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가 포퓰리즘 논란이 일고 있는 '저축은행 피해자 지원 특별법'에 대해 "법체계상으로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정부의 부실감독에서 빚어진 사건으로 인해 한 맺힌 사람들을 위해 정부가 특별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예금자 보호법 등 구제책이 따로 있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특별법을 만드는 것이 '법체계상'으로는 맞지 않지만, 이번 저축은행사태는 특별한 상황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15일 기자들과 오찬 자리에서 '저축은행 특별법에 대한 지도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 같이 밝힌 한 대표는 "MB정부가 저축은행 사건과 관련해서 특별한 책임이 있다"며 "2008년 전수조사 결과를 보고 구조조정을 했어야 했는데 실세들의 압력과 로비 때문에 3년 동안 지연시켜서 피해자수도 늘었지만 피해 액수도 엄청나다"고 지적했다.

 

한 대표는 "정부와 여당도 당정협의를 해 (저축은행 법에 대해) 일치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이쪽은(여당) 법을 만들겠다고 하는데 저쪽(정부)이 거부하면 엄청난 혼란이 일고 피해자들도 불안해한다"며 "여당과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하는데 국회에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부·여당이 특별법 처리에 대한 입장을 먼저 정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15% 여성 공천 의무화..."여성들이 지역구 나설 용기 갖게 해"

 

당내 남성 예비후보자들이 문제제기 하고 있는 '여성 15% 공천 의무화'에 대해 그는 "여성 정치세력 확대는 개혁의 일환으로 경쟁력 있는 여성들을 많이 발탁해서 이기게끔 제도를 마련해 추진하겠다는 것"이라며 "선거 때라 너무 예민하다 보니 여성들은 다 전략공천 주는 거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는데 과도한 생각"이라고 잘라 말했다. 한 대표는 "15%를 의무화 한다는 것은 여성들이 지역구에 나설 수 있는 용기를 갖게 한다, 도전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라며 "공심위에서도 여성 후보 경쟁력을 반드시 평가한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공천심사위원 구성 과정에서도 여성 위원 중 '이대 출신이 많다'는 점이 지적된 것에 대해 그는 "남자들은 학연을 먼저 생각하지만 나는 한 번도 어느 학교냐를 생각해 본 적이 없다"며 "유능하고 좋은 사람들을 고른 후에 나중에 이대가 3명인 것을 알았다"고 설명했다.

 

한 대표는 "남녀공학 다닌 여성들은 남자들한테 치여서 리더십이 잘 못 크는데 여자대학은 여자들끼리 경쟁하다 보니 리더십이 커져서 (능력 있는 사람들의) 숫자가 많은 것은 사실"이라며 "앞으로는 (인물을 뽑을 때) 학연 이런 것도 고려해야 하나 생각이 들었다"며 '이대 학연' 소동의 소회를 밝혔다.

 

한편, 유력 대권 주자로 떠오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영입 노력에 대해 "만날 필요가 있다고 판단이 되면 만나겠지만 아직까진 안 만났다"며 "지금 공개적으로 만나는 것은 필요하지 않다고 보고 때가 되면 어떤 방향으로 만날 수 있을 지 생각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한명숙 , #민주통합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