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근혜 위원장이 인사말을 마치며 비공개로 진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김종인 위원, 박근혜 위원장, 이상돈 위원이 취재진이 회의장 밖으로 나가길 기다리고 있다.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근혜 위원장이 인사말을 마치며 비공개로 진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김종인 위원, 박근혜 위원장, 이상돈 위원이 취재진이 회의장 밖으로 나가길 기다리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4.11 총선에 대비한 '칼'을 빼들었다.

현역 의원에 대한 대대적 물갈이가 포인트다. 한나라당 비대위는 16일 교체지수·경쟁력 여론조사를 통해 현역 의원 중 1/4을 공천에서 배제시키고 전체 지역구 245곳 중 49곳에 전략공천을 단행하기로 했다. 이를 단순 합산하면 불출마를 선언한 8명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구 현역 의원 136명 중 최대 83명 정도가 '물갈이' 된다.

물갈이 폭이 상당하단 점은 지난 17대, 18대 총선 당시 한나라당의 현역 교체비율과 비교할 때 명백히 드러난다. 한나라당 비대위가 이날 밝힌 공천방안에 따르면, 지역구 현역 의원 교체비율은 약 61%에 달한다. 비례대표 의원(22명)까지 포함해도 교체비율은 약 52.5%에 달한다. 이는 지난 17, 18대 총선 당시 현역 의원 교체비율을 두 자리수 넘게 상회하는 것이다. 2004년 17대 총선 당시 한나라당의 현역 의원 교체율은 36.4%, 2008년 18대 총선 당시 한나라당의 현역 의원 교체율은 38.5%였다. 

물론 이는 현역 의원의 교체 정도를 최대 규모로 단순 합산한 것이다. 그러나 황영철 비대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역 의원들이 공천심사를 통과했더라도 향후 경선 과정에서 탈락할 수 있어 교체 수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적어도 현역 의원 중 절반 가까이가 '물갈이' 될 것이란 관측이 지나친 과장은 아니란 얘기다. 

이 때문에 의원들의 불안감도 한층 커지고 있다. 본격적인 '물갈이' 신호탄이 터졌다는 반응이다. 특히, 전략공천 지역으로 예상되는 강남 지역·경북 지역 등의 현역 의원들은 "억울하다"는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객관적 공천기준 마련 노력 인정하지만... 너무하네"

일단, 대다수 의원들은 공천심사위원회의 자의적 판단 개입 여지를 최소화하려는 비대위의 노력을 인정하는 편이다. 무엇보다 당이 전당대회 돈봉투 등 최악의 위기 상황에 몰려 있다는데 방점이 찍혀 있다. 이 판국에 공천을 둘러싼 계파 갈등이 전면에 부각돼 좋을 일이 없다는 공감대도 존재한다. 

친이계에 속하는 권택기 의원(광진갑)은 이날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공천기준을 객관적으로, 투명하게 한다면 무슨 반대할 일이 있느냐"며 "친이·친박 개념으로 (이번 공천안을) 보지 말고, 향후 공심위가 얼마나 투명하고 공정하게 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짚었다.

김동성 의원(성동을)도 "지금 흐름이 현역 의원 교체를 상당히 하지 않고선 어려운 분위기 아닌가"라며 "다만 기준이 객관적인지, 형평성을 맞췄는지 부분은 좀 더 살펴봐야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례적으로 구체적인 수치까지 밝히며 현역 의원 교체를 선언한 일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서울의 한 초선 의원은 "공천심사위원회도 아직 구성되지 않았는데 굳이 구체적인 수치까지 밝혀가면서 현역 교체를 얘기해야 하나"라며 "정치 전반에 대한 국민 불신이 높고 쇄신과 개혁이 필요하단 점은 알고 있지만 이 점에 대해서는 유감"이라고 밝혔다.

전략공천 20%를 예고한 강세지역을 지역구로 둔 의원들도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수도권 강세지역을 지역구로 둔 한나라당 중진 의원은 "별다른 코멘트를 하고 싶지 않다"면서도 "이상과 현실은 다른 법이다, 공심위가 출범한 이후를 봐야 한다"고 말했다.

강남 지역을 지역구로 둔 한 초선의원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김 빠지는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좋은 분들을 모셔서 험한 곳에 내보낼 수 없는 만큼 강세지역을 비워줘야 한다는 취지에 동의한다"면서도 "하지만 이런 식이라면 새롭게 오는 분들도 이곳에서는 국회의원을 한 번 밖에 못하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반문했다.

또 그는 "강남3구라고 매번 국회의원이 바뀐다면 지역민들의 고충을 누가 대변 하느냐"라며 "사실 지난 무상급식 주민투표나 서울시장 보궐선거 등 강남3구의 당협위원장들이 가장 열심히 뛰었다, 이런 점 등은 당에 대한 헌신으로 감안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작대기만 꽂아도 당선되는 지역... 이젠 없다" 

대규모 물갈이가 예상되는 경북지역 의원들도 마찬가지다. 특히, 김태환 의원(경북 구미을)은 "최근 대구매일신문에서 교체지수만을 놓고 여론조사를 했는데 박근혜 비대위원장에 대한 교체지수도 50%를 상회했다"며 "새 인물을 바라는 국민정서상 교체지수는 누가 하더라도 높게 나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 "교체지수와 경쟁력을 동등한 비중에 놓고 평가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강세지역을 당을 위해 비워준다는데 동의하지만 영남지역도 이제 '작대기만 꽂으면 된다'는 지역은 아니다"고 꼬집었다.

'텃밭 배제 방침'에 가로막힌 비례대표 의원들도 고심 중이다. 일부 의원들은 비례대표에게 강세지역 공천을 주지 않겠다는 비대위의 방침에 강력 반발하며, 도전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다. 강남을 출마를 희망했던 원희목·이정선 의원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현재 판세나 4년 간의 의정활동  및 당 기여도를 돌아볼 때 충분한 자격이 된다며 도전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다.

반면, 다른 경로를 찾아보는 이도 있다. 강남을에 사무실까지 열었던 나성린 의원(비례대표)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정책위 부의장으로서 총선 공약을 준비하는 일에 매진 중"이라며 "지금은 당의 원칙을 존중하고 총선 승리와 정권 재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런 현역 의원들의 불안감은 17일 예정된 국회의원-비대위원 연석회의에서 분출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비대위는 이 연석회의를 통해 공천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황영철 비대위 대변인은 "비대위에서 논의된 공천안은 확정된 것이 아니다"며 "17일 연석회의에서 공개되고 토론을 거친 뒤 결정된 최종안을 놓고 19일 예정된 비대위에서 결론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번 공천안은 특정인에 의해 좌우되는 공천은 없다, 사심 없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시스템에 의해서 하겠다는 것이 특징"이라며 "18대 공천과 비교해서 달라진 게 객관성 공정성 담보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태그:#한나라당 공천, #물갈이, #박근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