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신 : 29일 오후 8시 40분]
 

통합 방식을 놓고 진통을 겪은 민주당이 29일 '선 통합결의, 후 지도부선출' 방식으로 통합을 추진하기로 했다. 손학규 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지난 27일 심야회동을 통해 합의한 절충안과 같은 내용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12월 11일 전당대회를 열어 통합을 의결하고 통합을 위한 수임기관을 구성할 예정이다. 전당대회 소집을 위한 당무위원회도 오는 12월 1일까지 열어 전당대회 안건 등을 채택할 계획이다.
 
다만, 전당대회를 통해 구성될 수임기관의 역할을 두고 해석이 엇갈려 당내 갈등이 재점화될 가능성도 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를 비롯한 '투샷파(단독 전대파)'는 수임기관을 당명·강령, 지도부 선출 방법 등을 논의하는 협상창구로 본 반면, 손 대표를 비롯한 '원샷파'는 수임기관의 역할을 단지 통합을 결의하는 기구로만 한정 지었다.
 
'수임기구 역할' 두고 해석 엇갈려
 
'투샷파'인 박주선 최고위원은 "통합에서 경선룰 협상 등 모든 권한을 수임기구에 권한을 위임해야 한다"며 "통합에 대한 실무협상이 수임기구를 통해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통합에 대다수 찬성하겠지만 민주당의 운명을 결정짓는 문제인 만큼 대의원에게 직접 의견을 물어야 한다"며 통합 안건을 표결에 붙이자는 의견도 제시했다.
 

박 전 원내대표도 "손 대표와 심야회동에서 합의했던 내용은 박 최고위원의 안건"이라며 "전당대회에서 통합 여부가 가결된다면 모든 권한을 수임기구에 넘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손학규 대표는 "현 지도부가 통합을 논의하는 게 법 위반인 것처럼 얘기되고 있지만 정당법 19조 등을 보면 '정당 합당 시 합당을 하는 정당들의 대의기관이나 그 수임기관의 합동회의의 결의로 합당할 수 있다'고 돼 있다"며 "수임기관을 지정하는 것은 합당 절차를 이행하기 위한 것이지, 통합이나 합당에 대해 새롭게 논의하라는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박 최고위원의 주장에 동의한 의원들은 소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은 의총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수임기관이 아닌) 현 지도부가 통합에 대한 준비나 마무리 작업을 하는 게 불가피하다고 다수 의원이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에 따르면, 대다수의 의원들은 새로운 통합정당의 지도부가 2012년 1월 1일을 기해 국민들에게 인사를 해야, 통합의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봤다. 새롭게 구성될 수임기관이 기존의 통합 논의를 계승하지 않고 재논의한다면 12월 말까지 예정된 새 지도부 선출 및 통합 완료 시점이 더 늦춰질 것을 우려했단 얘기였다.
 
이 대변인은 또 "총 30명의 의원이 발언했는데 당 지도부가 제안한 절충안에 대해 이견을 표시한 이들은 5~6명 정도"라며 "모두가 박 최고위원의 주장에 찬성한 게 아니라 시간을 좀 더 갖자는 얘기 등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많은 의원들은 이제 (통합 논의를) 마무리할 때라고 말했다"며 "지난 25일 의총에서 이미 절충안을 거의 만장일치로 인정했는데 왜 새로운 안을 가져와서 소모적 논쟁을 하느냐는 얘기도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현 지도부는 통합 협상 전권을 갖고 '혁신과 통합' 등과 정강·당헌·당명·지도부 선출 방식 등을 계속 논의할 예정이다.
 
다만, 차기 당권 주자들의 의견을 포함하기 위해 현재 협상 창구인 민주당 야권통합특위는 재편될 예정이다. 위원장인 이인영 최고위원의 당권 도전이 예상되고 있고 나머지 당권 주자들이 지도부 선출 방식 등에 대해 의견을 개진할 창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대변인은 이와 관련, "통합 협상기구는 그대로 두되, 재편될 예정"이라며 "재편 과정에서 당권 주자들의 의견도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1신 : 29일 오전 11시 27분]
 

민주당이 오는 12월 11일 전국대의원대회를 열어 통합을 의결하고 수임기구를 구성한다.

 

손학규 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지난 27일 밤 회동에서 합의한 대로 '선(先) 통합결의, 후(後)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절차다. 손 대표를 비롯한 현 지도부는 전국대의원대회에 앞서 사퇴하고, 새롭게 구성된 수임기구가 통합의 파트너인 '혁신과 통합' 등과 함께 통합 정당의 당명, 지도부 선출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권통합의 당내 이견이 지난 금요일 의원총회와 주말 지도부 회동을 거치면서 '선 통합결의, 후 지도부 선출'이라는 큰 틀로 의견 접근이 이뤄졌다"며 12월 11일 전국대의원대회 소집 확정 소식을 알렸다.

 

김 원내대표는 "그동안 당내 이견으로 민주당 지지자와 야권통합을 갈망하는 국민들께 많은 걱정을 끼쳐 드린 것을 생각하면 참으로 잘된 일"이라며 "민주당은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않고 오직 국민에게 길을 묻고 국민과 함께 찾아나설 것"이라고 다짐했다.

 

12월 11일에 전당대회... "국민들 생각하면 잘된 일"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 의원총회에서 '선 통합결의, 후 지도부 선출' 방안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 통합에 대한 당론을 확정한 뒤 당 중앙위원회에서 최종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민주당의 이같은 방침은 지난 27일 손학규-박지원 회동에서부터 예상됐다. '선 통합결의, 후 지도부선출' 내용을 담은 신기남 전 의원(서울 강서갑 지역위원장)의 중재안이 당내 대다수 의원들의 호응을 얻었기 때문이다.

 

손 대표는 지난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을 결의하는 민주당 전대가 먼저 열리고 지도부 선출을 위한 통합 전대를 따로 여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다"며 "싸우다가도 일단 합치면 무서운 힘으로 승리를 향해 나아가는 민주당의 전통을 살려 통합과 정권교체를 이루자"고 말했다.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도 같은 날 저녁 기자간담회에서 "당 최고위원회는 통합 결의를 위한 전국대의원대회를 하루라도 빨리 개최하는 것이 낫다고 의견을 모았지만 최대한 (일정을) 당기는 것이 12월 11일"이라며 "사실상 11일에 전국대의원대회를 개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 원외지역위원장들이 대의원 5400여 명의 연서명을 받아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임시 전국대의원대회 소집을 요청한 것도 계기가 됐다.

 

이와 관련, 이 대변인은 "전국대의원대회를 개최하려는 계획이 없다면 이 소집 요구를 검토해야겠지만 이미 11일 전국대의원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며 "11일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이 분들이 논의하고자 한 안건을 같이 다루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원외지역위원장들의 차기 지도부 선출 요구에 대해 "11일 전국대의원대회가 소집되면 당 대표는 그 때 사퇴할 것"이라며 "통합을 위한 수임기구가 만들어지면 사실상 수임기구가 지도부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에 지금의 지도부 사퇴 요구는 별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태그:#민주당, #민주통합, #전당대회, #혁신과 통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