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보강: 2일 낮 12시 49분]

현기환 전 새누리당 의원(자료사진)
 현기환 전 새누리당 의원(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대선을 5개월 앞두고 새누리당에 초대형 악재가 터졌다. 새누리당 현역 의원이 공천 헌금을 낸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4·11 총선 당시 새누리당 비례대표 후보 공천을 댓가로 3억 원의 공천헌금을 제공한 혐의로 현영희 의원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당장 유력 대권주자인 박근혜 의원에게 불똥이 튈 것으로 보인다. 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4·11 총선을 진두지휘했던 박 의원은 "힘 있는 몇 사람에 의해 좌지우지됐던 공천의 틀과 원칙을 확실히 지키고 실천하는 것에서부터 정치개혁이 시작될 것"이라며 '쇄신·개혁' 공천을 강조했다. 또 "공천과 관련해 어떤 불법이 발생한다면 즉각 후보 자격을 박탈할 것"이라고 공언한 바도 있다.

그러나 수억 원의 돈이 오간 '공천 장사'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당시 공천에 관여했던 인사들과 함께 비상대책위원장이었던 박 의원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 

대선경선 후보인 김문수 경기지사는 이날 오전 천안 합동연설회에서 "제가 공천심사위원장을 하면서 적어도 대한민국 돈 공천, 쪽지공천, 계파공천을 완전히 없앴다"며 "이번 공천헌금 사건에 대해 박 의원이 책임을 지고 우리 당이 수사해서 깨끗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현영희 의원은 지난 4·11 총선에서 지역구 예비후보로 등록했다가 공천에 실패하자 비례대표 공천을 받기 위해 지난 3월 중순 새누리당 공직자후보추천위원인 친박계 현기환 전 의원에게 3억 원의 공천헌금을 건네고 홍준표 전 의원에겐 2000만 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했다. 중앙선관위는 이들 의원들에 대해서도 수사를 의뢰했다.

이와 관련, 중앙선관위는 "공직선거의 후보자 추천과 관련한 금품수수 행위는 정당정치와 선거를 타락시켜 민주정치의 발전을 가로막는 중대한 범죄이므로 공소시효 만료일까지 철저히 조사해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현기환 "어떤 부정행위도 하지 않았다... 고발자 법적 대응"

새누리당과 박근혜 캠프는 '공천헌금' 의혹에 대해 사실 관계를 파악하며 후폭풍을 막기 위해 노력 중이다.

박근혜 캠프의 홍사덕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제보자가 현 의원이 자신을 보좌관으로 채용해주지 않는 데 (반감을 품고 말한 것으로,)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의원이 31일 박지원 체포동의안 처리와 관련해 열린 긴급의총에 참석하고 있다.
 박근혜 새누리당 의원이 31일 박지원 체포동의안 처리와 관련해 열린 긴급의총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영우 새누리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당사자들은 이것을 전면 부인하면서 황당하고 어이없는 일이라고 항변하고 있다"며 "이 사건의 제보자가 의원 보좌진 구성과 관련해 개인적인 불만을 품은 측근에 의해서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 당사자들도 자신들의 입장을 조만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대변인은 "경위야 어찌 됐던 선관위가 검찰에 이 사건을 의뢰한 만큼 사실에 대한 엄정하고 철저한 조사가 이뤄지길 바란다"며 "검찰은 한 점 의혹도 없이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 "당사자들도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응해야 할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검찰 조사결과에 따라 합당한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3억 원의 공천헌금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현기환 전 의원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억장이 무너지는 심정으로 말씀드린다"며 "19대 공천과 관련하여 어떠한 부정행위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저 개인의 명예뿐만 아니라 국민이 바라는 새누리당의 변화의 진정성에도 재를 뿌리는 것"이라며 "정권 재창출을 위해 노력하시는 대선후보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지 않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

또 "검찰은 사안의 중대함을 고려하여 빠른 시일 내에 명명백백하게 조사하여 의혹을 해소시켜야 할 것"이라며 "의혹을 고발한 사람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현기환 전 의원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도 "내 마음에 께름칙한 점이 있다면 이렇게 웃으면서 얘기할 수 있겠냐"며 관련 사실 전체를 부인했다.

홍준표 전 대표도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좀 황당하다"며 "정치를 하다 보니깐 온갖 구설수가 도는데 한 번도 사실인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신이 오는 5일부터 방송되는 종합편성채널 JTBC의 시사토크 프로그램 MC를 맡기로 한 점도 거론하며 "방송사에서 오늘 관련해 연락이 왔길래, 이 문제가 마무리되고 난 뒤에 출연 여부를 확정해도 관계없다고 말하기도 했다"고도 말했다. 해당 의혹이 전혀 사실 무근임을 강조한 것이다.

민주당 "공천 진두지휘한 박근혜 책임... 꼬리 자르기 안 돼"

한편, 민주통합당은 이번 사건을 '조직적 공천장사'의 일각이 드러난 것으로 규정하고 당시 당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박 의원의 책임을 묻고 나섰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조선시대 매관매직에 버금가는 조직적 부패사건으로서 현대판 국회의원 매관매직 사건이라고 불러야 한다"며 "그것도 원칙과 신뢰를 앞세운 박근혜 후보가 진두지휘한 공천과정에서, 새로 거듭나겠다며 당명까지 바꾼 새누리당이 국회의원직을 사고파는 망국적 부정부패사건을 저지른 것은 대단히 충격적인 일"이라고 비판했다.

무엇보다 그는 "민주당은 이번 공천장사와 관련해 이것이 새누리당의 구조적, 조직적 문제이며 당시 당을 장악하고 총선 공천과 선거를 진두지휘했던 박근혜 후보가 책임져야 할 일임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며 "박 후보가 이 일을 몰랐다고 발뺌을 하더라도 고양이(친박계)에게 생선(공천)을 맡겨놓은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검찰은 이번 일을 단순·단독 사건으로 꼬리 자르기를 하려 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당시 당 지도부인 박근혜 후보와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추호의 흔들림 없이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태그:#현기환, #공천헌금, #박근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