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내 수업에 대한 근원적 질문하기                                                 

<수업을 왜 하지?> 겉표지
 <수업을 왜 하지?> 겉표지
ⓒ 우리교육

관련사진보기

수업을 어떻게 볼 것인가?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수업에 대한 근원적 질문 제기는 마치 인간이 왜 사는가와 같은 진부한 질문일지도 모른다. 인간으로 태어나 당연한 것처럼 살 듯이, 교사에게 수업은 생존 이유와 같은 질문이다. 그러기에 날마다 수업을 하면서도 수업을 왜 하는지 스스로에게 묻는 교사가 얼마나 될까?

교사이기 때문에 수업을 하는지, 수업을 하기 위해 교사가 되었는지를 구분해서 물어본다면, 책 <수업을 왜 하지?>는 수업을 잘하는 기술과 수업을 망치는 폐단을 다룬다. 그러니까 이 책이 정작 노리는 것은 수단적·기능적 측면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교육다운 교육을 구현하는 수업이 가능한지를 묻고 있다.

보여주는 수업, 부끄러운 고백

자신의 수업을 거끼림 없이 공개한 아홉 명의 선생님들이 이 책의 주인공이다. 특별한 점은 일상적인 수업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연구수업이나 수업공개, 특별교사의 수업이 아니라는 점에서 친근감으로 다가선다. 이는 곧 극히 자연스러운 수업, 가식 없는 수업이란 점에서 내 수업을 돌아보게 한다. 매우 평범하고 일상적인 수업 장면을 거울로 들여다보듯 친근한 언어로 풀어낸 작가의 의도는 나에게 던지는 화두로 다가왔다. 나라면 서근원 작가에게 내 수업을 있는 그대로 평상시처럼 전개하는 수업을 보여줄 수 있을까? 아무래도 대답을 하지 않았을 것 같다. 익숙한 풍경이 아니기 때문이다.

수업을 잘해 보겠다는 의지로 수업장학요원을 하면서 내 수업을 공개한 적이 여러 번 있었다. 준비된, 어쩌면 보여주기 위한 수업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수업에 대한 부담이 큰 나에 비해 우리 반 아이들은, 다른 학교 아이들은 오히려 즐거워했다. 평소보다 더 많은 자료와 대우를 받는 시간이 되곤 했기 때문이다. 최대한 존칭을 쓴다거나, 칭찬을 많이 해주는 수업을 했고 더 즐겁고 재미있었다는 아이들의 반응! 뒤집어 말하면 보여주기 위한 수업, 가식적인 수업, 위선적인 수업으로까지 비약할 수 있을 만큼 부끄럽다.

수업 공개 때마다 손님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표정은 마치 설날 세뱃돈을 타려고 친척들을 기다리는 것만큼 좋아하곤 했다. 그렇게 본다면 평상시의 수업이 그만큼 알뜰하지 못했다는 뜻으로 해석되어 반성을 하곤 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유는 바로 그들이 대우 받는 느낌을 가졌다는 뜻이다. 어떠한 답변에도 흥분하지 않고 차분한 선생님의 모습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했을까? 나의 이중적인 모습에 놀라지는 않았을까? 이 책을 읽으며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나의 공개수업을 돌아보며 부끄러웠다. 날마다 어떻게 그런 수업을 할 수 있느냐고 스스로를 위로해 보지만 결론은 마찬가지다.

일상의 수업, 평범한 수업 가꾸기

일상의 수업에서 최소한 수업을 왜 하는지 수업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가진 성찰하는 교사, 아이들과 관계 형성에 고민하는 교사, 한발 더 나아가 아이들의 숨겨진 상처를 드러내어 치유하는 수업, 자신의 이야기로 수업을 이끌어야 한다는 결론에 다다랐다. 결국 교사 자신이 최대한의 수업 매개체이며 그 자신의 정체성이 중요하다는 인식에 도달하니 마음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소개된 아홉 개의 수업 장면은 아이들의 일탈 행동에도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연스러운 선생님의 반응들이 그대로 드러나있어서 꾸밈이 없다.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미달되는 수업도 있고 한 발 더 나아가는 수업도 보여준다. 엄밀한 의미에서 교육과정이란 학습자에게 구현된 교육과정이라고 가정한다면, 이 책은 교사가 교육과정의 정신을 꿰뚫고 나름대로 재구성하고 양념을 첨가하여 다양한 레시피를 선보여야 함을 강조하는 듯하다.

언제부턴가 공교육 교사보다는 학원가의 강사를 더 높이 보는 듯한 시선들이 있는 게 사실이다. 교사의 전문성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현실에서 이 책이 주는 질문은 매우 도발적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점수 높이기에만 몰입해야 살아남는 게 학원 교육이라면, 학교 교육에서는 수단과 방법보다는 올바른 과정을 추구하는 진부하고 느린 걸음으로 교육적인 방법으로 학습 목표 도달을 추구해야 하니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

그럼에도 이 책은 수업에 대한 시각을 교정하는 데 많은 공헌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들은 가르침의 대상이 아니라 이해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으로 아이들과의 관계의 형성, 소통하는 대상으로 바라보는 눈높이에 공감이 간다.

각종 업무에 짓눌려 진도 나가기 바쁜 교실 모습을 가감 없이 보여주는 선생님은 바로 내 모습이어서 가슴이 뜨끔했다. 어떤 날은 감사자료 제출로, 어떤 날은 시각을 다투는 급한 공문으로 몇 시간을 통째로 날린 날, 봉급 담당자로, 경리 담당자로 방학조차 없었던 시절이 떠올랐으니 말이다. 아니면 교육과정에도 없는 행사를 추진하는 관리자로 인해, 외부 협조 공문으로 인해 하염없이 날려버린 수업들, 그리고 놓쳐버린 아이들.

교사의 행복은 수업 속에

교사는 아이들과 수업하는 시간만이 가장 행복하다는 사실을, 눈빛을 맞추고 새로운 깨달음으로 즐거워하는 제자를 보는 행복함을 보기 위해 수업을 한다. 교사는 수업을 하며 행복해지기 위해, 행복해하는 아이들을 보기 위해 수업을 한다. 상대방을 행복하게 위해 준비하는 수업이라면 이미 90점 이상은 얻었다고 본다. 그 마음엔 이미 배려와 공감이 담겨 있으니 말이다.

요즈음 혁신학교를 비롯하여 교원평가, 교과교실제, 복수담임제, 수석교사제 실시 등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방법론은 다르지만 그 지향점은 결국 좋은 수업을 통한 학교 교육의 성공이다. 각 시도마다 명칭은 달라도 다양한 수업컨설팅 장학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원평가라는 명목으로 수업공개의 기회도 의무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수석교사의 업무 비중도 수업컨설팅의 몫이 크다. 각종 연수회를 통한 특별연구 교사의 수업공개에 이르기까지 그 목적은 모두 좋은 수업이 도착점이다.

좋은 수업, 즐거운 수업, 재미있는 수업을 모르는 교사는 없다. 이 책은 내 수업을 거울처럼 들여다보게 하며 수업의 목적을 은근히 들려준다.

"결국 좋은 수업을 모색하는 일은 교사가 "지금' '이 교실'에서 '이 아이'들 하나하나와 관계하면서 부딪치는 문제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교사들은 항상 자신만의 고유한 조건 속에서 학생들을 가르친다. 교실마다 교사가 다르고, 학생이 다르고, 또 학생의 수준이 다르다. 교사가 교실에서 부딪치고 있는 문제는 교사 자신이 가장 잘 알 수 있고, 그 해결책 또한 자신이 가장 가장 잘 찾을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자신이 현재 교실에서 당면하는 문제가 무엇이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스스로 모색해야 한다."

내가 가진 수업기술과 방법이 어느 순간 고착되지 않게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기 수업을 가장 잘 알 것 같은 자신이 자기 수업을 객관적으로 보기란 쉽지 않다. 거울을 보지 않으면 자기 얼굴을 볼 수 없듯이, 자신의 수업을 녹화하거나 관찰자로 하여금 분석하게 하는 방법을 통해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에 등장하는 아홉 가지의 수업 모델에 대한 기록은 간접적이나마 내 수업을 보는 듯한 착각이 들어 쉽게 읽혀진다.

저자가 교실 수업을 분석한 결과물을 세상으로 내놓은 지가 벌써 10여 년이 지났으니 학교 수업도 그때보다는 더 나아졌으리라는 희망을 가져본다. 교직 경력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수업 공개를 하겠다고 자신 있게, 자발적으로 선뜻 나서지 못하는 내 모습을 비추어 보면 좋은 수업을 향한 열망은 교단에서 내려서는 그날까지 안고 가야 할 숙명일까?

이 책을 읽는 동안 그동안 내가 공개한 수업 장면들이 떠올라 부끄러워졌음을 다시 한 번 고백한다. 아이들에게 유난히 친절했던 수업, 어느 때보다 집중을 잘하고 발표를 잘해 주던 영리한 아이들 모습(수업이 끝나면 뭔가 보상이 있을 거라는 기대를 심어주었던, 숙제가 없다든가, 선물을 준다던가 하는)이 아른거렸다. 그래서인지 수업을 공개할 때마다 아이들은 행복해 했고 즐거워했으니 어느 때보다 학습목표 도달도 높았다.

40분 수업 공개를 위해 들인 시간과 노력, 마음 고생까지 생각하면 매 시간 그런 수업을 준비해야 한다면 살아남을 교사가 얼마나 있을까. 내가 생각하는 좋은 수업이란, 일상적으로, 날마다 진행하는 보통의 수업 시간에 가르침과 배움이 소통과 배려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다.

여러 과목을 가르치는 초등학교 교사로서 모든 과목에 집중하여 좋은 수업을 할 자신은 없다. 과목에 따라 강도를 조절하여 재구성하거나 주제에 따라 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오는 수업을 좋아한다. 예를 들면, 국어 쓰기에서 이야기의 뒷부분을 상상하여 글쓰기, 즐거운 생활에서 가면 만들기와 무대 꾸미기, 창작 무용 만들기, 국악동요 가사 바꿔 부르기를 통합하는 방법이다. 모둠별로 이야기를 꾸미고 관련된 가면과 무대 배경을 만들며 노랫말을 연습하고 줄거리에 맞는 창작 무용을 곁들이면 한 편의 작품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도는 철저한 교재 분석과 교육과정의 요구 수준을 확인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다. 지난 해 겨울 눈이 오는 날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주며 학교 풍경을 그리고 눈 오는 모습을 시로 쓰게 한 다음, 그림과 시를 시화로 만들게 하는 국어와 즐거운 생활 통합 수업을 했을 때, 아이들은 무척 행복해했다. 눈 오는 모습을 그리려면 하얀 켄트지보다는 검정색 사포가 적격이다. 마음껏 하얀 크레파스나 색연필을 쓰며 참 즐거워했다.

수업을 통해 꿈꾸는 희망, 멘토

결국 교사는 주변의 학습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통합하는 열린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계절과 학습주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학습환경을 바라보는 직관과 통찰력이 함께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준비한 수업이 아이들과 관계를 맺는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내 아이들의 언어로 표출되는 수업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학생들에게 발현된 교육과정이 곧 수업이다.

이제 마지막으로 '수업을 왜 하지'라고 묻는 서근원 작가에게 이 책을 읽고 터득한 나의 답변으로 이 글을 마치고자 한다. "내가 수업을 하는 이유는 내 수업을 듣는, 나를 만나러 오는 아이들에게 인생의 멘토가 되기 위해서"라고. 너무 거창한 답변이지만 이것은 내 인생이 끝나는 날까지 품고 싶은 나의 간절한 꿈이다. 내 인생을 걸고 달려온 교직이다. 수업을 하지 않는 나는 교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멘토'에 대한 나의 정의는 나의 아이들에게 '맨' 마지막까지 긍정적인 '토'를 다는 사람이다. 아이들이 원한다면.

덧붙이는 글 | <수업을 왜 하지?> (서근원 씀 | 우리교육 | 2007.02. | 1만3000원)
이 기사는 한교닷컴, 베네라, 전남인터넷교육신문에도 송고됐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수업을 왜 하지? - 수업으로 읽는 우리 교육

, 우리교육(2007)


태그:#교육, #수업, #멘토, #서근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랑의 매에는 사랑이 없다> <아이들의 가슴에 불을 질러라> <쉽게 살까 오래 살까> 저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