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나경원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
 나경원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나경원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가 6일 후보등록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며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다. 서울시의 미래 비전을 담은 정책은 물론, 정치권 입문 후 정치 행보와 재산 문제 등에 대한 검증대에 오른 것이다. 정책 검증에 앞서 나 후보의 재산 문제와 국회의원 당선 후 지난 7년간의 의정 활동을 되짚어 봤다.

[재산] 국회의원 임기 7년 동안 19억→ 40억... 2배로 늘어

나경원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는 40억 원 대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의 재산 평균(정몽준 의원 제외)인 48억7500만 원을 넘어서지는 않지만 적지 않은 규모다. 

지난 3월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국회의원 재산변동 상황(2010년 12월 말 기준 신고)에 따르면 나 후보와 배우자의 재산은 총 40억5757만 원이다.

이 중 보유 부동산 가치는 17억1567만 원이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와 수정구에 임야와 논밭 5개 필지 5474.56㎡(1656평) 5억1223만 원 어치의 땅을 보유하고 있고 서울 서빙고동에 보유한 55평형 아파트는 11억6000만 원이다. 이 아파트는 보증금 4억6000만 원에 전세를 줬고, 나 후보 본인은 지역구인 신당동의 연립주택에 보증금 6억1000만 원짜리 전세를 살고 있다. 상가도 있는데, 구의동 테크노마트에 4343만 원짜리 점포가 있다.

나 후보의 재산은 절반 이상이 예금이다. 나 후보 본인과 배우자, 아들, 딸 명의로 된 은행·증권사 예금과 보험은 모두 20억5691만 원이다.

나 후보가 비례대표로 당선돼 17대 국회에 등원한 직후 신고해 2004년 7월 공개된 재산 신고 금액은 18억9126만 원이다. 국회의원이 된 지 7년여 만에 재산이 2배 이상으로 늘어난 것.

나 후보의 배우자가 법관이라서 연봉액이 그리 크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재산 증식의 비결은 부동산 가치 상승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언급한 분당구·수정구 5개 필지의 공시지가는 2004년 2억958만 원에서 2.4배 올랐다. 서빙고동 아파트는 7억8300만 원에서 1.5배 올랐다.

이 5개 필지의 임야와 농지는 모두 나 후보의 배우자가 결혼 이전에 상속받거나 매입한 땅으로 취득 과정에 나 후보가 연관되진 않았다. 또 아직 부동산 가격 상승의 차익이 실현되지 않은 부분이이기도 하다.

부동산 중에서도 재산 증가의 가장 큰 요인은 2004년 4월부터 2010년 1월까지 나 후보가 부부공동으로 보유했던 신당동 빌딩을 처분한 데서 나온 차익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공시지가 기준으로 신고된 이 빌딩의 가격(공시지가 기준)은 2004년 14억2000만 원에서 2010년 20억7795만 원으로 뛰었고, 나 후보는 이 빌딩을 17억원 정도에 매입했고, 지난 2010년 이 빌딩을 30억 원에 판 것으로 파악됐다.

나 후보의 예금이 2010년 공개(2009년 말 기준)에서 3억2935만 원이었다가 1년 사이 17억2756만 원이나 늘어나게 된 것도 이 빌딩을 판 차익이 예금으로 이전된 때문으로 보인다.

나 후보 본인도 40억대 자산가이지만, 나 후보 부친은 화곡중학교, 화곡고등학교, 화곡보건경영고등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홍신학원의 이사장이기도 하다. 나 후보의 시어머니는 독립생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이유로 재산 고지를 거부했다.

[의정 활동] 보수 입장 충실히 대변... 미디어법·사이버모욕죄 주도

나경원 서울시장 한나라당 후보는 그동안 보수의 입장을 충실히 대변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삶의 궤적도 모범생이었던 학창시절을 거쳐 판사, 변호사, 정치인으로 주류의 길을 지나왔다.

나 후보와 서울대 법대 동기인 조국 서울대 교수는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와의 대담을 엮은 <진보집권플랜>에서 "나 후보는 대학 시절 사회 문제에 관심 없는 모범생이었는데 노트 필기를 잘 해서 가끔 빌려 쓰기도 했다"며 '보수의 꽃'이 될 재목이라는 평가를 내놓기도 했다.

주류 보수의 원칙을 따르는 정치인으로서의 정체성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밀어부친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옹호했던 모습에서 잘 드러났다. 나 후보는 주민투표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꼭 필요한 성전"이라고 규정하고 오 전 시장을 '계백장군'에 비유하는 등 보편적 복지 확대에 적극적으로 반대했다. 하지만 서울시장 선거전에 돌입한 후 "서울시의회 및 교육청과 조율할 문제"라고 유연한 태도로 선회했다.

각종 재벌 규제 완화에 찬성하고 신문의 방송 진출길을 터준 '미디어법' 처리를 주도한 데서도 나 후보의 보수적 면모가 엿보인다.

나 후보는 초선의원 시절이던 지난 2004년 8월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출자총액제한제도(출총제) 등 재벌에 대한 사전적, 직접적 규제는 폐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고 이듬해 4월 출총제 폐지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재벌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지고, 규제 완화를 추진했던 이명박 정부도 대기업 견제론으로 선회하자 입장을 다소 수정했다. 나 후보는 이명박 대통령이 핵심 측근인 곽승준 미래기획위원장이 제기한 '연기금 주주권 행사론'에 대해 보수 세력과 재계에서 '사회주의적'이라는 비난이 나왔음에도 "연기금이 대기업이나 금융회사에 주주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곽 위원장에 힘을 실어줬다.

지난 2009년 7월 고흥길 문방위원장과 한나라당 나경원 간사가 미디어법 처리에 반대하며 국회 문방위 회의실 앞에서 농성중인 민주당 의원들에게 "임시국회 시한인 7월내에 야당과 최대한 합의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지난 2009년 7월 고흥길 문방위원장과 한나라당 나경원 간사가 미디어법 처리에 반대하며 국회 문방위 회의실 앞에서 농성중인 민주당 의원들에게 "임시국회 시한인 7월내에 야당과 최대한 합의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서는 말바꾸기가 도마에 올랐다. 나 후보는 지난 2008년 9월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신문이 방송에 진입한다고 해서 지상파까지 열겠다는 입장은 아니지만..."이라고 말했지만 실제로는 신문의 지상파 진입을 허용을 추진했다. 이 때문에 언론단체들로부터 '언론 5적' 중 한명으로 지목당하기도 했다. 반면 당내에서는 '추진력 있다', '일을 잘한다'는 평가를 들었다.

나 후보는 또 네티즌들로부터 인터넷에 재갈을 물리는 법안이라는 평가를 받은 '사이버모욕죄' 도입도 앞장서서 추진했다. 국가보안법에 대해서는 일부 개정에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폐지에 대해서는 "국가의 근간을 흔드는 일"(2010년 7월 전당대회 정견발표)이라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나 후보의 주류 이미지는 사학 이사장 집안 출신에 현직 판사인 남편을 두고 있는 40억대 자산가라는 '스펙'에서도 두드러진다. 나 후보의 부친은 화곡중고교를 운영하는 홍신학원 이사장으로 야권에서 2005년 사학법 개정에 나 후보가 반대한 것을 두고 선거 쟁점으로 삼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나 후보는 강경 보수 이미지와는 다르게 사회적 약자에 대한 활동에 앞장 서기도 했다. 정치 입문을 고민하게 된 것도 다운증후군을 앓는 딸이 초등학교 입학을 거절당하는 차별을 경험한 게 계기가 됐다. 출마 선언 당시 '한 남자의 아내, 두 자녀의 엄마'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세심하고 부드러운 힘과 엄마의 손길로 서울을 이끌겠다고 감성에 호소했던 모습에는 이 같은 아픔이 담긴 개인사가 반영됐다.

나 후보는 초선 의원시절부터 '장애아이 We Can' 만들어 장애아이들의 인권 문제와 차별 해소방안을 연구해 왔다. 하지만 최근 장애 청소년 알몸 목욕 논란으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상향식 공천을 원칙으로 하는 당내 공천개혁안을 주도하는 등 당내 반발을 뚫고 당 개혁에 앞장서기도 했다.


태그:#나경원, #서울시장, #한나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