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정희 전 대통령이 지난 1965년 미국 국무장관에게 '독도를 폭파시켜 없애고 싶다'고 했다"고 밝힌 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발언에 박근혜 지지모임인 박사모가 11일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이므로 3일내에 문 후보가 사과하지 않으면 법적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후보는 지난  지난 2일 경북 안동에 있는 안동독립운동기념관을 방문해 "1965년 한일수교협상 당시 박정희 대통령이 러스크 미국 국무장관에게 '문제해결을 위해 그 섬(독도)을 폭파시켜 없애고 싶다'고 말했다"고 했었다. 문 후보는 또 "정치 지도자들의 불철저한 역사인식이 일본의 지속적 도발의 빌미가 되기도 한다"고도 했다.

8일 뒤 문재인 캠프도 가세했다. 문재인 후보 캠프의 진선미 대변인은 지난 10일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진정성을 거론하는 논평을 내면서 말미에 "박정희 전 대통령은 1965년에 러스크 미국 국무장관에게 '독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폭파시켜서 없애버리고 싶다'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자 지난 17대 한나라당 대선 경선 때부터 박근혜 후보를 적극 엄호하고 있는 박사모(회장 정광용)가 반발했다. 박사모는 "지금 이 시각(11일 오전)으로부터 정확하게 3일 이내에 문재인 후보의 사과가 없으면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유포로 법적조치를 하겠다"고 문재인 후보를 압박했다.

민주당 문재인 대선 경선 후보가 8월 2일 경북 안동에 위치한 안동독립운동기념관 1000인 추모비 헌화 및 분향을 하고 있다. 이날 문 후보는 "1965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독도를 폭파시키고 싶다고 말했다"고 했다
 민주당 문재인 대선 경선 후보가 8월 2일 경북 안동에 위치한 안동독립운동기념관 1000인 추모비 헌화 및 분향을 하고 있다. 이날 문 후보는 "1965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독도를 폭파시키고 싶다고 말했다"고 했다
ⓒ 문재인 캠프

관련사진보기


박사모 회장 "내 저서에 대한 명예훼손"

사자에 대한 명예훼손은 유족만이 제기할 수 있다. 박근혜 후보측이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본 박사모 정광용 회장은 자신이 직접 나서되, 자신의 저서와 관련된 부분으로 명예훼손 고발을 하겠다고 나섰다.

정 회장 자신이 집필한 <독도의 진실>은 그 내용이 문 후보 발언과 다르므로 <독도의 진실> 저자로서 자신의 명예가 훼손되었다는 것.

정광용 회장은 "만약 문재인 후보의 발언이 허위에 해당되면 필자의 저서가 심각하게 명예가 훼손되었다고 할 수 있다"며 "따라서 필자는 유족이 아니더라도 법적으로 충분히 고소인의 자격이 있고, 피해자로서 당연히 처벌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만약 문재인 후보의 발언이 허위라면 문재인 후보는 공직선거법상 대통령 후보로 출마 중인 상태에서 자신의 당선을 위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 된다"며 "이 또한 고발해서 법정에서 유무죄 여부를 다툴 수 있다"고 압박했다.

정광용 회장은 자신의 저서 <독도의 진실>에서 "독도 폭파설은 JP의 발언이 아니라, 일본 외무성 이세키 유지로 국장의 발언이었다"며 "기밀해제된 미국 국무부 문서 '1964-68 미국의 외교관계 29편' 363호를 통해 공개됨으로써 이런 말들이 모조리 거짓말 이었음이 들통나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자신의 책 내용과 문 후보 발언이 다른 셈이다.

이에 대해 문재인 후보측은 "박정희가 독도를 폭파시켜 없애버리고 싶다고 한 내용은 국립문서 보관소에 있는 미 국무부 대화 비망록에 나와 있는 내용"이라며 "<연합뉴스>에도 보도된 바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사모 회장 저서를 보지는 않았지만 역사적 사실과 자신이 저술한 책 내용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되물었다.

덧붙이는 글 | 박석철 기자는 2012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대선특별취재팀입니다.



태그:#박정희, #문재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