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복지재단 채용 공고(자료사진)
 대전복지재단 채용 공고(자료사진)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출범한 재단법인 대전복지재단이 직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현직 대전시의원의 아들을 채용해 논란이 일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 10월 대전복지법인 직원 12명을 일괄 채용했다. 이 과정에서 장애인전형으로 응시해 합격한 A씨(27)씨가 대전시의회 B의원의 아들이라는 것이 뒤늦게 알려진 것.

지난해 11월 정식 출범한 대전복지재단은 대전시 출연금 10억 원과 사회복지기금 61억 원 등 87억 원의 기본재산으로 출발했다. 초대 이사장은 김화중 전 보건복지부 장관, 대표이사는 정진철 전 대전시 행정부시장이 맡았다.

정식 출범에 앞서 실시한 대전복지재단의 직원 일괄채용에는 12명 모집에 100여 명이 응시했고,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결정했다. A씨가 응모한 장애인전형(마급)에는 모두 5명이 응시했다.

문제는 B의원이 현재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아들이 속해 있는 대전복지재단은 물론, 아들의 채용을 주관한 복지정책과를 소관하는 상임위원회 의원이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A씨의 채용과정에 B씨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더욱이 당시 대전복지재단 직원 채용과정에서 '온갖 인사청탁이 난무한다'는 소문이 무성하게 퍼진 바 있어 이 같은 의혹을 더욱 뒷받침 해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A씨가 채용된 시점은 대전시의회의 각 소관 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한 달도 남겨놓지 않은 시점이다. B의원으로부터 감사를 받아야 하는 대전시 부서에서 B의원의 아들을 놓고 심사를 거쳐 채용을 결정했다는 것이다.

B씨의 '인사청탁' 또는 '압력'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서류와 면접만으로 채용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공정한 심사가 가능했겠느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특히, B의원이 대전시장은 물론, 대전시의회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는 자유선진당 소속이라는 점도 '특혜'의혹을 더욱 짙게 하고 있다.

또한 A씨가 장애인전형으로 채용됐다는 점도 의혹을 키우고 있다. A씨는 청각장애 6급으로 실제 생활에는 큰 불편이 없을 정도의 미미한 장애를 안고 있다는 것. 따라서 A씨의 채용을 위해 장애인전형을 의도적으로 활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금홍섭 사무처장은 "이 같은 상황은 아무리 인사절차를 투명하게 진행했다고 하더라도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것으로 사전에 피했어야 옳다"면서 "지도와 감독, 관리의 지위에 있는 의원이 자신이 감독해야 하는 피감기관의 직원 채용에 지원하도록 한 것은 의혹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전복지재단과 대전문화재단 등에서 끊임없이 이러한 인사과정에서의 잡음이 생겨나고 있다"며 "이에 대해 대전시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시민 앞에 충분한 해명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B의원 "청탁 전혀 없었다... 면접관 누군지도 몰라"

이 같은 의혹에 대해 B의원은 "채용과정에 아무런 압력이나 청탁은 전혀 없었다"고 강력 부인했다.

B의원은 <오마이뉴스>와 만나 "A가 저의 아들이라는 사실은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았다, 채용이 확정된 후 가족관계확인서를 제출하면서 서류에 기록해서 일부 간부 공무원만 알고 있었고, 최근까지도 주변에서 알지 못했다"며 "그런데 무슨 청탁이나 압력이 있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또 "특히 면접관이 누군지도 모르는데 청탁이 있었겠느냐"며 "모든 자격을 갖췄음에도 라급 일반직에 응모하려다 최하위직인 마급 일반직 장애인 전형으로 낮춰서 응모했다, 청탁이나 압력을 행사하려고 했으면 왜 하향지원을 했겠느냐"고 반박했다.

그는 장애인전형 지원에 관해서는 "아들은 이미 어린 시절부터 한쪽 청력을 잃었고, 6~7년 전 공익으로 근무하다가 나머지 청력이 떨어져 장애판정을 받고 의가사제대를 했다"며 "장애인전형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자신의 소관부서 산하 기관에 아들이 채용되어 감사기능의 위축을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런 부분까지 미리 고려하지는 못했다"며 "그러나 오는 7월 하반기 원구성에서 상임위원회를 옮길 계획이었다"고 해명했다.


태그:#대전복지재단, #대전시, #대전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