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11총선이 막판으로 흐르는 가운데 여상규 새누리당 후보가 남해하동선거구 통폐합 결정 직전에 한 발언이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4.11총선이 막판으로 흐르는 가운데 여상규 새누리당 후보가 남해하동선거구 통폐합 결정 직전에 한 발언이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 하병주

관련사진보기


"(공천) 줘도 더러워서 안 받고 싶습니다. 공천이 됐다 하더라도 반납하고 (정계를) 떠날 것입니다. 국회 본회의장에서 5분 풀로 채워서 끝까지 반대토론 할 것입니다. 반대토론이 의회 역사에 남아 남해·하동선거구를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발언은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사천·남해·하동선거구에 출마한 새누리당 여상규 후보가 남해·하동선거구의 통폐합이 결정된 지난 2월 27일, 국회 앞에서 상경투쟁에 참여한 남해·하동군민들 앞에서 한 것이다. 국회 본회의가 열리기 30분 전이었다.

"공천 줘도 반납하겠다"... 여상규 후보 발언 논란

하지만 여 후보는 이날 이 발언대로 하지 않았다. 국회 본회의장에 출석해 선거구획정 내용이 담긴 공직선거법개정안에 반대토론을 하지 않았다. 새누리당 공천을 절대 받지 않을 것이라던 약속도 '없던 일'로 넘기며 현재 새누리당 후보로 총선에 임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남해·하동·사천에서 선거운동이 가열될수록 이 문제는 선거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3월 28일 <뉴스사천>과 <서경방송> 등이 공동개최한 후보자 1차 토론회에 이어, MBC경남과 선거관리위원회 주관으로 4월 2일과 3일 연달아 열린 2차, 3차 토론회에서도 이 문제는 가장 뜨거운 쟁점이었다.

강기갑 통합진보당 후보와 이방호 무소속 후보는 토론회 때마다 여상규 새누리당 후보의 '말 바꾸기'를 질타했다.
 강기갑 통합진보당 후보와 이방호 무소속 후보는 토론회 때마다 여상규 새누리당 후보의 '말 바꾸기'를 질타했다.
ⓒ 하병주

관련사진보기


통합진보당 강기갑, 무소속 이방호 후보는 매번 여 후보를 향해 "선거구 획정이 결정될 당시 국회 본회의장에 들어오지 않고 어디서 뭘 했나" "반드시 하겠다던 반대토론은 왜 하지 않았나"라는 따가운 질문을 던졌다. 또 이들은 "혹시 새누리당에게 이미 공천을 약속 받고 꼬리를 내린 것은 아닌가"라는 의혹까지 제기했다.

이들이 토론회 때마다 같은 질문을 던진 것은 그만큼 여상규 후보의 방어가 뛰어났기(?) 때문이다. 그는 선거구 획정 문제가 제기될 때마다 "여야가 합의를 했기에 반대토론을 해도 뒤집어지지 않을 상황이었다"는 말을 반복했다. 또 여 후보는 종종 상대 후보들을 향해 "그러는 당신들은 뭘 했나"라고 되묻기도 했다.

<뉴스사천>은 3일, 여상규 후보가 한 문제의 발언이 담긴 동영상을 입수했다. 2월 27일, 국회 본회의가 열리기 직전에 국회 앞에서 촬영된 이 동영상에는 남해·하동군민들을 향해 마지막 연설을 하는 여상규 의원의 모습이 담겼다.

▲ 27일 사천남해하동 관련 여상규 의원 발언 동영상 2월 27일, 국회 본회의가 열리기 직전에 국회 앞에서 촬영된 이 동영상에는 남해하동군민들을 향해 마지막 연설을 하고 있는 여상규 의원(후보)의 모습이 담겼다.
ⓒ 하병주

관련영상보기


여 의원은 이날 주민들을 향해 "공천 여부는 전혀 관심없습니다. 심사한다고 나오라 하면 안 나갈 겁니다. (생략) 줘도 더러워서 안 받고 싶은 심정입니다"라고 말했다.

심지어 여 의원은 "남해·하동군민에게 의견을 물어서 단 한 명이라도 제가 '정계를 떠나는 것이 옳겠다'라는 의견을 주시면 저는 미련 없이 떠날 것이고, 공천이 됐다 하더라도 공천을 반납하고 떠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여 의원은 국회 본회의장에 들어가 반대토론을 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제가 5분 풀로 채워서 반대토론 할 것입니다. 왜냐, 우리 남해·하동선거구가 얼마나 억울하게 죽었는지 그것을 기록으로 남겨야 됩니다. 그리고 다시는 이렇게 억울하게 죽는 농어촌선거구가 되풀이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반대 토론을 할 것입니다. 또 하나 우리 남해·하동선거구가 조금이나마 빨리 환원되기를 바라는 그런 마음에서 반대토론을 할 것이고, 제 반대토론이 우리 의회 역사에 그대로 남아서 다음 국회 때, 또 다음 국회 때 우리 남해·하동선거구를 되살리는데 분명히 도움이 될 것이고, 그렇게 되도록 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 의원의 이 발언은 모두 지켜지지 않았다. 강기갑·이방호 후보는 이점을 놓치지 않고 파고들고 있다.

"정계은퇴? 군수가 말려서..."

이와 관련해 여상규 후보는 3일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방송토론회에서는 충분한 시간이 없어 답변을 못했다"고 해명에 나섰다.

"당시 반대토론 할 거냐고 원내대표 쪽에서 물어 왔다. 나는 당연히 할 거라고 했고, 이에 '(원내대표 쪽은) 모두가 여 의원을 주시하고 있다'며 '반대토론에 나서면 당론으로 결정해 처리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런 상황에서 친한 몇몇 의원들이 '몸싸움 과정에서 아픈 곳도 있으니까, 그냥 병원에 가서 드러누워 버려라'고 했고, 나는 그게 낫겠다고 판단해 국회를 빠져나왔다."

결국 여 후보는 남해·하동선거구 통폐합이 결정될 당시 국회 본회의장에 없었음을 시인한 셈이다. 여 후보는 당시 자신의 판단이 옳았다고 여전히 확신하고 있다.

여상규 후보의 말 바꾸기가 지역 유권자들의 표심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
 여상규 후보의 말 바꾸기가 지역 유권자들의 표심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
ⓒ 하병주

관련사진보기


"당시 (공직선거법개정안에) 의원들 표결 결과 47%가 반대 또는 기권에 표를 던졌는데, 나는 그것이 내가 반대토론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반대토론을 했다면 훨씬 더 많은 찬성표가 나왔을 것이다."

여 후보는 국회 본회의장 불출석에 대해서는 적극 해명했지만, 새누리당 공천을 받은 일에는 말끝을 흐렸다. 여 후보는 공식 불출마 선언이나 정계은퇴 선언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조유행 하동군수가 '군민들이 공황상태에 빠진다'며 말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여 후보의 동영상 발언과 해명에 대해 유권자들이 과연 어떤 판단을 내릴 지 관심이 모인다.

덧붙이는 글 | 하병주 기사는 <오마이뉴스> 2012 시민기자 총선특별취재팀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사천(www.news4000.co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여상규 , #사천남해하동 , #총선, #강기갑, #이방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작은 언론, 작은 이야기... 큰 생각, 큰 여운...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