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두관 경남지사.
 김두관 경남지사.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김두관 경상남도지사가 '한미FTA'와 '4대강사업' 반대 단체들로부터 계속해서 비판을 받고 있다.
한미FTA저지 경남운동본부는 14일 성명을 내고 "김두관 지사는 한미 FTA에 대한 폐기 입장을 분명히 할 것"을 요구했다. 이 단체는 김 지사가 지난 10일 <매일경제신문>과 했던 인터뷰를 문제 삼았다.

이 신문에 따르면, 김 지사는 "법적으로 한미FTA 폐기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폐기가 몰고 올 후폭풍은 엄청날 것이다. 대미 무역 비중은 10% 선으로 줄었지만 전통적인 한미 동맹은 대한민국에 대단히 중요하다. 폐기론자는 한미 동맹과 상관없는 이슈라고 주장하지만 별로 와 닿지 않는 얘기다. 대한민국 처지에서는 미국을 빼고 뭐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경남본부는 "대통령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김두관 지사가 보여주고 있는 '한미동맹관'과 한미FTA에 대한 입장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노무현 정부시절 한미동맹의 이름으로 이라크파병이 이루어졌고 한미동맹의 이름으로 한미FTA가 추진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의 미국산 쇠고기 수입처럼 우리는 지금까지 한미동맹이 우선이라는 논리로, 대한민국은 미국의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다는 논리로 우리의 주권이 농락당하고 서민이 희생당하는 사례를 숱하게 봐왔다"고 덧붙였다.

경남본부는 "김두관 지사가 한미FTA를 폐기하지 않고 독소조항을 수정하겠다고 하지만 '한미동맹이 대단히 중요하고 미국을 빼놓고 무엇을 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과연 미국이 반대하는 한미FTA 재개정을 관철 시킬 수 있을지 믿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한미FTA는 우리의 농민과 노동자와 서민의 희생을 바탕으로 미국과 한국재벌의 이익을 극대화한 협정이며 대한민국의 경제주권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협정이다"며 "한미 동맹보다 대한민국 국민의 생존권이 우선하고 한미 동맹보다 대한민국의 경제주권이 우선이다. 따라서 한미 FTA는 반드시 폐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6·2 지방선거에서의 야권연대는 단순히 김두관 후보라는 개인에 대한 지지가 아니었으며 경남에서의 일당독점을 허물어 서민과 민중의 삶을 개선하고 도민의 다양한 요구가 관철되는 희망의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한 지지였다"며 "김두관 지사에게 도민과의 약속, 야권연대의 약속을 지키기를 요구하며 한미FTA에 대한 폐기 입장을 분명히 할 것"을 요구했다.

4대강사업 관련해, 환경단체 비난하기도

앞서 환경시민단체들은 4대강사업과 관련해 김 지사를 비판했다. 경남도는 지난 3월 '4대강 저수지 둑 높이기 턴키4공구 사업'의 하나인 산청 손항저수지와 율현저수지 신설공사를 승인했다.

경남환경연합을 비롯한 '4대강 4공구 손항저수지 백지화 대책위'는 기자회견·항의방문 등을 통해 "부당한 4대강사업인 신설 손항저수지 백지화를 위해 3년이란 기나긴 시간을 대항해 왔다"며 "경남도민이라면 김두관 지사는 4대강사업 반대가 공약이라는 것을 아실 것이다. 김두관 지사는 4대강 반대 공약 파기 책임을 지고 도지사직 사임하라"고 촉구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4월 22일 '낙동강 자전거 길 개통식·자전거 대행진'을 열었는데, 경남도가 공동 주관했다. 4대강사업저지 낙동강지키기 경남본부는 이날 행사장 부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자전거길 개통식 주관 철회 요구 거부한 경남도 김두관 지사를 규탄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태그:#김두관 경남지사, #한미FTA, #4대강정비사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