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 산하 대전도시철도공사(사장 김창환)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2주기 추모콘서트 행사에 대한 지하철 광고를 정치적이라는 이유를 들어 불허해 논란이 일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 추모 2주기 대전충남추모위원회'는 지난 4일, 오는 15일부터 열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2주기 추모행사 내용을 대전지하철 및 지하철 역사를 통해 홍보하기 위해 광고를 의뢰했다. 하지만 대전도시철도공사는 지난 6일 회신을 통해 "노 전 대통령 추모행사는 정치적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공사의 중립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며 불허했다. 

 

김창환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은 "이 문제를 놓고 별도의 간부회의를 하기도 했는데 대다수 의견이 '정치적 행사이기 때문에 안 된다'는 의견이었고, 내부 기준에도 정치적 색채가 있는 내용은 광고를 금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정치광고를 했다가 곤란을 겪은 바도 있고 결국 광고로 인한 득보다는 실이 많다는 내부 판단에 따라 불허 통보를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대전충남추모위원회' 관계자는 "특정정당에서 하는 행사가 아닌 대전충남지역 시민들이 주최가 되어 하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추모행사를 정치적이라고 판단해 광고마저 못하게 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어 "대전도시철도공사는 몇 해 전에 한나라당을 홍보하는 당 광고를 게재한 적도 있다"며 "한나라당 광고는 되는데 전직 대통령에 대한 추모행사 광고는 안 된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실제 <오마이뉴스> 확인 결과 대전도시철도공사는 미디어법 개정안을 놓고 사회적 논란이 뜨거웠던 지난 2009년 2월경 대전지하철 차량안과 역사 광고판에 한나라당의 '미디어산업법안은 경제살리기법안입니다'는 내용의 광고를 게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나라당 광고는 정당활동, 민주당-참여당 광고는 비정당활동?

 

이와 관련 김창환 사장은 "당시 한나라당 광고는 정당법 37조 2항(당의 정책이나 정치적 현안에 대한 입장을 홍보하는 행위는 통상적인 정당 활동으로 보장되어야 한다)에 의거한 것으로 문제소지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사장은 '그렇다면 추모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민주당이나 국민참여당에서 광고게재 신청을 하면 가능하다는 얘기냐'는 기자의 질문에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행사는 당의 정책이나 정치적 현안으로 볼 수 없다"며 "따라서 정당이 광고게재를 신청하더라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이 노 전 대통령 추모행사는 당의 정책이나 현안이 아니라고 자체판단한 것. 

 

반면 대전시선거관리위원회는 11일 민주당대전시당에 보낸 질의회신을 통해 "정당 또는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노 전 대통령 2주기 추모행사와 관련된 현수막 거리게시 등 각종 홍보는 선거일 전 180일 이전에 해당하지 않는 한 무방하다"고 밝혔다.

 

대전충남추모위원회 관계자는 "결국 도시철도공사가 노 전 대통령 추모관련 홍보를 하지 않기로 입장을 정하고 구실을 찾는 것으로 밖에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전직 대통령에 대한 추모행사를 정치적 역학관계로만 해석하는 대전도시철도공사의 편향적 태도에 분개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충남추모위원회는 이달 11일부터 23일까지 추모콘서트(15일, 유림공원)를 비롯 추모강연회(23일, 기독교연합봉사회관), 추도식(23일, 서대전시민공원) 등 각종 추모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태그:#대전시, #대전도시철도공사, #노무현 전대통령, #2주기 추모행사, #추모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