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6일 이준원 공주시장은 4대강 친수구역의 시설물유지관리를 두고 "관리비 예산이 적을 경우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충남 공주시는 이날 기자간담회를 연 자리에서 민선 5기 2년 동안의 성과를 설명하고,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중점을 두고 추진할 시정 방향을 밝혔다.

 

공주시는 민선 4기 동안 공주시가 재정면에서는 국·도비 확보를 통한 재정규모 확충에 주력하고, 신규사업의 억제와 추진 중인 지역 현안사업의 충실한 마무리에 집중한 결과, 공모사업 31건이 선정돼 국·도비 330억 원을 지원 받았고, 재정운영 우수 등 각종 평가에서 56건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먼저 이준원 공주시장은 "지난 2년간 우여곡절과 어려움도 많았는데 시민들과 시의회 등 많은 도움으로 시정을 이끌 수 있었다"며 "시민과 시민단체 시의회 등 언론인들과 함께 공주시를 만들어 왔다고 생각한다, 잘못한 게 있다면 반성하고 새롭게 허리띠를 졸라맬 수 있도록 이런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지난 4월부터 시행된 하천법 개정안에 따르면, 4대강 공사가 완료되면 4대강 둔치의 공원, 산책로, 자전거도로, 체육시설 등 친수구역 편의시설들에 대한 유지관리 책임은 공주시로 넘어온다. 관건은 유지관리 비용이다.

 

정부는 유지관리 비용의 50%만을 국고로 지원한다는 방침이었고, 지자체들은 반대로 친수구역은 정부가 전액을 부담해야 한다고 반발해왔다. 이와 관련 낙동강권 31개 지자체들은 지난 2월 28일 전액 국고 지원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채택하기도 했다.

 

인근 지역인 부여군은 지난 5월 친수구역 편의시설에 대한 유지관리 책임이 자치단체로 넘어오면서 국비 예산만으로 턱없이 부족해 예산확보에 비상이 걸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대해 공주시의 입장을 물어봤다.

 

답변에 나선 이준원 공주시장은 "4대강 사업은 논란이 많은 사업이지만 공주시의 경우 4대강 사업으로 득실을 따져 본다면 자전거길이 생겨서 시민들이 편의가 늘고, 각종행사와 관련해 관광객이 늘어서 지역경제 활성화 등 많은 혜택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시장은 "관리권 문제를 두고 국토해양부에서 지원하는 예산이 적을 경우 너무 적으면 받지 않겠다"라며 "관리비만큼은 넉넉하게 받을 것이다, 받은 예산으로 고령화로 접어들고 있는 공주시의 노인과 여성 등 저소득층의 일자리 창출에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기자간담회, #공주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