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4일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10일 박근혜 새누리당 의원의 대선 출마 선언을 두고, "거의 30년 전에 나타났던 약속을 이행하려는 것처럼 보였다"고 적었다.
 14일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10일 박근혜 새누리당 의원의 대선 출마 선언을 두고, "거의 30년 전에 나타났던 약속을 이행하려는 것처럼 보였다"고 적었다.
지난 10일 새누리당의 박근혜 의원이 대권 출마 선언을 한 이후, 외신들도 박 의원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박 의원에 대해 생소한 해외 독자들에게 외신이 공통적으로 그녀를 소개하는 말은 "한국의 30년 군부 독재자의 딸"이다.
14일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10일 박근혜 새누리당 의원의 대선 출마 선언을 두고, "거의 30년 전에 나타났던 약속을 이행하려는 것처럼 보였다"고 적었다. 이 잡지는 "한국 산업화의 시초를 닦았던 군부 독재자 박정희의 딸 박 의원이 이 역할을 맡기 위해 그녀 생애의 대부분을 준비해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16일 호주의 <더 오스트레일리안>은 박근혜를 "얼음 공주"라고 부르며 "'얼음 공주'가 서울에서 권력을 잡는다면 남북한 모두 독재자 아버지의 후계자들이 나라를 이끌게 될 것이다"며 "만약 그녀가 이긴다면 그녀는 세습적인 공산당 독재 정권을 물려받은 북한의 새 지도자 김정은을 맞이해야 할 것"이라고 남북 모두에서 독재자의 후손들이 정권을 잡는 역사적 공통점을 지적했다.

앞서 지난 10일 영국의 < BBC >도 "한국의 전 군사 독재자의 딸이 한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되기 위해 나섰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들 언론은 또한 1974년 어머니가 암살당한 이후 퍼스트 레이디 역할을 한 것을 박 의원의 주요 약력의 하나로 소개하기도 했다.

<더 오스트레일리안> "북한에 강한 이미지, 호전적 애국주의자들에게 확신줘"

7월 16일자, <더 오스트레일리안> 인터넷 판, "얼음 공주 박근혜가 서울에서 그녀의 힘을 과시하다."
 7월 16일자, <더 오스트레일리안> 인터넷 판, "얼음 공주 박근혜가 서울에서 그녀의 힘을 과시하다."
ⓒ 더 오스트레일리안

관련사진보기

박 의원에 대해 빠지지 않는 또 다른 언급은 박 대통령 시해 직후 그녀가 휴전선의 상황을 염려했다는 부분이다.
<이코노미스트>는 박 전 대통령이 암살당한 직후 그녀가 북한의 도발을 가장 먼저 걱정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한국의 노년층은 그녀에게 동정심을 느끼는 한편 애국심이 강한 인물로 생각하고 있다고 이 잡지는 적었다.

<더 오스트레일리안>은 박 대통령의 시해 상황을 더 자세하게 묘사하며 "KCIA(당시 중앙정보부: 기자 주)의 수장과 함께 시바스리갈을 마시고 있던 그녀의 아버지"가 바로 그 부하의 총에 맞아 죽었다는 소식을 들은 박 의원의 첫 반응이 "휴전선은 무사한가요?"였다고 적었다.

이 신문은 박 의원이 이처럼 북한 정권에 강한 이미지를 보였기에 남한의 호전적 애국주의자들(쇼비니스트)에게 박 의원은 군 통수권자가 되기에 충분할 것이라는 확신을 주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권 도전에 나서는 현재의 박근혜 의원에 대해 <이코노미스트>는 "현재 60살이 된 그녀는 대체적으로 자신의 아버지의 그늘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힘으로 정치인이 됐다"고 평가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독립적 노선을 걷고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잡지와 <로이터>는  박 의원이 2007년에는 "한국의 대처리즘"을 표방하며 자유 시장 경제를 주창했던 마가렛 대처 전 영국 수상을 칭송했지만, 이제는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경제 민주화와 복지의 확대를 얘기하며 중도파 정치인으로서의 입지를 다지려 한다고 적었다.

<이코노미스트> "새누리당 내 힘의 균형 이미 박근혜로 기울어"

<이코노미스트>는 지난 4월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예상 밖의 승리를 거두어 박근혜 의원의 당내 기반이 강해진 것과, 7월 초 이명박 대통령이 한일군사정보협정에 서명할 수 없었던 예를 들어 새누리당 내 힘의 균형이 이미 박 의원 쪽으로 기울기 시작했다고 풀이했다.

따라서 현재 한국의 여론조사 결과와 더불어 박 의원이 한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이 잡지는 내다봤다.

이 잡지는 그러나 민주통합당의 문재인 의원과 안철수 교수의 도전이 변수가 될 수 있으며, 특히 안 교수가 문 의원을 지지하겠다고 나서는 상황이 박 의원에게는 "악몽의 시나리오"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박 의원과 그녀의 가족의 이미지가 노년층 보수주의자들에게 더 친근하기 때문에, 다소 좌파적 성향의 젊은 여성 유권자들에게 박 의원이 큰 지지를 얻기는 어려울 것으로 이 잡지는 분석했다.

<더 오스트레일리안>도 박 의원의 최대 약점이 젊은 유권자들에게 인기가 없는 것이라며, "그녀는 많은 한국인들은 낡은 정치 질서에 염증을 느끼던 시절을 대표하는 정치인이다"고 적었다. 또한 그녀가 대표하는 한국의 보수주의 정치인들이 부패 추문으로 심하게 얼룩져있는 것도 문제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한 박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과 거리를 두는 것으로 그 해결점을 찾고 있으며, "이 대통령이 레임덕으로 보이는 한편, 얼음 공주는 차분히 기다리고 있다"고 마무리했다.


태그:#박근혜, #이코노미스트, #더 오스트레일리안, #BBC, #로이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