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선>, 5·18 맞아 '마지못해' 사진 한 장 달랑

<경향><한겨레> 5·18 의미·과제 되돌아보고, '보수단체' 5·18 폄훼 질타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31주년을 맞았지만, 곳곳에서 5·18 정신을 왜곡하고 훼손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최근 이른바 '보수단체' 일부가 "광주시민 학살은 북한특수부대 소행"이라며 역사를 날조하고, 희생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 이들은 5·18 민주화운동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하기 위한 노력을 훼방하기도 했다. '국가정체성회복국민협의회' 등은 "북한군이 광주시민과 남한군인들을 이간질시키기 위해 무고한 광주시민을 사살했기 때문에 광주사건이 악화됐다"는 주장을 펴며 '5·18 사건 유네스코 등재 반대 청원서'를 유네스코에 제출했다.

 

지난해 '5·18 민주화운동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추진위원회'는 5·18 자료를 유네스코에 제출해 오는 22일 등재 여부 최종 판결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제 나라의 민주화운동 역사를 폄훼하고 왜곡하는 이들의 행태에 네티즌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특히 이들 단체에 정부가 보조금을 지원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민 세금을 민주화운동 왜곡에 쓴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보수단체'들의 5·18 왜곡·폄훼 움직임은 정부의 '5·18 홀대' 분위기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은 3년째 5·18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고 있다. 5·18 30주년이었던 지난해에는 정부 공식행사에서 5·18 추모곡인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제외하고 잔칫집에나 어울릴만한 경기도 민요 '방아타령'을 트는 등의 행태를 보여 '정부가 5·18 정신을 훼손한다'는 빈축을 샀다.

 

18일 경향신문과 한겨레신문은 5·18의 의미를 돌아보고 남아있는 과제를 짚어보는 등의 기사와 함께 이른바 '보수단체'들의 5·18 왜곡을 강력 비판했다. 반면, 최근 5·16 쿠데타 '50주년'을 집중 조명하며 쿠데타를 '혁명'인양 띄우고 나섰던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우리단체 5월 13일자 브리핑 참조) 5·18에 대해서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특히 조선일보는 12면에 사진 기사 하나를 '달랑' 싣는 데 그쳤다. 5·16 쿠데타를 미화시키는 데 적극 나서며, 12~16일 동안 14건의 관련 기사를 실은 것과 비교된다.

동아일보도 사진기사 하나와 함께 5·18 당시 희생자들을 입관한 장의사의 인터뷰 기사를 실었으나, 5·18의 의미와는 별 관계가 없는 '개인적 체험'이었다. 

중앙일보는 사진기사 하나와 박석무 '5·18 민중항쟁 제 31주년 기념 서울행사위원회' 명예위원장의 인터뷰 등 2건의 기사를 싣는 정도였다.

 

<오늘 5․18 31돌…나눔정신 되새긴다>(한겨레, 1면/사진기사)

<총상자 구한 그날 헌혈행령…광주, 다시 줄을 서다>(한겨레, 3면)

<"세상보는 눈 깨우쳐준 야학교사 윤상원 형 많이 생각나">(한겨레, 3면)

<5․18 민중항쟁 31돌을 하루 앞둔 17일 저녁 광주…>(한겨레, 3면/사진기사)

<전두환 전 대통령엔 '쇠귀 경읽기'>(한겨레, 10면)

<5․18, 그 연대와 공감의 정신을 다시 박동케 하자>(한겨레, 사설)

 

한겨레신문은 10면 <전두환 전 대통령엔 '쇠귀 경읽기'>을 통해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의 피해자들에 대한 전두환(80) 전 대통령의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하는 판결"이 나왔다고 전했다.

 

기사는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김대중씨 등이 북한의 사주를 받아 일으킨 봉기'로 조작해 김 전 대통령 등 20여명을 처벌한 대표적 용공조작 사건"이라고 설명하고, 이런 경우 "채권자는 돈을 받아내기에 제일 쉬운 상대에게 전액을 요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공무원 범죄의 경우 대부분 국가로부터 배상금을 수령한다"는 법원 관계자의 말을 전하면서, "전 전 대통령의 재산이 29만원에 불과해 사실상 돈을 받아낼 공산은 거의 없어 보인다"고 덧붙였다.

 

사설 <5·18, 그 연대와 공감의 정신을 다시 박동케 하자>에서는 "지금도 군림하고 있는 가해자와 수혜자들은 항쟁을 지역화하고, 거기에 이념의 굴레를 씌우기 위해 안달"이라면서, "이 정부 관변단체들은 항쟁이 북의 사주에 의해 일어났다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버젓이 내놓은 정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렇다 해도 5월 광주를 있게 했던 젊음의 그 뜨거운 열정과 헌신을 뒷전에 붙잡아 둘 순 없다"면서, "오히려 그것을 전면에 되살리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이웃의 고통에 무관심하고 자본과 권력의 억압과 폭력에 순응하는 등 신자유주의 체제 아래서 무너져가는 인간성과 공동체를 바로 세우고 항쟁의 정신을 올곧게 잇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5.18 전야제…열사들의 행진>(경향, 1면/사진기사)

<온가족이 발로 뛰어 담아낸 이름없는 별들의 80년 광주>(경향, 11면)

<서울광장, 오늘부터 추모열기>(경향, 11면)

<사라진 441명은 어디 묻혔나>(경향, 11면)

<당신의 빈자리가 그립습니다>(경향, 11면/사진기사)

<국민 세금 엉뚱한 데 쓴 보수단체 제재해야>(경향, 사설)

 

경향신문은 11면 <사라진 441명은 어디 묻혔나>에서 '5·18 유공자'로 인정된 76명뿐만 아니라 "'그날' 이후 돌아오지 않은 365명"이 더 있다면서, "이들 441명은 모두 당시 계엄군 진압과정에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행불자 유족들의 바람은 시신을 찾아 5·18묘지에 안장하는 것이지만, 갈수록 더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보증인'을 찾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설 <국민 세금 엉뚱한 데 쓴 보수단체 제재해야>에서는 "지난해 정부로부터 국고보조금을 수 천만원씩 지원받은 비영리 민간단체"들이 부적절하게 사업을 수행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국가정체성회복국민협의회' 등의 5·18 왜곡을 지적했다.

 

사설은 "국민의 세금으로 광주민주화운동과 그 희생자를 폄훼하는 운동을 지원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정부를 향해 "법 규정을 위반한 단체에 대한 지원금 회수 검토"를 촉구하는 한편 "내년부터는 이들에 대한 지원을 끊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태그:#518, #이명박, #보수단체, #유네스코, #정부보조금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