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신 보강 : 9일 오전 10시 15분]
고승덕 "현금 300만 원 돈봉투에 박희태 명함 있었다"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을 폭로한 고승덕 한나라당 의원이 박희태 국회의장을 '돈봉투의 주인'으로 지목했다.
 
현직 국회의장이 정당 내부 선거의 돈봉투를 살포한 당사자로 지목되면서 향후 정치권에 상당한 후폭풍이 불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역시, 전직 대표의 '실명'이 직접 언급된 이상 대국민사과 등 구체적인 대처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일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에 출두, 11시간 동안 조사를 받은 고 의원은 9일 새벽 0시 55분께 귀가 직전 기자들과 만나 "2008년 전당대회에서 돈봉투를 받은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 "그 사실은 확인해 드리겠다, 맞다"고 밝혔다. 사실상 박 의장이 '돈봉투의 주인'임을 시인한 것. 박 의장은 지난 2008년 7월 전당대회 당시 정몽준 전 대표와 맞붙어 한나라당 대표로 올라섰다.
 
당시 정황과 관련 <연합뉴스>는 고 의원이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 "2008년 7월 전대(3일) 2∼3일 전에 의원실로 현금 300만 원이 든 돈봉투가 전달됐으며, 봉투 안에는 '박희태'라고 적힌 명함이 들어 있었다"고 발언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고 의원은 "전당대회 다음날인 7월 4일 이 사실을 알았고 즉시 보좌관을 여의도 당사 6층 당 대표실로 보내 돈봉투를 되돌려줬다"며 "대표실에 있던 K씨에게 돈봉투를 돌려주며 '박희태 대표에게 꼭 보고하고 전달해달라'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K씨는 박 의장이 17대 국회의원이던 당시 비서로 있었던 이다. 특히, 고 의원은 "돈봉투를 돌려준 당일 오후 당시 박 대표 측 인사로부터 전화 한통을 받았는데 그래서 돈봉투를 보낸 사람을 (박 의장이라고) 확신하게 됐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오는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정황에 대해 다시 자세히 밝힐 예정이다.
 
2008년 전당대회 관계자 줄소환 예상... 박희태 "수사 협조"
 
고 의원의 진술이 구체적으로 나오면서 검찰 수사는 좀 더 박차를 가하게 됐다. 이미 박 의장을 비롯해 돈봉투를 돌려받은 비서 K씨, 고 의원에게 전화를 건 박 의장 측 인사까지 세 사람의 실명이 검찰의 수사망에 올라간 상황.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의 사실 여부를 따지기 위한 검찰의 줄소환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고 의원의 진술로 드러난 인사 외 다른 당내 인사들에 대한 수사도 예상된다. 상식적으로 2008년 전당대회 당시 고 의원 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돈봉투가 살포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에 수사 확대는 불가피하다.
 
박 의장 측이 2008년 전당대회 당시 서울 지역 30개 당협 사무국장을 대상으로 50만 원씩 돌렸다는 증언도 나왔다. <동아일보>는 이날 "당시 박희태 후보 측의 서울 및 원외조직을 책임졌던 A 당협위원장이 한나라당 소속의 자기 지역구 구의원 5명에게 현금 2000만 원을 주며 '빠른 시일 내에 서울지역 30개 당협 사무국장에게 50만 원씩 전달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해당 구의원들은 그 자리에서는 돈을 받았으나 그날 오후 A 위원장을 찾아가 "도저히 할 수 없을 것 같다"며 돈을 반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박 의장과 경쟁했던 정몽준 전 대표의 발언도 주목할 것으로 본다. 정 전 대표는 당시 2008년 전당대회 당시 기자들과 오찬간담회에서 "자리를 약속하고 금품을 주는 것을 금지하는데 그런 일은 이미 일어나고 있다"며 "물증도 갖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박 의장 측은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박 의장은 "나는 그 때 평당원이었기 때문에 명함도 들고 다니지 않았다"며 "(돈봉투 살포는) 나는 모르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검찰 수사에 협조할 일이 있으면 협조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거야 말할 것도 없지"라고 밝혀 검찰 수사에 적극 응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현재 박 의장은 지난 8일 일본·우즈베키스탄·아제르바이잔·스리랑카 등 4개국을 방문하는 10박 11일간의 해외 순방에 나선 상태다. 자신이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자로 거론되는 등 수사선상에 오를 수 있는 상황임을 알면서도 출국한 것을 두고 '수사 회피용 순방'이 아니냐는 의심도 제기되고 있다. 한종태 국회대변인은 "이번 해외 순방은 3개월 전에 예정된 일정"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잘못된 부분 나오면 다 털겠다... 쇄신 멈추진 않을 것"
 

 

 

한편,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오전 비대위 전체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번 사건을) 구태정치, 과거의 잘못된 정치관행과 단절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며 "(돈봉투 사건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밝히고 과거의 잘못된 부분이 나오면 다 털고 가겠다"고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은 "국민 앞에 한 점 의혹없이 철저히 밝힐 것이고 앞으로 과거의 잘못된 부분이 나오더라도 다 털고 갈 것이다, 또 사과할 일 있으면 사과하고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며 당내에서 검토됐던 대국민사과도 가능하단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당내에서 다시 떠오르고 있는 '재창당론'에 대해선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재창당이 아니라 당을 해체해야 할 상황"이라고 밝혔던 쇄신파 정두언 의원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한 때 누구의 양아들이라 불리던 고시남 고승덕 의원이 한나라당을 최종정리하는 역할을 할 줄이야"라며 다시 한 번 해체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러나 박 비대위원장은 "이런 일로 인해서 여기에 발목이 잡혀서 우리의 쇄신을 멈추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재창당론 확산을 경계했다.
 
그는 "제게 비대위원장을 맡긴 이유도 이런 구태정치를 청산하고 당을 새롭게 쇄신하라는 책임과 의무를 주신 것이라 생각한다"며 "저는 반드시 재창당을 뛰어넘는 쇄신을 이뤄내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신: 8일 오후 6시 40분]
돈봉투 수사 개시... 한나라당 재창당론 급부상
 

검찰의 '전당대회 돈봉투' 수사가 본격 개시된 가운데,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한나라당 재창당론'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선관위 디도스 공격·전당대회 돈봉투 등 대형악재들이 연달아 발생하면서 기존의 당 체제로는 고작 석 달 뒤에 맞을 총선을 치르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10·26 서울시장 보선 패배 이후 재창당 논의를 주도한 당내 쇄신파 의원들은 지난 6일 회동을 갖고 "재창당이 불가피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쇄신파의 남경필 의원은 8일 <오마이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지금은 재창당을 넘어 해체에 무게가 더 실린 상황"이라며 "구(舊) 한나라당을 해체하고 새로운 시작을 한다는 것을 국민들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당명을 바꾸는 수준의 재창당으로는 지금 닥친 악재를 넘어설 수 없단 판단인 셈이다.

 

검찰 수사에 따라, 쇄신파 의원들의 공개적 행동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남 의원은 "쇄신파 의원들이 이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일단,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기로 한 상황"이라며 "수사 결과, 고승덕 의원의 폭로가 사실로 밝혀진다면 (쇄신파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쇄신파 의원들 역시 "재창당을 뛰어넘는 해체"에 방점을 찍고 있다. 정두언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이번이 바닥인가 싶으면 또 나락으로 떨어지고, 끝없이 추락하는 상황"이라며 "한나라당을 해체하고 재창당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권영진 의원 역시 "이름·운영시스템·문화·정책 모든 것을 다 바꾸는 재창당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재창당' 주장은 당내 쇄신파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정몽준 전 한나라당 대표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당이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는 것에 대해 모든 분들이 동의한다고 본다, 절차를 밟아 전당대회를 열고 재창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전 대표는 또 "(고 의원의 폭로가) 사실이라면 심각한 상태다, 이런 문제는 정당의 구조상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당원협의회가 위원장을 위한 사당화가 돼 있어 국민을 상대로 한 정치보다 당내 위원장을 상대로 한 정치가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담 커지는 '박근혜 비대위'... 홍준표·김문수 등 "일부 비대위원 사퇴해야"

 

이같은 '재창당' 요구에 대한 '박근혜 비대위'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당초 '박근혜 비대위'는 '재창당' 형식이 아닌, 당명을 그대로 둔 채 현행 정강·정책 수정 및 대대적인 인적 쇄신을 통해 새롭게 달라진 당의 모습을 보이겠단 것이 목표였다.

 

권영세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이날 '재창당론'이 다시 부상한 것과 관련, "예측해서 말하긴 어렵지만 비대위원들도 다양하게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이번 일을 계기로 낡은 정치와 완전하게 결별하겠다는 게 당의 입장"이라며 비대위 차원의 쇄신 작업을 흔들림 없이 진행할 것이란 뜻을 밝혔다.   

 

김종인·이상돈 비대위원의 '정권 실세 용퇴론'을 두고 발생한 당내 내홍이 본격적인 계파 갈등으로 발전되고 있는 상황도 비대위의 쇄신 추진에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몽준·홍준표 전 한나라당 대표와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이날 오후 회동을 갖고 일부 비대위원의 사퇴를 촉구하기로 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이들은 이날 비대위의 쇄신활동에 적극 동참·협력하겠다는 뜻을 모으면서도 "권력형 부패 전력이 있고 국가 정체성에 문제가 제기된 비대위원 일부의 활동은 혼란을 초래한다"고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동화은행 뇌물수수 사건에 연루된 김종인 비대위원과 '천안함 선박피로 침몰설'을 주장한 바 있는 이상돈 비대위원을 겨냥한 발언이다. 이처럼 일부 비대위원과 당내 인사 간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당초 목표했던 "재창당을 뛰어넘는 수준의 쇄신"을 위한 동력이 마련되긴 힘들 것으로 관측된다.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에 대한 야권의 공세도 강화되고 있다.

 

김진표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디도스 테러 및 MB측근 온갖 비리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고구마 줄기 캐듯 터져 나오는 측근 친인척 비리, 헌정사상 초유의 선관위 디도스 테러, 돈봉투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 등 매일 같이 새로운 비리가 터져나오고 있다"며 "이명박 정권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완전히 썩은 정권"이라고 맹성토했다.

 

김유정 민주통합당 원내대변인도 "박희태 국회의장이 19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한나라당 의원들은 의정보고서에 한나라당 당명이나 색깔 빼기에 여념이 없다고 한다"며 "눈 가리고 아웅 한다고 속을 사람은 어디에도 없음을 강조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 비대위가 쇄신의 진정성을 보이려면 돈봉투 사건 뿐만 아니라 대통령의 온갖 측근비리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야 할 것"이라며 "돈봉투면 돈봉투, 측근비리면 측근비리 모두 검찰의 확실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고승덕 "특정인 겨냥해 밝힌 것 아냐... 검찰 조사에서 있는 그대로 밝힐 것"

 

한편,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을 폭로한 고승덕 의원은 이날 검찰에 출두하며 "특정인을 겨냥해서 (전당대회 돈봉투를) 밝힌 것은 아니었다, (검찰에서) 있는 그대로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돈봉투의 '주인'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이날도 침묵을 지켰다. 박희태 국회의장 등 특정인이 지목되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선 "나도 특정인이 거론되고 (전당대회 돈봉투 문제가) 형사문제로 되는 것은 의도하지 않았다"며 "당혹스럽지만 의혹이 한 점 남지 않도록 검찰 조사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폭로 배경에 대해서는 "국회의원이 된 후 어느 전당대회에서 돈봉투를 거절한 경험이 있고 항상 한국정치의 잘못된 관행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얼마 전 한 경제신문의 칼럼에서 언급했다"며 "그 칼럼은 특정그룹이나 특정인을 겨냥해서 쓴 것이 아니었다, 한국정치의 발전을 위해서 쓴 것"이라고 밝혔다.

 

또 선관위 디도스 공격 사건으로 당이 재창당까지 거론되는 상황이었음을 거론하며 "전당대회에서 줄세우기, 돈 문제가 있었기에 또 다시 문제 있는 전당대회를 하면 한나라당은 회복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태그:#박근혜, #전당대회 돈봉투, #고승덕, #한나라당, #재창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