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경남 남해군으로 출장을 갔다가 단풍 든 남해의 모습을 실컷 보고 왔습니다.

남해군 신전리의 앵강다숲마을입니다. 파도를 막기 위해 만든 방조림, 농업용수로 쓰기 위해 만든 연못인 둠벙, 간만의 차이를 이용해서 고기를 잡는, 구석기 시대부터 만들었던 석방렴(물 위의 초승달 모양)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자연과 공존하는 문화가 한 눈에 들어옵니다.
▲ 남해군 앵강다숲마을 남해군 신전리의 앵강다숲마을입니다. 파도를 막기 위해 만든 방조림, 농업용수로 쓰기 위해 만든 연못인 둠벙, 간만의 차이를 이용해서 고기를 잡는, 구석기 시대부터 만들었던 석방렴(물 위의 초승달 모양)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자연과 공존하는 문화가 한 눈에 들어옵니다.
ⓒ 장용창

관련사진보기


물 위의 초승달 모양이 돌로 쌓은 석방렴입니다.
▲ 남해군 앵강다숲마을 물 위의 초승달 모양이 돌로 쌓은 석방렴입니다.
ⓒ 장용창

관련사진보기


남해군에서도 가장 남쪽에 있는 가천다랭이마을입니다.
▲ 남해군 가천다랭이마을 남해군에서도 가장 남쪽에 있는 가천다랭이마을입니다.
ⓒ 장용창

관련사진보기



봄과 여름에는 벼를 심고 겨울에는 마늘이나 양파를 심습니다. 환경에 적응한 토지이용과 물 이용의 극치를 보여줍니다. 아직도 다른 수자원을 끌어들이지 않고 계곡의 물만을 이용해서 농사를 짓는답니다.
▲ 남해군 가천다랭이마을 봄과 여름에는 벼를 심고 겨울에는 마늘이나 양파를 심습니다. 환경에 적응한 토지이용과 물 이용의 극치를 보여줍니다. 아직도 다른 수자원을 끌어들이지 않고 계곡의 물만을 이용해서 농사를 짓는답니다.
ⓒ 장용창

관련사진보기



다랭이마을에도 단풍이 들었습니다. 바다바람을 피해 언덕에 바짝 엎드린 저 마을의 집들에서 숙박을 하는 체험관광이 인기랍니다.
▲ 남해군 가천다랭이마을 다랭이마을에도 단풍이 들었습니다. 바다바람을 피해 언덕에 바짝 엎드린 저 마을의 집들에서 숙박을 하는 체험관광이 인기랍니다.
ⓒ 장용창

관련사진보기



문항어촌체험마을은 남쪽으로 남해섬, 북쪽으로 하동으로 둘러싸인 강진만의 서쪽 해안에 있습니다. 큰 파도가 없어서 양식에 좋답니다. 바다 위에 하얗게 보이는 것이 모두 굴 양식장입니다. 마을은 바다와 산으로 폭 싸여 포근합니다.
▲ 남해군 문항어촌체험마을 문항어촌체험마을은 남쪽으로 남해섬, 북쪽으로 하동으로 둘러싸인 강진만의 서쪽 해안에 있습니다. 큰 파도가 없어서 양식에 좋답니다. 바다 위에 하얗게 보이는 것이 모두 굴 양식장입니다. 마을은 바다와 산으로 폭 싸여 포근합니다.
ⓒ 장용창

관련사진보기



문항어촌체험마을의 바다는 모래와 뻘이 섞여 있어서 코발트 빛으로 아름다웠습니다. 썰물이 되면 저 앞에 보이는 섬까지 길이 드러나고, 그 길 위에서 조개 잡기 체험을 한답니다.
▲ 남해군 문항어촌체험마을 문항어촌체험마을의 바다는 모래와 뻘이 섞여 있어서 코발트 빛으로 아름다웠습니다. 썰물이 되면 저 앞에 보이는 섬까지 길이 드러나고, 그 길 위에서 조개 잡기 체험을 한답니다.
ⓒ 장용창

관련사진보기



10년 전에 체험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숙박시설을 지었는데, 방이 아직도 깨끗합니다.
▲ 남해군 문항어촌체험마을 10년 전에 체험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숙박시설을 지었는데, 방이 아직도 깨끗합니다.
ⓒ 장용창

관련사진보기



군청 앞 골목길에 320년이 넘은 회화나무가 서 있습니다. 마을을 지켜줘서 고맙다는 헌시를 마을 사람들이 적어서 비석으로 세워두었습니다. 남해군 어귀마다 이런 수호 나무를 볼 수 있었습니다.
▲ 남해군 회화나무 군청 앞 골목길에 320년이 넘은 회화나무가 서 있습니다. 마을을 지켜줘서 고맙다는 헌시를 마을 사람들이 적어서 비석으로 세워두었습니다. 남해군 어귀마다 이런 수호 나무를 볼 수 있었습니다.
ⓒ 장용창

관련사진보기



남해군에는 아름다운 나무와 숲을 지키려는 노력이 돋보입니다. 심지어 군청 마당에도 이백년은 족히 되었음직한 느티나무가 단풍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 남해군청 느티나무 남해군에는 아름다운 나무와 숲을 지키려는 노력이 돋보입니다. 심지어 군청 마당에도 이백년은 족히 되었음직한 느티나무가 단풍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 장용창

관련사진보기



태그:#남해군, #가천다랭이마을, #앵강다숲마을, #문항어촌체험마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숙의민주주의 환경연구소장, 행정학 박사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