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준표 한나라당 신임 대표가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우파 포퓰리즘(인기영합)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6일 나온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국가재정을 파탄시키지 않는 친서민적인 인기영합정책은 필요하며 그것이 바로 정치"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민주당 등 야당이 주장해온 전·월세 상한제와 그가 원내대표 시절 추진했었던 대부업 이자율 30% 제한 재추진, 비정규직 문제 대안 마련 등을 제시했다.

 

그는 이런 정책들을 "헌법적 근거를 두고 있는 좋은 우파 포퓰리즘"이라고 표현하면서 "민주당의 '무상 시리즈'처럼 국가재정을 파탄시키는 나쁜 좌파 포퓰리즘과는 다르다"고 말했다.

 

추가감세철회 문제와 관련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분리해 대기업의 추가감세는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정리했다. 그는 이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 전화인터뷰에서 "법인세 문제는 대기업, 중소기업을 나눠서 생각해야 되지 않느냐"면서 "중소기업 문제는 추가감세를 계속하는 것이 맞다고 보여지고, 대기업은 사내유보금이 100조 원이 있다고 하는데 추가 감세를 계속할 필요 있느냐 그런 의견들이 많다"고 말했다. 그가 당대표 선거기간에는 소득세 감세철회에는 찬성했으나 법인세에 대해서는 반대했었다는 점에서 입장 변화가 나타난 것이다.

 

반면 무상급식 문제에 대해서는 "내년 총선 대선을 앞두고 무상급식, 무상보육, 무상의료, 무상등록금 등 무상 시리즈가 계속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하기보다는 단계적 급식을 주장하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의견이 맞다"고 말했다. 그는 오 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대해서도 "중앙당 차원의 지원이 법적으로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한 후 가능하다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기업감세 철회 입장으로 정리..."무상급식 주민투표 지원" 밝혀 논란 예고

 

그러나 유승민 최고위원은 서울시민들이 결정할 문제라는 전제하에 반대 입장이고, 남경필 최고위원도 중단을 요구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유 최고위원은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아직 최고위원회에서 이 문제가 논의되지 않았는데 당내 의견이 엇갈리는 사안이어서 쉽게 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홍 대표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자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전반적으로 홍 대표 등 신임지도부가 친서민 정책 기조를 내세우면서 당내 보수파들의 견제도 본격화하고 있다. 이날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정몽준 의원은 "홍준표 대표가 지난 2005년에서 혁신위원장으로서 만든 당 정강·정책 전문에 '집단 이기주의와 포퓰리즘에 맞서 자유주의와 시장경제를 재도약시키겠다'고 돼 있다"면서 "잘 수호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발언 뒤 복사해온 정강·정책 전문을 홍 대표에게 건네기도 했다. 김무성 의원도 같은 뜻을 나타냈고, 이경재 의원도 "친서민 정책과 포퓰리즘을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이에 대해 홍 대표는 경제민주화를 위한 규제를 명시하고 있는 헌법 119조 2항을 언급하면서 언론에서 좌클릭이라고 쓰고 있을 뿐 포퓰리즘 우려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한나라당에서 수도권 중심의 40, 50대 지도부가 등장해 정책노선 수정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민주당에서도 공개적으로 경계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오전 당 최고위원회에서 "한나라당의 좌클릭이 시작됐는데 비록 구두선언이라고 해도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면서 "국민은 민주당의 과감한 혁신 요구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민주당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의 좌클릭은 '중원, 중도로의 이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역시 여기에 승부를 걸고 있는 손학규 대표와 민주당도 긴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태그:#홍준표, #이인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