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철도공사가 옛 철도회원 예약보관금을 돌려주지 못해 속을 끓이고 있다. 아직까지 돌려주지 못한 예약보관금이 무려 95억 원이나 되기 때문이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권선택(자유선진당, 대전 중구)의원이 14일 철도공사에 대한 국정감사를 앞두고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지난 2007년 1월 유료 철도회원제를 폐지하고, 무료멤버십 제도를 도입했지만, 지금까지 옛 철도회원 155만 명 가운데 47만5천여 명(30.6%)이 95억 원의 예약보관금을 찾아가지 않고 있다는 것.

 

이러한 예약보관금은 철도공사가 당초 회원을 모집하면서 위약수수료 예치금 차원에서 1인당 2만원씩을 받았던 것으로, 무료 멤버십 제도 도입 이후 회원들에게 전액 반환하고 있다.

 

하지만, 반환 시작 3년 반이 넘었지만 아직까지도 돌려주지 못한 금액이 95억 원이나 달하고, 특히 이 예약보관금은 철도회원들의 순수 적립금이어서 다른 용도로 전용할 수도 없어 그 처리를 놓고 고민에 빠진 것.

 

이 같이 찾아가지 않은 보관금은 2011년 말까지 반환되지 않으면, 법원에 공탁해 국고에 귀속하게 되는데, 이로 인한 공탁비용도 무려 33억 원에 달한다. 이러한 공탁비용은 모두 철도공사가 부담해야 한다.

 

현재 철도공사는 예약보관금 95억 원에 대한 예금이자(9억 원)를 이용해, 경품(LED TV, 넷북, 디지털카메라, 영화관람권 등)을 걸고 이벤트를 실시하는가하면, 이메일, 문자메시지 발송을 통해 홍보중이지만, 반환액은 2007년 145억 원에서 2008년 46억 원, 2009년 15억 원, 올 해 8억 원으로 매년 급감하고 있다.

 

이에 대해 권 의원은 "옛 철도회원들이 보관금을 찾아가지 않으면, 당사자들의 피해는 물론, 철도공사에서도 법원공탁비로 33억 원을 물어야 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며 "철도공사가 전화와 문자, 이메일에 의존한 방법 외에도 획기적인 홍보방안을 강구해 회원피해도 줄이고 철도공사의 불필요한 지출도 없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태그:#권선택, #국정감사, #철도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