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체제' 출범을 눈앞에 둔 11일 한나라당의 6선 의원과 초선 의원이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고 나선 것은 '박근혜표 쇄신에 멍석을 깔아준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대통령의 친형으로 '상왕'이라는 별칭까지 붙은 최다선 의원과 쇄신을 주장해온 초선 의원이 동시에 '기득권 포기'를 외치고 나섰기 때문에 다선이든 초선이든 다른 현역 의원들도 이런 요구를 그냥 흘려들을 수만은 없게 됐다.

'박근혜 체제'의 한나라당 지도부가 공천 물갈이를 강제하는 게 아니라, 각 의원들이 스스로 불출마를 선택하거나 새로운 공천규칙을 별다른 저항 없이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이상득(경북 포항남구울릉군), 홍정욱(서울 노원병) 의원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각각 내년 19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뒤 기자실을 나서고 있다.
▲ 이상득·홍정욱 19대총선 불출마 선언 한나라당 이상득(경북 포항남구울릉군), 홍정욱(서울 노원병) 의원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각각 내년 19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뒤 기자실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당장 12일 아침 홍사덕 의원이 여는 중진 의원들의 모임에서도 이 같은 '기득권 포기' 흐름이 이어질지 주목된다. 6선인 홍 의원도 '자발적 용퇴'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체제'를 위한 멍석깔기는 현재 공백인 지도부 재구성 문제에 대해서도 이어지고 있다. 임시 대표역할을 수행중인 황우여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박 전 대표가 원하는 대로 해서 빨리 넘겨줘야 한다"며 "박 전 대표가 일하는데 걸림돌이나 그런 것을 빨리 제거해야한다, 그래야 당도 빨리 자리를 잡는다"고 말했다.

당을 하루빨리 '박근혜 체제'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 한나라당은 12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이같은 체제전환에 대해 의원들의 여론을 수렴할 예정이다.

황 원내대표와 쇄신파 의원들의 구상은 비상대책위원회가 당 운영을 맡고, 박 전 대표가 위원장을 맡아 내년 4월 총선을 준비하도록 하는 것. 지도부 공백기간이 길어지는 것에 따른 혼란을 막기 위한 것이다.

정몽준 "전당대회 열자"...김문수 "비상국민회의로"

한나라당이 '박근혜 체제'로 재편되는 것에 대한 반발은 눈에 띄지 않는다. 가장 반발할 법한 이재오 의원도 "당이 비상대책위원회든 뭐든 박 전 대표 주도 하에 현재의 비상상황을 이끌어가는 것에는 동의하고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측근이 전했다. 다만, '박근혜 체제'가 어떤 형식으로 세워지느냐에 대해선 입장이 갈린다.

정몽준 전 대표는 새 지도부 구성을 위한 전당대회를 열자고 주장하고 나섰다. 정 전 대표는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처럼 위기일수록 원칙과 정도로 나아가야 한다"며 "전당대회를 열면 당이 분열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전당대회가 주는 장점은 그러한 부작용보다 크다, 전당대회는 당내 갈등과 의견 차이를 극복하는 용광로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전당대회를 열어 박 전 대표가 당권을 잡더라도 박 전 대표의 독주가 아니라 자신과 같은 주자들과 경쟁을 거쳐 당권을 잡고, 이런 경쟁이 향후 대권 경쟁에서도 한나라당의 흥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다.

친이계에서도 비슷한 주장이 나왔다. 조해진 의원은 이날 한나라당과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당이 살려면 새로운 지도부는 박근혜, 정몽준, 이재오 등 당의 실질적인 지도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거당체제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지금 당이 처한 위기는 박 전 대표 혼자서 헤쳐 나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고, 박 전 대표를 제외한 다른 지도자들과 당내 다른 세력들을 중심에서 배제하고 비주류로 만드는 체제는 또 다른 갈등과 분열의 불씨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대권예비주자들의 지도부 참여를 봉쇄하기 위해서 비대위 체제가 편법으로 추진된다면 이것은 출발부터 잘못 가는 것이고, 그렇게 만들어진 불완전한 지도부는 당내에서부터 강한 원심력이 작용해서 위기극복에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전 대표, 정 전 대표와 같이 대선예비주자로 꼽히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도 "박 전 대표의 대세론·독주론은 독배인데 축배처럼 볼 수 있다, 혼자 뛰다 보면 땀을 흘리지만 넘어질 수 있다"고 경계했다. 김 도지사는 이날 방송된 케이블TV < 채널A >와 한 인터뷰에서 박 전 대표와 당 외부인사가 공동의장을 맡는 비상국민회의 형식의 재창당을 주장했다.

김 도지사는 "(당 대표가 대통령 출마를 못하는) 기존의 당헌·당규를 뛰어넘는 상위 개념의 비상국민회의를 소집하는 식으로 당 바깥의 정치세력을 모으고 박 전 대표와 외부인사가 공동의장을 맡아 꾸려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가 한 공천, 법적으론 문제될 수 있어 보완 필요"

전당대회를 열자는 쪽이 열세에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비정상 기구인 비대위가 가진 법적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어, 상황은 유동적이다. '박근혜 위원장 주도의 비상대책위원회'안을 지지하고 있는 한 쇄신파 의원도 비대위 체제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거론하면서 보완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비대위원장체제로 공천까지 끝내는 게 불안한 측면이 없지 않아 있다"며 "당 공식기구가 아닌 비대위에서 공천작업을 하면 공천 탈락자들이 법적으로 문제 삼았을 때 문제가 될 수 있다.(비대위의 공천결과에 법적 정당성이 보장되도록) 이 부분을 잘 처리해야한다"고 말했다.


태그:#박근혜, #비대위, #전당대회, #정몽준, #김문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