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승기, 김황식 국무총리, 김연아 선수가 테이프커팅 중이다.
 이승기, 김황식 국무총리, 김연아 선수가 테이프커팅 중이다.
ⓒ 정혜정

관련사진보기


29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 B홀은 취업준비생들 차지였다. KB금융그룹이 주최한 '2012 KB 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가 열린 까닭이다. 지난해 10월 인천 송도에서 처음 박람회를 개최한 뒤, 국내 최대 규모 취업 박람회로 자리잡은 이번 행사에 김황식 국무총리, 이채필 고용노동부장관, KB금융그룹 어윤대 회장 등을 비롯해 KB 금융그룹 홍보대사인 김연아와 이승기도 참여해 박람회 개최를 축하했다.

29일 오전 10시 45분에 열린 개막식에서 김황식 국무총리는 "이번 박람회가 많은 구직자들이 일자리를 찾고 기업은 기업대로 훌륭한 인재를 얻는 '상생의 축제'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 'KB 굿잡 취업박람회'가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모델로서 더 크게 성장해 나가기를 기원한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개막 축사 후 이어진 테이프 커팅식에 '피겨 여왕' 김연아와 '더 킹' 이승기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행사장은 이들을 보기 위한 시민들과 참가자, 취재진들로 북적거렸다. 국무총리와 KB금융그룹 회장의 축사 때도 '스타'를 부르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왔고 카메라 플래쉬는 쉴새 없이 터졌다.

지난 8일부터 서울 강남구 역삼동 진선여고에서 교생실습을 하고 있는 김연아는 참석에 앞서 보도자료를 통해 "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취업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취지의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학교 측의 특별 외출 허가를 받고 박람회에 참석하게 됐다"고 전했다. 김연아는 개막식 행사가 끝나고 학교로 복귀해 교생실습을 받았다.

이번 박람회에는 KDB생명, LIG손해보험, 삼성생명, 쌍방울, 청호나이스(이상 신입 채용관), GS텔레서비스, SK마케팅앤컴퍼니, 바른손 베니건스(이상 특성화고 채용관), STX중공업 주식회사, 쌍용건설, 한화건설(이상 중동/해외 채용관), 재능교육, 코오롱글로텍, 탐앤탐스(이상 경력 채용관) 등 260여 기업이 참여해 2000여 명의 구직자를 채용할 계획이다.

김황식 국무총리가 취업박람회에 참가한 여고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김황식 국무총리가 취업박람회에 참가한 여고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 정혜정

관련사진보기


이번 행사에는 경북공업고등학교 등 전국 100여 개 특성화고 재학생과 수도방위사령부 소속 등 전역(예정) 장병을 포함한 수 천명의 구직자들이 참가했다. 특성화고 졸업예정자를 주 대상으로 현장면접을 진행한 특성화고 채용관이 고등학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전라북도 정읍에 위치한 학산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정은주(19)양은 내일 있을 KB 국민은행 면접을 앞두고 박람회장을 찾았다고 말했다.

"교육청에서 제공한 버스를 타고 완산여고, 전주공업고 학생들이랑 같이 왔어요. 새벽부터 준비해서 오느라 피곤하긴 한데 생각보다 좋아요. 중소기업에 대한 편견을 버릴 수 있었구요. 어떤 사람들을 뽑는지, 연봉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어요. 제가 학생회장이라 학교를 대표해서 왔거든요. 학교에 돌아가서 참석하지 못한 친구들에게 여기서 얻은 좋은 정보들 알려줄 거예요."

또 다른 취업준비생 이수미(19·한국문화콘텐츠고등학교) 양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대졸자를 선호하는 것 같아서 힘이 빠졌어요. 대졸자들을 넘볼 수 없는 느낌이 들었거든요. 이력서를 넣진 않았고, '이미지 메이킹' 상담만 받았어요. 면접 때 저와 어울리는 색깔이 어떤 것인지 등을 알려주셨는데, 면접에 가게 되면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라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

채용공고를 살펴보고 있는 참가자들.
 채용공고를 살펴보고 있는 참가자들.
ⓒ 정혜정

관련사진보기


이력서용 사진을 찍고 있는 참가자.
 이력서용 사진을 찍고 있는 참가자.
ⓒ 정혜정

관련사진보기


군인들도 눈에 띄었다. 올 7월 제대를 앞두고 있는 이아무개(25) 병장은 "제대 후 바로 취업할 예정인데 군대에서 지원해준 덕분에 참석하게 됐습니다. 중동기업에 관심이 있어서 그 쪽을 둘러봤거든요. 좋은 정보도 많이 얻었지만, 제대 후 복학하지 않고 바로 취업하려고 하려는데 대부분의 기업에서 대졸자를 원하는 것 같아서 결국은 스펙 쌓기에 몰두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번 박람회가 구직자들에게는 심층 취업 컨설팅과 모의 면접 체험을 제공해 최근의 채용 경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줬고, 참여 기업에게는 1인당 50만 원의 채용지원금을 지급(최대 100명까지 지원)하고 KB국민은행 대출 금리를 우대하는 등의 혜택을 제공했다.

한국무역협회,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주관하고 교육과학기술부, 국방부, 고용노동부, 중소기업청, 서울시교육청,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코스닥협회, 벤처기업협회,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해외건설협회가 공동으로 후원한 이번 박람회는 오는 6월 30일까지 온라인(http://kbgoodjob3.incruit.com/)상에서 계속된다.


태그:#김연아, #이승기, #취업박람회, #김황식 , #KB 금융그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