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동피랑 창작공간'으로 입주 예술가 공모에 들어간 동피랑 벽화마을의 통영시 소유 가옥
 '동피랑 창작공간'으로 입주 예술가 공모에 들어간 동피랑 벽화마을의 통영시 소유 가옥
ⓒ 정용재

관련사진보기


통영시가 동피랑 벽화마을의 시 소유 가옥 중 '동피랑 창작공간'의 입주자 모집을 공고한 가운데, 동피랑 창작공간 예술가들이 통영시민과의 유대가 없을 뿐 아니라 지역문화에도 기여하는 바가 낮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17일 통영시는 홈페이지를 통해 '동피랑 창작공간 입주자 모집' 공고를 게시했다. 입주 대상지는 통영시 동호동 119-18(동피랑2길 9-5) 가옥이며, 사용기간은 3년 원칙으로 1년 단위로 재계약이 이루어진다. 접수 기간은 이달 17일부터 내달 1일까지로 통영시 문화예술과로 접수가 이루어지며, 동피랑 창작공간 입주자 선정위원회에서 입주자를 선정하게 된다.

'동피랑 창작공간'은 통영시가 리모델링한 6동 중 마을공동구판장 1동, RCE쌈지교육장 1동, 게스트룸 1동을 제외한 3동이며 현재 3동 중 2동에 예술가가 입주해 있다.

지난 2009년 7월, 통영시는 선정위원회를 열고 '동피랑 창작공간'의 입주자로 소설가 겸 화가 이제하, 소설가 강석경, 극작가 윤대성씨를 선정했다. 당시 동피랑 창작공간 입주 희망자는 관외거주자 8명, 관내 거주자 5명, 총 13명이 신청서를 접수했으며 관외 거주 3인이 선정된 것이다.

1년마다 갱신되는 입주 계약에 따라 이제하씨와 강석경씨는 지난해 10월 계약을 연장했으며, 윤대성씨는 "동피랑 가옥을 실질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며 계약을 연장하지 않았다. 통영시의 이번 모집 공고는 윤대성씨의 계약 종료에 따른 것이다.

입주기간 중 이제하 작가는 통영과 수도권을 오가며 전시회와 언론인터뷰 등을 가졌으며, 강석경 작가는 고 박경리 선생의 친필원고를 통영시에 기증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러나 윤대성 작가는 개인사정으로 동피랑 가옥을 거의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동피랑 주민 김모씨는 "나이 드신 작가 양반(이제하씨를 지칭)은 그래도 얼굴은 좀 본 것 같은데, 여자 선생(강석경씨를 지칭)은 일년에 서너달 있을까 말까 하다"며 "예술가가 입주했다는 세 집 중 나머지 한 집은 아예 누가 살았는지도 모르겠다"라고 전했다.

이어 "예술가 선생들이 동피랑 주민들하고 좀 말도 트고 했으면 좋겠는데 가끔 도움 필요할 때만 얼굴을 내비치는 것 같아 아쉽다"며 "아마 통영에 애착이 없는 사람들이라 그렇지 않겠나. 통영 지역 출신이나 연고자가 입주하면 지역을 위해 더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17일 통영시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한 동피랑 창작공간 입주자 모집은 입주 선정 대상자를 문화예술인으로서 관외 거주자 우선으로 정하고 있어 이번에도 통영 비연고 예술가가 선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자가 19일 동피랑에서 만난 시민 박모씨(60, 무전동)는 "동피랑과 관련한 행정이 과연 누구를 위해 이루어져야 하는지 본질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며 "동피랑 벽화 일부에 낙서가 많고 파손되기도 해 일부는 다시 그릴 필요도 있는데 동피랑 창작공간에 화가가 있다면 벽화 작업에 도움을 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이는 동피랑 창작공간 입주자로 미술가가 선정된다 해도 비연고의 지명도가 높고 유명세를 타는 예술가라면 벽화 등 동피랑 관련 사업에 참여하기는 어렵다는 관측이다. 오히려 지명도 낮은 지역 연고의 예술가가 선정된다면 동피랑 관련사업 참여 및 RCE쌈지교육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사업에도 관여가 용이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한편, 지역 예술계 일각에서는 "예술가 입주는 더욱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자"는 목소리도 있다. "예술가의 창작 활동이 1년여만에 가시적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유명 예술가의 동피랑 입주로 언론노출 등 통영시의 홍보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지난 2009년 '동피랑 창작공간' 입주자 선정 당시, 작가들은 "통영을 소재로 창작활동을 하겠다"는 뜻을 전해, 통영시 당국은 "시 홍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2월 1일 마감으로 '동피랑 창작공간'의 입주자 모집이 진행되는 가운데, 통영시 홍보효과와 통영 지역문화에의 직접적인 기여 사이에서 어떤 선정이 이루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한려투데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동피랑, #통영시, #동피랑 벽화마을, #동피랑 창작공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남(통영) 로컬미디어 인터넷신문 '문화마당'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