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KBS·MBC '박근혜 띄우기·새누리당 감싸기' 앞장서

이번 4.11총선 관련 방송3사의 선거보도는 부실·편파보도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특히 이명박 정권의 방송장악으로 'MB정권 나팔수'로 몰락한 KBS와 MBC는 노골적인 박근혜 띄우기·새누리당 감싸기 보도행태를 남발했다.

정책보도도 어느 때보다 부실했다. 선거 때마다 흔히 내놓는 각 당의 선거 공약 분석보도는 손에 꼽을 정도였다. 반값등록금, 양극화 해소, 사회 안전망 확보 등 복지문제, '퍼주기' 한미FTA, 환경파괴와 부실시공의 4대강 사업 등 이번 총선 기간에 주요하게 제기됐던 정책의제들은 일절 다루지 않았다. 오히려 정치권의 복지정책 확대를 '포퓰리즘'으로 몰아가는 흠집 내기에 골몰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총선은 이명박 정권과 새누리당이 지난 4년 간 저지른 민주주의 파괴와 민생파탄 등에 대한 심판의 장이라는 의미가 컸다. 그러나 방송3사는 총선의 이런 의미를 제대로 짚지 않았다. 심지어 총선 기간 불거진 이명박 정권의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에 대해서는 청와대의 물타기에 적극 동조하며 본질을 흐렸다. 이명박 정권이 치적으로 내세운 핵안보정상회의를 대대적으로 보도하며 'MB 띄우기' 행태를 보이기도 했다. 

KBS·MBC, 노골적인 편파보도

1. 편파적인 이슈 선정

총선 기간 동안 방송3사는 편파적인 이슈 선정 행태를 보였다. 새누리당에게 유리한 이슈는 부각하고 불리한 이슈는 침묵하거나 소극적으로 보도하는 식이었다. 반면 민주통합당 등 야권에 대해서는 불리한 이슈를 적극 보도하는 상반된 행태를 보였다. 모니터 기간 동안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에게 제기됐던 '불리한 선거 이슈'에 대해 각 방송사의 보도행태를 비교한 [표1]에서도 이 같은 차이가 명료하게 드러난다. 야권에 대해 제기된 부정적 이슈는 KBS만 따져도 12건인 반면, 새누리당과 관련해 제기된 부정적 이슈는 방송3사를 모두 합쳐 8건으로 극명한 차이를 드러냈다.

편향적 역사관으로 문제가 돼 공천이 취소된 이영조 후보와 박상일 후보 문제는 새누리당이 공천을 취소하고 나서야 방송3사가 관련 문제를 제대로 보도했다. 또 방송3사는 언론장악 회의에 참석해 물의를 빚었던 김회선 전 국정원 차장과 '한미FTA 전도사' 김종훈 전 통상교섭본부장을 새누리당이 공천한 데 대해서는 문제점을 일절 다루지 않았다. 새누리당이 '경제민주화'를 내세우면서도 정작 비례대표 공천에서는 친재벌학자들을 공천해 안팎의 비판을 받았지만 이런 문제도 제대로 다루지 않았다.

여성비하 발언으로 문제가 된 석호익 후보 문제는 방송3사 모두 단순히 '언급'하는데 그쳤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과 손수조 후보가 부산에서 카퍼레이드를 벌여 선거법 위반이라는 지적이 제기됐지만 이 사실은 선거 기간 내내 일절 다뤄지지 않았다. 제수 성폭행 미수 의혹을 받고 있는 김형태 후보 문제도 선거 기간 동안 전혀 보도되지 않았다. 문대성 후보의 논문 표절 문제는 지난 3월 27일 경 제기됐지만 선거 기간 동안 방송3사는 1건~2건 보도하는데 그쳤다. 그나마도 민주통합당 김용민 후보의 막말파문이 제기되자 그제야 문 후보의 논문 표절 문제가 다뤄졌다.

반면 야권 후보자들에 대한 문제제기에는 혼신의 힘을 다하는 모습이었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의 야권후보 단일화 경선 과정에서 불거졌던 관악을 지역 여론조작 파문과 관련해 방송3사는 3건~5건의 보도를 내놨다. 여론조사 경선의 허점, 양 당의 입장, 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의 사퇴여부 등등이 주요하게 다뤄졌다. 또 이 과정에서 통합진보당 내 한 계파인 이른바 '경기동부'에 대한 새누리당의 구시대적인 색깔공세를 무비판·무차별적으로 중계 보도했다. 김용민 후보의 막말파문 역시 과거 발언 내용, 김 후보의 입장 등을 5건~7건씩 집중 보도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KBS와 MBC의 '새누리당 감싸기' 행태가 도드라졌다. KBS는 이영조 후보와 박상일 후보의 편향적 역사관 문제가 처음 제기된 당시 보도 <부산지원…"산업화 과정 피해 사과">(3.13)에서 이영조 후보에 대해 "과거 발언이 문제된"이라고 애매하게 표현하는데 그쳤다.

MBC는 <"책임져야 한다"‥비대위원 사퇴>(3.22)에서 김종인 비대위원의 사퇴 소식을 전했는데, "'소임을 다했다'며 위원직을 사퇴했다"고 전하고 김 비대위원이 박근혜 위원장의 대선 출마 때 돕겠다고 언급했다고만 전했다. 김 비대위원이 사퇴한 이유 중에는 새누리당의 공천에 대한 반발 성격도 있지만 이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또 새누리당 내 공천 후유증도 일절 보도하지 않았다.

반면 같은 날 SBS는 <"인적쇄신 아쉽다" 사퇴>에서 새누리당 김종인 비대위원 사퇴 소식을 전하며 "'인적 쇄신에 과감하지 못했고, 경제민주화를 추진할 후보도 없다'며 공천에 대한 불만도 드러냈다"고 보도했다. 이어 "다른 비대위원들은 '김 위원의 뜻에 공감한다'면서도 비대위의 기능 유지를 위해 동반 사퇴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하고, "공천 후유증도 이어졌다"며 공천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의원 등을 보도해 차이를 보였다.

 총선 기간 여야의 '부정적' 이슈 관련 방송3사 보도
▲ <표1> 총선 기간 여야의 '부정적' 이슈 관련 방송3사 보도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2. 박근혜 띄우기

이번 총선 기간 동안 방송 보도에 비친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의 모습은 흡사 대선 선거전을 방불케 했다. 새누리당이 박 위원장 '원톱' 선거운동을 전략적으로 내세운 측면이 있긴 했지만, 방송3사는 사실상 이런 새누리당의 전략에 적극 호응한 것이나 다름없다. 방송3사는 부감 샷(위에서 내려다본 샷)으로 유세 현장의 군중들이 얼마나 모였는지를 보여주고, 군중들의 환호, 박수 소리 등을 삽입해 박 위원장의 지원유세 행보를 지속적으로 부각했다.

특히 KBS와 MBC의 경우 박 위원장이 지역민들에게 둘러싸여 환영받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화면에 담았으며, 그 지역에서 새누리당이 내세우는 총선 공약 등을 함께 전하는 방식으로 새누리당 홍보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보도행태를 보이기도 했다.

MBC <충청권 민심 잡기>(3.16)는 "현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에 반대하며 원안을 고수했던 박근혜 위원장이 세종시를 찾아갔다", "건설현장을 둘러보고 주민들에게 생활불편이 없는 자급자족 도시로 발전시키는데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며 노골적으로 박 비대위장이 '세종시를 지켰다'는 점을 부각했다. 그러면서 박 비대위장이 박수치는 등 군중의 환영을 받으며 이동하는 모습과 새누리당의 총선 공약 등을 합께 다뤘다.

KBS도 <이번주 선대위 출범>(3.19)에서 박 위원장의 인천 지역 유세를 상세하게 전했는데 "지역구 공천을 마무리하고 첫 민생 탐방지로 인천을 찾은 박 위원장은 재래시장 카드 수수료 문제 등 서민 표심잡기에 주력했다"며 새누리당의 공약을 언급하고 지역 재래시장 상인들과 만나는 모습, 박 비대위장에게 '장사나 잘되게 해달라'는 상인의 발언 등을 자세하게 비췄다.

같은 날 MBC는 <선대위원장에 박근혜>에서 박 위원장의 인천 방문 소식을 전하며 "인천 청라국제도시에서는 인천시장과 여야 국회의원들이 공약했던 7호선 전철이 기약 없다는 입주민들의 하소연을 들었다"며 "3만3천세대나 되는 그분들이 얼마나 안타까우시겠어요. 중앙 정부 차원에서 어떤 지원과 역할을 해 드릴 수 있는지 제가 관심을 갖겠다"(박근혜 위원장)는 인터뷰도 실었다.

3. 야권연대엔 무관심

방송3사가 '박근혜 띄우기' 보도로 새누리당의 선거 전략에 적극 호응했던 반면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의 야권연대 소식은 외면했다. 전국적 규모로 야권연대가 이뤄진 것은 이번 총선이 사실상 처음이다. 두 당의 야권연대는 단순히 선거 전략적 측면만의 의미를 넘어선다. 야권이 단일화에 나선 것은 민주개혁 진영이 힘을 합쳐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민생을 파탄 낸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라는 유권자들의 요구가 높았기 때문이다. 이명박 정권에 대한 심판이라는 이번 총선의 의미 등과 맞물려 주요하게 다뤄졌어야 했지만, 지난 3월 10일 야권연대 합의나 19일 야권연대 경선 보도에서 방송3사는 겉핥기식 보도에 그쳤다. 야권연대의 의미나 총선에 미칠 파장 등에 대해서는 보도하지 않았다.

KBS의 경우 <야권 연대 타결…일부 보수 연대 가시화>(3.10)에서 야권연대 소식과 함께 일부 자유선진당과 국민생각의 합당 움직임 등을 동급으로 다루며 야권연대의 본질을 흐렸다. 또 19일 야권연대 경선 보도에서 KBS와 MBC는 각각 제목을 <이해찬 "세종시 출마">, <이해찬 출마..이변 없었다>로 달아 야권연대 경선 소식보다 이해찬 상임고문의 세종시 출마 소식에 더 초점을 맞췄다. 이날 SBS는 그나마 야권연대 후보 단일화에 무게를 실은 보도를 내놔 차이를 보였다.

안 하느니만 못했던 정책보도

이번 총선에서 방송3사는 어느 때보다도 정책보도에 소홀했다. 그동안 선거 때마다 방송3사는 정책보도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 부실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그런데 이번 총선기간 동안 방송3사가 내놓은 정책보도는 양과 질 모든 면에서 낙제점을 면키 어렵다. 단적으로 지난 2010년 6·2 지방선거 당시 방송3사는 KBS 6건, MBC 5건, SBS 9건의 정책보도를 내놨다. 그러나 이번 총선 기간 동안 KBS 7건을 제외하면 MBS 4건, SBS 2건으로 전체적으로 정책보도가 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 내용도 문제였다. KBS가 기획으로 내놓은 정책보도 시리즈 '4.11정책검증'은 한국정책학회와 함께 각 정당의 총선공약을 비교한 것이었는데 짧은 보도시간 동안 여러 건의 정책주제들을 함께 다루다보니 각 정당의 정책과 정책학회의 평가를 겉핥기식으로 나열에 급급했다. 물론 홈페이지에 정책학회의 자세한 평가 보고서를 함께 실어주긴 했지만 뉴스 보도만 접하는 다수 시청자들에게는 여러 모로 아쉬운 대목이었다.

각 정당의 총선 공약을 따지는 정책보도부터 소홀하다보니 시민사회에서 제기했던 복지, 한미FTA, 4대강 등 이번 총선과 관련한 주요 정책의제들은 일절 다뤄지지 않았다. 오히려 KBS와 MBC는 시민사회의 정책의제를 흠집 내는 보도행태를 보였다.

KBS는 '집중진단'으로 복지정책을 '포퓰리즘'으로 몰며 비난하는데 앞장섰다. <집중진단/여야 '복지경쟁' 재원 마련 어떻게?>(3.17)는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복지공약과 관련해 재원 마련 대책이 없다고 비판했다. <집중진단/무상보육 '돈 가뭄'…재정 부실 현실화?>(3.28)에서는 앵커멘트부터 "선거를 겨냥해 내놓은 포퓰리즘 정책이 결국 지방재정에 큰 부담이 될 거라는 우려가 매우 높다"며 이를 '정치권의 포퓰리즘'으로 몰아 흠집 내기에 앞장섰다. 반면 한국의 복지수준이 OECD 국가들 중 하위권이고, 새누리당과 이명박 정권의 실정으로 사회양극화가 극심한 상황에서 국민들의 복지 요구가 거세다는 사실 등은 일절 다루지 않았다.

MBC도 <'경제민주화' 약속했지만..>(3.29)에서 '경제민주화' 공약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를 부각했다. 경제민주화 공약에 대해 "여야가 재벌 규제에만 집중할 경우, 오히려 경제 성장의 동력을 잃고, 해외 금융 자본만 도와줄 수 있다는 비판도 있다"며 재벌 규제 자체를 비판하는 일방적인 전문가 인터뷰를 실었다.

방송3사 메인뉴스에서 다뤄진 정책보도
▲ <표2> 방송3사 메인뉴스에서 다뤄진 정책보도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한계'와 '문제' 드러낸 여론조사와 출구조사

이번 총선에서 방송3사의 여론조사와 출구조사는 또다시 한계와 문제를 고스란히 노출했다. 방송3사는 이번 총선에서도 공동 여론조사와 출구조사를 벌였는데 성과보다는 문제가 더 컸다.

방송3사는 4월 2일부터 4일까지 전국 '격전지' 60곳에 대한 공동 여론조사를 벌여 결과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그런데 이미 지난 6.2지방선거 당시 민심을 정확하게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 집 전화 대상 여론조사 방식을 택했다. 지난 6.2지방선거를 앞두고 방송3사는 집 전화를 대상으로 공동으로 여론조사를 벌여 '수도권에서 여당이 우세하다'는 결과를 보도했다가 투표 결과 야당이 압승해 큰 망신을 당했다.

당시 방송3사는 투표결과가 발표된 뒤 메인뉴스에서 '전화여론조사 한계', '젊은 층의 표심 반영이 안됐다'는 등의 보도를 내놓기도 했었다. 이번 방송3사의 공동 여론조사에서도 역시 문제가 드러났다. 방송3사가 '우세가 확실한 곳'으로 분류했던 지역구 중 결과가 박빙으로 나타난 곳이 여러 곳이었다.

대표적으로 은평을은 이재오 후보가 11.6%p 앞선다고 보도했지만 개표에서는 천호선 후보와 1.1%의 박빙으로 나타났다. 경기 광명시을은 새누리당 전재희 후보가 민주통합당 이언주 후보를 12.7%p 앞선다고 보도했지만, 개표에서는 이언주 후보가 승리했다. 여론조사는 민심을 보여주는 통로이기도 하지만, 여론을 특정 후보에게 편향시키기도 한다. 여론조사의 한계가 계속 드러나고 있다는 점에서 방송3사가 여론조사 결과 보도와 이에 기반 한 판세분석 보도 등에 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보다 신중해야 할 것이다.

한편 방송3사는 그동안 총선 때마다 출구조사 예측이 빗나가 망신을 당했다. 이 때문에 이번 총선에서는 70억을 들인 사상 최대 규모의 출구조사를 벌였다. 그러나 이번 출구조사 결과도 투자 대비 초라한 결과물에 그쳤다. 17곳의 접전 지역에서 출구조사와 개표결과가 달랐다. 접전 지역이 많다보니 방송사마다 각 정당의 예상 의석수를 넓게 잡아 어느 당이 1당이 되는지 알 수 없다는 결과를 내놨고, 개표 결과를 정확하게 맞춘 방송사도 없었다. 방송사들은 초경합지역이 많았고, 여권 성향의 숨은 표심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했다고 평가했지만,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지금과 같은 방식의 출구조사를 수십억원 들여 벌일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다.    

민간인 불법사찰 물타기 보도

이번 총선 기간 선거판을 뒤흔드는 가장 중요한 이슈로 제기된 것은 이명박 정권의 민간인 불법사찰과 관련된 각종 폭로였다.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주무관은 인터넷 팟케스트 '이슈 털어주는 남자'에서 청와대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과정에 개입했다고 폭로하고 나섰다.

여기에 KBS새노조는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사찰 보고서를 단독 입수해 공개(3.29)했는데, 이 자료에는 이명박 정권이 전방위적인 불법 사찰을 벌인 증거가 구체적으로 담겨 있어 큰 충격을 안겼다. 그러자 청와대는 3월 31일 '전 정권 책임론'을 거론하며 본질 호도에 나섰다. 청와대는 KBS새노조 측이 입수했다고 밝힌 문건 2600여건 중 2200여건이 참여정부 시절의 문건이라며 전 정권에서도 사찰을 벌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참여정부 시절의 문건 대부분은 경찰이 작성한 내부 감찰자료로 밝혀졌다. 청와대가 현 정권의 불법사찰을 감추기 위해 전 정권의 합법적이고 정당한 감찰 자료를 걸고넘어지는 물타기 공세를 편 것이다.

그러나 방송3사는 이런 뻔한 속임수를 제대로 따지지 않았다. 특히 KBS는 청와대의 공세가 시작된 31일부터 '청와대 주장'을 뉴스 첫 꼭지로 다루며 적극 대변했다. 4월 1일 <문건 실체와 쟁점은?>에서는 "문건을 공개한 측이 2008년에서 2010년 작성된 문건만 주로 제공했고, 대부분의 언론은 문건 전체가 현 정부의 사찰 문건인 양 오보를 쏟아냈다"며 오보라는 점을 과도하게 부각해 민간인 불법사찰의 심각성을 덮었다. <15년 전 출범…업무는?>에서는 김대중 정부 초기 설치된 '조사심의관실'이 이번에 민간인 사찰로 문제가 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됐다며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도 있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던 이영호 전 청와대 비서관의 기자회견 장면을 싣는 등 '과거 정부에도 있었던 조직'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MBC는 '전·현 정권의 공방'으로 보도하다 4월 2일 <합법 감찰인가? 불법 사찰인가?>에서 '사찰'인지 합법적인 '감찰'인지를 두고 청와대가 야당이 상반된 주장을 편다고 양측의 주장을 나열한 뒤, "폭로 정국에서 쏟아져 나온 문건들에는 시각에 따라 불법사찰로 해석될 수 있는 것들이 혼재돼 있다"며 "그래서 문건을 둘러싼 공방은 어느 한 편의 일방적인 정당성을 장담하기 어려운 쪽으로 치닫는 양상"이라며 본질을 흐리고 나섰다. SBS 역시 정치권 '공방'으로 전하는데 그쳤다.

핵안보정상회의 띄우기

이번 총선 기간 중인 3월 26일과 27일 이명박 정부는 핵안보정상회의를 서울 코엑스에서 대대적으로 개최했다. 핵안보정상회의에는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정상급들이 한국을 방문한다는 점에서는 국제적인 행사이긴 하지만 핵안보정상회의가 핵무기 감축이라는 핵심 의제를 제외하고 있어 기존 핵무기 보유국들의 기득권 옹호의 장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핵안보정상회의를 굳이 총선 기간에 개최해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다. 실제 친인척·측근 비리와 민간인 불법사찰 청와대 개입 의혹 등으로 궁지에 몰린 이명박 정부와 새누리당에게 이번 회의의 성과가 부각되는 것은 호재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방송3사는 노골적인 '핵안보정상회의 띄우기', 'MB 띄우기' 보도를 내놨다. 핵안보정상회의가 열리는 동안 행사가 열리는 코엑스 앞에서 메인뉴스를 진행하고, 관련 소식을 뉴스 첫 머리부터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보도 내용에서도 핵안보정상회의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은 제대로 다뤄지지 않은 채 띄우기성 내용이 넘쳤다.

'MB 띄우기'에는 단연 KBS가 앞장섰다. KBS는 <한 자리에 모인 퍼스트레이디>(3.26)에서 영부인들의 모임을 소개하며 대통령 부인 김윤옥 씨 띄우기에 열을 올렸다. 보도는 이날 영부인 모임 식사를 양식으로 준비했다며 "오늘 도착한 영부인들에 대한 배려와 내일 오찬이 한식임을 감안했다"는 청와대 측의 설명을 전한 뒤, "김윤옥 여사가 몇 차례 시식을 거쳐 직접 메뉴를 선정"했다고 대통령 부인 김윤옥 씨의 '새심한 배려'를 부각했다. 이날 만찬이 박물관 전시실에서 진행돼 '문화재에 대한 천박한 인식'이라는 비판이 쏟아졌지만 그런 내용은 일절 다루지 않았다.

<양자회담 계속…전방위 협력 강화>(3.27)에서는 이 대통령을 띄웠다. 보도는 "이 대통령은 우선 이탈리아와 호주와의 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계획에 대해 우리와 같은 입장을 이끌어냈다", "이 대통령은 양자 회담을 통해 경제와 문화 분야에서의 관계도 더욱 공고화했다", "슈미트 덴마크 총리도 이 대통령과의 양자회담에서 녹색성장 분야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등등 대통령의 외교활동 성과를 적극 소개 한 뒤, "핵안보정상회의는 폐막됐지만, 이 대통령의 정상외교는 끝나지 않았다"는 낯 뜨거운 '찬양 멘트'로 마무리했다.

SBS도 <'北 로켓반대' 국제여론 확산>(3.27)에서 "이 대통령은 오늘까지 16차례의 양자회담을 통해 북한 로켓 발사에 반대하는 국제여론을 적극적으로 확산시켰다"며 "특히 후진타오 중국 주석으로부터 북한에 로켓 발사를 포기할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이끌어 낸 점은 큰 성과"라며 낯 뜨거운 이 대통령 띄우기 행렬에 동참했다.

덧붙이는 글 | ○ 4․11 총선선거보도민언련모니터단
○ 모니터 대상 :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시뉴스>
○ 모니터 기간 : 2012년 3월 9일∼4월 11일

이 글은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태그:#총선, #민언련, #KBS, #MBC, #SBS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