, 먼저 검찰수사 결과가 나온 뒤 제명 여부를 처리하자는 입장을 보이면서 당 최고위가 제명 결정을 보류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그러나 당은 당헌·당규에 따른 절차적 문제라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당헌·당규엔 윤리위로부터 징계결정을 받은 당사자가 징계의결서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도록 돼 있다. 현 전 의원이 재심을 청구한 이상 이에 대해 따져볼 수밖에 없었다는 얘기다.

홍 대변인은 "당적이 없는 경우, 당 진상조사위 조사에 불응해도 할 수 있는 조치가 없고 당헌당규상 절차적 문제 때문에 (제명을) 보류한 것"이라며 "(현 전 의원의 제명에 대해) 반대하는 최고위원은 아무도 없다, 조속히 처리하자는 게 지도부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뇌물공천 파문' 확산... 신지호 "현영희, 서병수 총장과 더 친해"

4.11총선 당시 거액의 공천헌금을 주고받은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새누리당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이 3일 긴급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해명한뒤 취재진의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
 4.11총선 당시 거액의 공천헌금을 주고받은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새누리당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이 3일 긴급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해명한뒤 취재진의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현영희 의원은 재심을 청구하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그는 이날 오후 예정된 당 진상조사위 소명에도 '검찰 수사'를 이유로 응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진상조사위는 지난 12일 회의에서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을 차례로 소환한 뒤 필요하다면 대질 조사까지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가급적 오는 17일까지 1차 조사를 완료한 뒤 추후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당 진상조사위 관계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부산 지역대표성이나 직능대표성도 없는 현 의원이 어떻게 전체 600여 명의 비례대표 신청자 중 어떻게 23번을 받았는지, 현 의원이 부산 중·동구 지역구 공천 확정 바로 전날인 3월 8일 비례대표 신청으로 방향을 틀었는지, 비례대표 선발기준, 안배원칙을 세운 공천위원회의 기획소위에서 현기환 전 의원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등이 주요 쟁점"이라고 밝혔다.  

한편, 새누리당의 뇌물공천 파문은 더욱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당 진상조사위 조사 결과, 현 의원이 지역공천 탈락 직전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공천위 내부 인사 중 누군가가 현 의원에게 지역공천 결과를 귀띔해준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현 의원이 3월 8일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해 놓고 9일 부산 중·동구 무소속 출마 기자회견을 한 점도 석연치 않단 지적이다.

비박(非朴) 경선후보 측의 공세도 거세지고 있다. 김문수 후보 캠프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신지호 전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홍준표 대표 시절에 서병수 사무총장이 현영희 의원에게 당직을 줄 것을 홍 대표 측에 부탁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며 '진상조사위 조사범위 확장'을 주장했다.

그는 이어, 현영희 의원과 서병수 사무총장이 부산지역 박근혜 지지모임인 '포럼부산비전'에서 활동 중인 사실도 강조했다. 그는 "현기환-현영희 사건은 지난 4·11 총선 공천비리에서 빙산의 일각이라는 얘기가 많다"며 "현 의원이 현기환 전 의원보다 서 총장과 더 친하다는 것이 부산 정치판을 아는 사람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말했다.  


태그:#현기환, #뇌물공천, #제명, #현영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