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거제 역사바로세우기를 위한 김백일 동상 철거 범시민대책위원회'(아래 시민대책위)가 "시민의 자존심을 훼손하는 동상을 차양막으로 즉각 가려달라"고 요구했다.

 

흥남철수기념사업회는 지난 5월 27일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 김백일(金白一.1917~1951) 동상을 세웠다. 그러나 김백일의 친일 행적이 드러나면서 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시민대책위를 꾸려 철거운동을 벌였다. 시민대책위는 지난 7월 차양막으로 동상을 가렸지만, 거제시는 이를 이내 치웠다.

 

이 과정에서 포로수용소유적공원은 경남도 문화재(자료)임에도 거제시가 영향검토 과정(협의)을 거치지 않았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이에 경남도는 동상 철거를 지시했고, 거제시는 기념사업회에 동상철거를 명령했다.

 

그러나 기념사업회는 철거명령을 받아들이지 않고, 창원지방법원에 '행정대집행 중지가처분소송'을 냈다. 이 소송을 현재 법원에 계류 중이다.

 

이후 고소전도 이어졌다. 기념사업회는 시민단체 대표와 거제시의원, 언론사 기자에 이어 시민토론회에 나섰던 안정애 박사(전 진실화해위원회)와 민족문제 연구소 박한용 연구실장을 사자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거제시장, 동상 설치 과정 명명백백히 밝혀야"

 

이런 가운데 지난 14일 시민대책위가 권민호 거제시장을 면담했고, 이튿날인 15일 시민대책위는 거제시장측에 보낸 공식서한을 공개했다. 이들은 거제시에 "동상 철거 대집행 소송이 종결되는 시점까지 차양막으로 가려줄 것"을 요구했다.

 

시민대책위는 "김백일 동상 사태를 불러온 거제시에 대하여 동상설치과정에 대한 해명과 공식적인 사과와 반성"을 요구했다. 이들은 "여론 수렴과정의 무시와 안일한 역사인식에 따라 빚어진 사태"라며 "거제시장은 동상설치 과정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대통령 직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에서 김백일은 일제의 괴뢰국인 만주국 군복을 입고 독립군 토벌과 민간인 탄압에 종사하는 등 일제의 침략 전쟁에 적극 협력하여 훈장까지 받은 악질적인 친일반민족 행위자로 결정하였다"며 "이와 같은 결정 내용을 이명박 정부가 2009년에 발표한 사실을 거제 시민들은 잘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들은 "속초시가 기념사업회측과 동상 건립을 시도하다 시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친일파 김백일의 동상 철거운동은 거제시민의 자존심을 곧추 세우고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우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라고 덧붙였다.

 

시민대책위는 "거제 시민의 자존심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치욕을 안겨준 동상에 대하여 철거 대집행 소송이 종결되는 시점까지 차양막으로 가려줄 것"을 거제시에 요청했다.

 

또 시민대책위는 기념사업회측에 고소 철회를 요구했다. 시민대책위는 "기념사업회측은 김백일 동상 철거운동에 나선 거제 시민을 향하여 무지와 경솔 그리고 종북세력의 준동으로 몰아가는 망언을 쏟아 내고 있다"며 "언론과 역사학자를 위축시키려는 의도로 고소를 남발하는 행위는 참으로 추악하고 개탄스러운 작태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시민의 자존심 회복과 거제시민에 대한 보호 차원에서라도 기념사업회측의 고소남발에 대해 엄중히 항의하고, 시민대책위와 함께 피고소인에 대한 탄원서 제출 등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기념사업회는 "흥남철수작전 당시 김백일 장군이 미군 아몬드 장군을 설득해 피란민을 함대에 승선할 수 있게 한 공이 있다"며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안 흥남철수작전 기념비 옆에 동상을 세운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태그:#김백일, #거제시,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