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예산주물산업단지 조성여부를 결정할 심의위원회가 오는 9일 예정된 가운데 이종현 충남도의원이 충남도에 주물단지 조성계획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편 유환준 도의원은 과학벨트 입지논란과 관련 "충남도지사는 지사직을 걸고 과학벨트를 지킬 것"을 요구했다.

 

이종현(당진2·한나라) 충남도의원은 7일 오후 2시 열린 제24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예당평야의 중심인 충남 예산군 고덕면 삼몽리 일원에 2013년까지 인천 서부산업단지에서 23개소의 주물공장이 이전할 계획"이라며 "하지만 주물 산업은 3D 업종으로 많은 피해가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이 의원은 "예산지역과 당진 인접지역인 면천면과 순성면 그리고 합덕읍에서 악취와 분진, 소음으로 인한 주민들의 호흡기 및 진폐증질환 등이 예상된다"며 "특히 인접해 있는 면천면은 청정지역으로 절대보전이 필요한 생태환경 1등급지역"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주물단지 예정지 주변에는 30만평의 규모로 한우, 젖소, 타조, 낙타 등 2000여 마리의 가축이 있는, 대한민국 최초로 목장체험 인증을 획득한 아그로랜드 태신목장이 있다"며 "당장 눈앞에 놓인 이익을 위해 연간 10만 명이 찾는 시설을 문을 닫게 해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 의원은 "지난 2월 안희정 지사의 '법과 제도는 가진 자보다는 힘없고 배경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 존재되고 운영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기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지역의 많은 주민들은 오는 9일에 있을 산업단지입지계획 최종 심의위원회를 주목하고 있다"며 "소모적인 논쟁이 종식될 수 있게끔 현명한 결단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남 예산과 당진지역 주민 30여명이 이날 이 의원의 5분 발언 등 도의회 일정을 방청했다. 이와 관련 충남도는 오는 9일 오후 3시 충남도대회의실에서 산업단지입지심의위원회를 열고 예산주물단지 조성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유환준 부위장 "과학벨트 사수위해 지사직 걸어야"

 

 

유환준 부의장(연기1·선진)은 이날 5분 발언을 통해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 입지 문제와 관련해 안희정 지사의 강도 높은 대응을 요구했다.

 

유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께서 세종시에 들러 '명품 세종시 건설'을 위해 과학벨트가 꼭 필요하다는 얘기를 한 것을 똑똑히 들어 알고 있다"며 "일본에 있는 과학자들도 '동해안이나 남해안은 안 된다' 충고한 사실이 있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이어 "이제 와서 약속을 뒤집는 것은 세상을 어지럽히는 행태"라며 "미친 X에게는 몽둥이가 약"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유 의원은 안희정 지사를 향해 "과학벨트, 유치가 아닌 사수로 지켜야 한다"며 "자사직을 걸고 싸울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태그:#유환준, #예산주물단지, #과학벨트, #이종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