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정성 확보 위해 시트 파일을 박고 있는 와중에 남지철교 붕괴 사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 시트 파일을 박는 와중에 안정성 확보 위해 시트 파일을 박고 있는 와중에 남지철교 붕괴 사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 마산창원진해 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남지철교의 붕괴 위기의 원인을 놓고 환경단체와 수자원공사의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지난 8월 22일, 남지철교의 교각 침하에 따른 긴급 현장조사와 성명서를 발표한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지역의 시민단체는 4대강사업으로 인한 영향이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과도한 준설과 문화재에 대한 보호의식 없이 4대강사업의 속도전에 맞추다보니 생긴 일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국수자원공사 경남2지구건설단측은 "침하가 발생한 6번 교각은 준설구역 밖 고수부지에 위치한 구간으로 4대강사업 이전인 2006년 신남지교 건설 당시부터 이미 심하게 세굴돼(강 ·바다에서 흐르는 물로 기슭이나 바닥의 바위나 토사가 씻겨 패는 일) 파일이 드러나 있었다"며 "올 여름 유례없는 잦은 강우와 지반의 포화상태 장기화로 파일 마찰력 감소로 침하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수자원공사가 기초를 보강하는 과정에서 일부 변형이 발생해 이 사건이 일어났는데, 수자원공사는 2006년부터 남지철교의 침하를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수자원공사는 교각의 상태를 잘 알고 있었고, 공사를 시작했는데도 이번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즉 수자원공사는 아무런 대책없이 공사를 시작한 것이지요.
▲ 수자원공사의 남지철교 붕괴위기 관련 보도자료 수자원공사가 기초를 보강하는 과정에서 일부 변형이 발생해 이 사건이 일어났는데, 수자원공사는 2006년부터 남지철교의 침하를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수자원공사는 교각의 상태를 잘 알고 있었고, 공사를 시작했는데도 이번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즉 수자원공사는 아무런 대책없이 공사를 시작한 것이지요.
ⓒ 수자원공사 보도자료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수자원공사의 발표에는 의문이 따른다. 교각이 보강 공사를 시작한 8월 18일 이후 4일 후인 22일부터 급격히 교각이 침하된 원인은 발표하지 못했다. 그 간에 멀쩡하던 교각이 보강공사가 시작된 이후 침하가 시작되었는가? 수자원공사의 보도자료를 보더라도, '공사 중' 교각이 침하된 사실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남지철교의 안전상 중대한 결함으로 붕괴위기 및 문화재 보호상 문제가 생긴다면 문화재 관리청이나 하천 관리청이 교각의 안전에 대해 진단 및 대응을 해야한다. 수자원공사는 하천법이 정한 국가하천의 관리청도 아니며, 문화재 관할청도 아니다. 수자원공사가 남지철교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공사를 시작했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다.

23일 현장을 둘러본 마창진환경연합 관계자들은 "균열이 더 벌어지고 있다"라고 말합니다. 문화재청은 이제야 현장조사를 벌이겠다고 합니다.
 23일 현장을 둘러본 마창진환경연합 관계자들은 "균열이 더 벌어지고 있다"라고 말합니다. 문화재청은 이제야 현장조사를 벌이겠다고 합니다.
ⓒ 안철

관련사진보기


지난 6월 25일 왜관철교 붕괴이후 정부는 4대강사업장 내 횡단구조물 안전점검을 시작했다. 7월 5일 국토해양부는 '4대강 횡단시설물 안전점검 회의'를 열고, 기존에 안전한 것으로 판단해 보강이 반영되지 않은 시설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점검을 실시하기로 하는 등 4대강사업 구간 내 횡단시설물의 관리를 대폭 강화키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대한 환경운동연합은 "시대착오적인 전시행정"이라고 논평을 통해 발표했다. 장마기의 하천공사의 상식은 공사 중단이며, 안전점검이란 명분은 4대강 공사를 강행하기위한 수단으로 보인다는 이유였다. 특히 준설이 95% 이상 완료된 시점에서 '안전점검을 해서 어떻게 보강한다'는 것인지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

큰 빌딩 옆에 건물을 지을 때 옆 건물의 안전을 먼저 취하고 나서 기초터파기를 하는 것이 상식다. 4대강 사업도 준설을 하기 전에 영구구조물인 교량보호공을 먼저 해야 하고, 상수도관을 먼저 이설해야 한다. 하지만 구조물 안정화보다 준설을 먼저 끝내 문제가 생긴 것이다. 전형적인 전시행정의 극치이자, 4대강사업이 블랙홀임을 증명하고 있다.

균열이 생긴 6번 교각 옆에 있는 7번 교각, 둔치를 인공적으로 절단한 흔적이 있습니다. 현장을 둘러본 박창근 관동대 교수는 '7번 교각도 위험하다'고 말했습니다.
▲ 위험한 7번 교각 균열이 생긴 6번 교각 옆에 있는 7번 교각, 둔치를 인공적으로 절단한 흔적이 있습니다. 현장을 둘러본 박창근 관동대 교수는 '7번 교각도 위험하다'고 말했습니다.
ⓒ 안철

관련사진보기


남지철교 역시 이 연장선상에서 나타난 문제다. 남지철교 균열은 수자원공사의 보강공사 중 일어난 사고다. 수자원공사가 조금이라도 문화재 보호나 교량 안전에 대한 관심이 있었다면, 교각에 시트파일을 박기 전에 교량 인근에 지지대 등을 설치해야 했으나 하지 않았다.

한 토목공학과 교수는 이렇게 말한다. "4대강사업으로 치수의 근간이 무너졌다. 기존의 하천 질서와 인프라, 계획을 철저히 무너트렸다." 하지만 4대강사업으로 무너진 것은 치수의 근간뿐 아니라, 양심과 이성 사회적 논의라는 큰 명제다. 4대강이 상처받은 만큼 사회는 더 아프고 아리다. 남겨 기록과 반성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남지철교 옆 낙동강 본 제방은 역행침식으로 무너지고 있습니다. 역행침식이 심해진다면 어떤 위험이 발생할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
▲ 제방은 역행침식 중 남지철교 옆 낙동강 본 제방은 역행침식으로 무너지고 있습니다. 역행침식이 심해진다면 어떤 위험이 발생할지 장담할 수 없습니다.
ⓒ 안철

관련사진보기



태그:#4대강, #남지철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