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대통령은 신년 화두로 "일을 한 번에 매끄럽게 처리한다"는 뜻의 '일기가성'을 내세웠다. 이 대통령이 1월 3일 오전 10시부터 20분간 신년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 "한 번에 해치우겠다" 이명박 대통령은 신년 화두로 "일을 한 번에 매끄럽게 처리한다"는 뜻의 '일기가성'을 내세웠다. 이 대통령이 1월 3일 오전 10시부터 20분간 신년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연초부터 이명박 대통령의 기세가 하늘을 찌른다. 취임 이후 2008년부터 내리 3년째 예산안을 '날치기 처리' 하고서도 유감 표명 한 마디 없다. 오히려 이 대통령은 연말 국토해양부 4대강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4대강 사업이 되면 도산 안창호 선생의 강산 개조의 꿈이 이뤄지는 것"이라고 도산의 강산개조론을 곡해했다.

청와대가 내놓은 새해 화두도 "일을 한 번에 매끄럽게 처리한다"는 뜻의 일기가성(一氣呵成)이다. 무엇을 한 번에 해치우겠다는 것인지 적시하진 않았지만, 지난해 마지막날에 단행한 개각의 면면이나 취임 이후 내리 3년째 질의응답이 없는 일방통행식 신년연설을 보면 충분히 짐작이 간다. 연말에 귀환시킨 '왕의 남자'들을 돌격대로 앞세워 4대강을 전광석화처럼 해치우겠다는 심산이다.

신년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그럴 만도 하다. 지상파 방송 3사들의 신년 여론조사를 보면, 이 대통령의 지지율은 MBC 53.3%, KBS 50.0%, SBS 48.2%로 50% 안팎의 고공 행진을 하는 양상이다. 서울신문(52.0%), 한국일보(50.1%), 지방신문협회(47.3%) 등 신문사 신년 여론조사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그 기세를 떠받치는 것은 오만과 독선이다. 대통령의 오만과 독선을 키운 것은 지난 3년 동안 눈에 보이는 권력의 일탈과 비행(非行)에는 애써 눈감아온 '조중동'의 아부와 상찬이다. 종합편성 채널에 목을 맨 이 언론들은 마치 한눈 팔지 않도록 양옆을 가린 경주마처럼 눈앞의 '종편 당근'만 보고 뛰어왔다.

MB의 고질병, '여의도정치 혐오증' '레임덕 노이로제' '소통 콤플렉스'

혹시라도 권력의 눈밖에 날까봐 노심초사해온 조중동이 전력투구한 것은 대통령의 '심기' 살피기다. 권력자의 기분이 한껏 좋을 때의 '덕담'은 효과만점이지만, 심기가 안 좋을 때의 '덕담'은 더러 안 하느니만 못하기 때문이다. 조중동 중에서도 특히 대통령의 참모들을 통해 이 대통령의 '심기'를 비교적 정확히 읽어온 <중앙일보>의 4일자 1면 머리기사는 그래서 반갑다.

중앙일보는 이명박 대통령이 신년연설문 독회에서 집권 4년차 대통령의 레임덕을 우려하는 참모들을 질책했다고 보도했다.
▲ MB의 '레임덕 노이로제' 중앙일보는 이명박 대통령이 신년연설문 독회에서 집권 4년차 대통령의 레임덕을 우려하는 참모들을 질책했다고 보도했다.
ⓒ 중앙일보 PDF

관련사진보기


"청와대 내부에 집권 4년차 증후군이 스며들고 있는 데 못마땅해 한 이 대통령은 2일 신년연설문 독회에서 참았던 불만을 격정적으로 토로했다고 한다. 요지는 ''올해가 쉽지 않다'는 말은 4년째 매년 들어왔다. 일을 열심히 하지 않고 딴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권력 누수(레임덕)'를 말한다. 하지만 내 생각엔 올해가 가장 일하기 좋고, 결실을 볼 수 있는 해다. 자꾸 그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은 자기 일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거나 사심이 있는 사람들이다. 일하는 사람에겐 권력 누수가 없다'였다고 한다."

일하는 사람에겐 권력 누수가 없다? 그렇다면 전임자들은 일하는 대통령이 아니고 놀고먹은 대통령이었기에 권력 누수에 시달렸다는 말인가? 여기까지는 그래도 집권 4년차를 맞이한 대통령이 자칫 느슨해지기 쉬운 참모들을 다잡기 위한 질책으로 간주할 수 있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이 대통령은 일부 참모가 '정치권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표현을 넣자고 한 데 대해서도 반박했다고 한다. 그는 '소통 부족이라고들 말하지만 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왔다. 왜 정치권의 불만을 일방적으로 수용해 참모들이 나를 '소통 안 하는 대통령'으로 만드느냐. 내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만났는지 통계를 한번 뽑아봐라'라는 취지였다."(중앙일보, 1월 3일자 1면)

이 정도면 이 대통령의 '여의도정치 혐오증'과 '레임덕 노이로제' 그리고 '소통 콤플렉스'는 통계를 뽑아볼 필요조차 없는 '중증'이다. 아니, 대통령이 통계를 원한다는데 마침 안성맞춤의 통계가 있다.

MB의 '소통 콤플렉스'는 난치병 수준

이명박 대통령은 신년연설에서 정치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연합뉴스가 선보인 '대통령 신년연설 키워드 그래프'는 이를 여실히 보여준다.
▲ MB의 '정치 혐오증' 이명박 대통령은 신년연설에서 정치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연합뉴스가 선보인 '대통령 신년연설 키워드 그래프'는 이를 여실히 보여준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 대통령은 3일 신년연설에서 개헌이나 선거제도 개편 같은 정치 이슈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실감나는 비주얼 그래프가 있다. 연합뉴스는 최근 대통령 신년연설을 계기로 '대통령 신년연설-신년사 키워드 그래프'를 선보였다. 특정 단어의 사용빈도가 높을수록 그 단어를 크게 표현해 연설에서 강조한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그래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이 신년연설에서 가장 강조한 것은 '경제'와 '성장' 그리고 '일자리' 순이다.

그런데 내심으로는 정치현안인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을 바라면서도 한해의 국정운영 계획을 밝히는 신년연설에 언급하지 않은 것은 무슨 꿍꿍이속일까? '여대야소'의 구도를 과신한 철저한 '야당 무시'가 아니라면, 한미FTA(자유무역협정) 국회 비준 같은 쟁점현안들을 새해에도 물리력으로 밀어붙이겠다는 암시로 들린다. 자신에 대한 '소통 부족' 지적도 '정치권의 불만'으로 간주하는 것은 정치 혐오증이 고질병 수준임을 보여준다.

레임덕이 세인의 입길에 오르내리는 것을 반길 대통령은 없다. 더구나 정치를 오래한 전임 대통령들이 측근이나 처자식의 금품비리 의혹으로 집권 후반기에 국정 장악력이 떨어진 것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비리의혹에서 자유로운 이 대통령으로서는 레임덕 우려가 전임자들과 '동급'으로 취급되는 것 같아 달갑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권불5년'(權不五年)은 엄연한 현실이다. 생명이 유한한 것처럼 엄연한 자연의 섭리다. 멀리서 찾을 것도 없다. 장로 출신 대통령과 '고소영 내각'으로 세간의 주목을 끈 서울 강남의 대표적인 대형 교회인 소망교회에서 후계구도와 관련 목사들끼리 주먹다짐을 한 것이 레임덕이 아니면 무엇이란 말인가. 움켜쥐면 쥘수록 모래알처럼 빠져나가는 것이 권력이다. 참모들이 대통령의 레임덕을 걱정하는 것조차 봉쇄하는 것은 중증의 '레임덕 노이로제'다.

이 대통령의 '소통 콤플렉스'는 거의 난치병 수준이다. "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왔다"면서 "내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만났는지 통계를 한번 뽑아봐라"는 항변은 정신병 환자들이 '나는 미치지 않았다'고 항변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래 이참에, 참모들은 지난 3년 동안 대통령이 얼마나 많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는지 통계를 뽑아서 공개해주길 바란다.

김대중과 노무현 그리고 이명박의 너무 다른 '소통 방식'

설령 이 대통령이 전임자들보다 더 많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다고 하더라도 - 현재까지 그럴 가능성은 없지만 - 그것으로 '소통 부족'이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많은 사람을 만난들, 자신이 듣고 싶은 것만 듣고 하고 싶은 얘기만 하는 '일방통행'식이라면 소통이 아니다. 또 아무리 부지런한 대통령도 모든 국민을 다 만날 수는 없다. 그래서 언론회견이나 기자간담회는 유용한 소통 방식이다.

대통령기록관의 웹기록에 따르면 김대중 대통령은 재임 중 언론회견이나 기자간담회를 150회 가량 했다. 1년에 30회이니 한 달에 두세 번은 기자들 앞에 선 것이다. 언론과의 소통을 중시한 그는 "대화와 설득은 같은 편끼리가 아니라 다른 편끼리 하는 것"이라는 말로 장관들과 참모들에게 기자들과 적극적으로 대화하고 반대자들을 설득하라고 독려했다.

보수언론을 불신했던 노무현 대통령은 국내 언론사와 개별회견 대신에 집단회견을 선호했다. 부산-울산-경남 지역언론 합동회견, 이런 식이다. 그래서 회견 회수는 적었지만 솔직한 답변을 쏟아내 기자들을 타이피스트로 만들곤 했다. 그는 회견보다 국정과제 토론회나 평검사와의 대화 같은 방식으로 토론과 논쟁을 즐겼다. 다만, 격정적이고 정제되지 않은 표현 때문에 해당 기업인이 한강에 투신한 불상사도 있었다.

'일하는 대통령'을 표방한 이명박 대통령도 개별회견 대신에 집단회견을 선호했다. 문제는 그가 외신회견에 끼워넣기 방식 등으로 '조중동'하고만 인터뷰를 했다는 사실이다. 심지어 인터넷 언론에 대해서는 오찬간담회 같은 데도 배제하고 있다. 전형적인 협량(狹量) 정치다.

이른바 '레드 콤플렉스'와 '호남 콤플렉스'에 시달린 김대중 대통령은 매사에 보수우파와 영남 인사들을 더 의식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6.10민주항쟁 관련 인사들도 만났지만 6.25참전용사 위로연에도 꼬박꼬박 참석했다. 대통령탄핵에 동조했던 재향군인회 회장단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하며 대화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몰래 비공개로 비밀회동을 했을 리는 만무하고, 그가 진보진영 인사들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 자신을 비판하거나 반대하는 사람들한테는 문을 걸어 잠근 채 영남 출신, 노장년층, 보수층으로 대표되는 자신의 지지세력하고만 대화하는 것은 '자기편과의 대화'이지 '국민과의 대화'가 아니다.

자랑할 때만 회견하고, 불리할 때는 질문 안 받아

'소통의 질'도 문제다. 이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인 2008년 신년연설 때만 연두 기자회견이라는 이름으로 기자들과 소통했다. 그러나 2009년 초에는 대통령 신년연설이 대운하(4대강) 논란으로 희석될 것을 우려해 질의응답을 피했다. 2010년 초에는 세종시수정안 추진 논란이 한창인 때라 기자들의 질문을 받지 않았다.

이 대통령은 지난 3일 신년연설 때도 기자들의 질문을 받지 않았다. 질의응답 없이 200자 원고지 40장 분량의 연설문을 25분 동안 읽었을 뿐이다. 이 대통령은 이대로 가면 '기자회견을 가장 안 한 대통령'으로 기록될 수 있다. 심정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국회에서 '3년 연속 날치기'를 한 뒤끝이라서 그 '원죄'를 피해가기 위한 고육지책이었을 것이다. 혹시라도 기자들이 '청와대발 민간인 사찰'에 대해 언제까지 깔아뭉갤 것이냐고 물으면 난감할 것이다.

드물긴 하지만 이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전혀 안 한 것은 아니다. 그는 지난 11월 3일에는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서울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직접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하는 자리였다. 2009년 9월과 2008년 11월 기자회견 때도 질의응답을 했다. 전자는 미국 피츠버그 G20 정상회의에서 한국이 차기 개최국으로 확정된 것을 자랑하는 자리였다. 후자는 서울로 돌아오는 귀국 비행기 안이었다. 워싱턴에서 열린 제1차 G20 정상회의에서 한국 주도로 합의를 이끌어냈다는 성과를 빨리 알리기 위해서였다.

이 정도면 '답'이 나온다. G20 정상회의는 현 정부가 최대 업적 중 하나로 치부하는 것이다. 청와대가 국민에게 자랑거리가 있을 때만 질의응답을 하고, 대통령이 답변하기 곤란한 사안이 있을 때는 질문을 받지 않는 일방적 회견이나 담화로 피해 가는 것이다. 2008년 5월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시위' 관련 대국민담화 때도 그랬고, 2010년 5월 천안함 사건 관련 전쟁기념관 대국민담화 때도 그랬다.

이명박, 전직 대통령들과도 '반쪽 대화'만

지난 2004년 1월 노무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 내외를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장으로 향하고 있다.
 지난 2004년 1월 노무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 내외를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장으로 향하고 있다.
ⓒ 청와대

관련사진보기


이 대통령은 심지어 전임 대통령들과의 대화에도 인색했다.

김대중 대통령은 해외 순방 뒤엔 꼭 전직 대통령 부부를 청와대 오·만찬에 초청해 방문 성과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다. 전두환조차도 지난 2009년 김대중 대통령이 폐렴으로 입원했을 때 "김대중 대통령 재임중 10번 가까이 초대받아서 세상 돌아가는 상황도 상당히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도움도 많이 받았다"면서 "김 전 대통령이 현직에 계실 때가 전직 대통령들은 제일 행복했다"고 하지 않았던가.

노무현 대통령은 전직 대통령들을 한 번 초청했다. 노 대통령은 2006년 10월 10일 북한이 핵실험을 한 다음날 오전에 여야 영수회담을 하고 이어 역대 대통령을 오찬에 초청해 의견을 들었다. 그런데 김영삼 대통령은 대뜸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계승해 포용정책을 펴다가 이런 상황을 초래했다"면서 "노 대통령과 김 전 대통령이 대국민 공개사과를 하라"고 요구했다. 노 대통령은 다음날 아침 동교동에 전화를 걸어 "어제 불편하게 했던 일을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직 대통령 초청 오찬은 이것으로 끝났다.

이명박 대통령은 당선자 시절에 "전임자를 잘 모시는 전통 반드시 만들겠다"고 강조했으나, 이제는 자기편끼리만 만나 '반쪽 대화'만 할 수밖에 없는 불행한 대통령이다(기사는 코리아플러스 2008년 1월 1일자)
▲ 이명박의 비극 이명박 대통령은 당선자 시절에 "전임자를 잘 모시는 전통 반드시 만들겠다"고 강조했으나, 이제는 자기편끼리만 만나 '반쪽 대화'만 할 수밖에 없는 불행한 대통령이다(기사는 코리아플러스 2008년 1월 1일자)
ⓒ 국정홍보처

관련사진보기


노 대통령은 2007년 12월 28일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를 초청해 만찬을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노 대통령이 퇴임후 고향(김해)으로 내려갈 계획이라고 밝히자 이 당선자는 "전임자를 잘 모시는 전통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화답했다. 그 뒤로도 이 대통령은 인수위 시절에 '전직 대통령들을 만나 조언을 듣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직 대통령과의 회동이 성사된 것은 천안함 사건이 나고서였다. 그것도 천안함 사건 발생 한 달만인 2010년 4월 23일이었다. 견원지간인 김영삼-전두환, 두 대통령이 이날은 한 목소리를 냈다. 전자가 "반드시 국방백서에 주적개념을 넣어야 된다"고 강조하자, 후자는 "아주 전적으로 동감한다"고 공감을 표시했다. 이어 후자가 전시작전권 전환과 관련 "반드시 연기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자, 이번에는 전자가 전적으로 공감을 표시했다.

정작 김정일과의 정상회담으로 '주적'에 대해 잘 알고 남북관계의 다양한 선택지를 제시할 수 있는 김대중-노무현, 두 전임자는 이미 세상을 떠 그 자리에 올 수 없었다. 이 대통령은 의도했건 의도하지 않았건, 자연 수명 탓이건 이념 탓이건 자신이 듣고 싶은 얘기만 듣는 '반쪽 대화'만 했다.

그때그때 변하는 여론조사는 미망(迷妄)의 신기루다. 지금은 영남과 50~60대 이상 그리고 조중동에 의해 유지되는 그 신기루에 현혹돼 갈피를 못잡는 자는 망한다. 더구나 그는 이제 어려움에 처했을 때 전임자의 경륜과 지혜를 빌리고 싶어도 빌릴 수 없다. 일국의 대통령이 '동종 교배'하고 '자기편'끼리만 대화할 수밖에 없다는 것, 그것이 이명박의 비극이다.


태그:#이명박, #김대중, #노무현, #레임덕, #소통 컴플렉스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8,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