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형오 전 국회의장.
 김형오 전 국회의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진중공업 직장 폐쇄 및 노동자 해고 사태와 관련해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한진중공업 사측을 맹비판했다.

한진중공업 조선소가 있는 부산 영도구가 지역구인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3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측이 구조조정의 이유로 내세우는 물량 미확보, 영도조선소의 시설 경쟁력 저하의 주된 원인은 경영 부실이고, 그 책임은 경영진에게 있다, 경영진의 핵심이 사주임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라며 "그런데도 사주와 경영진은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고 근로자에게 책임을 떠넘기려 해서야 되겠느냐"고 질타했다.

김 전 의장은 이어 "사주측은 경영개선과 물량확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 사주측은 경영 부실 문제 해결을 위해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였습니까? 파트너인 근로자들과 함께 이 문제를 풀기 위해 애쓴 적이 단 한 번이라도 있습니까? 수주물량을 단 한 건도 확보하지 못 한 건지 일부러 안하는 건지, 과연 어느 쪽이 진실에 가까운 걸까요?"라고 캐물었다.

한진중공업 사측이 직장폐쇄로 가기 위해 일부러 수주 물량을 확보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저는 친기업적 시각을 가진 사람이어서 기업에 대한 정치권의 지나친 개입은 옳지 않다는 신념으로 양측의 원만한 합의를 기대했다"면서 "그러나 대화 시도조차 하지 않는 한진중공업 사주측의 무성의한 태도에 대해 부산시민과 국민은 큰 실망과 함께 심각한 우려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진중공업이라는 한 기업 때문에 우리나라 대기업 전체의 도덕성마저 심각하게 매도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도 했다.

사실상 검찰수사 촉구..."노조는 만났는데, 사주는 면담회피"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는 지난 2월15일 오전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정리해고 분쇄 집회를 열었다.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는 지난 2월15일 오전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정리해고 분쇄 집회를 열었다.
ⓒ 최성용

관련사진보기


그는 또 "정부도 더 이상 노사 당사자만의 문제로 방관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며 "노동부·공정거래위원회·검찰이 직접 나서서 한진중공업의 진실을 밝힐 때이고, 사주와 경영진에게 책임이 있다면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검찰수사를 촉구한 것이다.

이어 "만약 정부 차원의 조사가 미진하다면 그때는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계속해서 "최근 한진중공업은 노조 측 관계자 192명을 고소하고, 사원아파트까지 비우라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상여금 지급도 미루고 있는데, 이런 식으로는 문제해결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역구 현안이기는 하지만, 전직 국회의장의 발언으로서는 강도높은 비판이라는 점에서 사측에는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의장측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김 전 의장이) 설 연휴전에 노조측은 만났는데, 사주는 전문경영인 대표이사를 내보낼 뿐 만남을 회피했었다"면서 "지금까지 사측에서 주장하는 내용이 설득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불법적인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의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김진숙(51) 지도위원이  '정리해고 철회' 등 사태해결을 요구하며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35m 높이 '85호 크레인'에서 지난 1월 6일부터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으나 사측은 해결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다.


태그:#김형오, #한진중공업, #김진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