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가 김승환 전북교육감에 대한 출석 요구를 의결하자 전북교육청은 '교육감이 상임위에 출석한 전례가 없다'며 출석을 거부, 전북도의회와 전북교육청간 기싸움으로 비화될 전망이다.

 

전라북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이상현)는 2일 제273회 전북도의회 정례회 교육위원회 제 1차 회의를 열고 오는 9일 개최하는 제 3차 회의에서 다룰 예정인 전라북도교육청 소관 정책질의를 김 교육감으로부터 직접 받기 위해 출석요구를 의결했다.

 

교육위는 최근 전북교육계에 쟁점이 되고 있는 교원평가 반대와 일제고사 거부, 자율고 지정 취소에 따른 법정분쟁, 교육장 공모제, 조직개편 등 김 교육감의 교육철학과 교육정책에 대한 입장을 듣기 위해 김 교육감의 출석을 요구했다.

 

또 이 자리에서 김 교육감을 상대로 도교육청 조직개편과 관련해 조례안이 도의회에 계류 중인 상태에서 도의회와 사전에 충분한 협의 없이 규칙 개정을 통해 최근 인사를 대대적으로 단행한 이유 등을 철저히 따질 예정이다.

 

교육위는 이와 함께 법정다툼으로 비화된 자율형 사립고 지정 취소와 관련해 "이 문제의 해결이 늦어지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과 학부모에게 돌아가는 것은 물론 학교행정의 혼란만 가중된다"고 지적하고 "교육현장의 여론과 지역여건 등을 고려해 이 문제가 하루빨리 해결되길 바란다"고 강조할 계획이다.

 

이상현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은 "교육감의 교육철학과 정책을 직접 듣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김 교육감의 출석을 요구하게 됐다"며 "그의 좋은 교육정책은 지지하고 잘못된 교육정책은 바로잡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북교육청은 조직개편 관련해 초기 협의가 원만치는 못했다고 인정했지만 김 교육감의 상임위 출석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김지성 전북교육청 대변인은 "전북교육청 인사발령 부분은 교육감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으로 실시되는 것이다"며 "현재 도의회에서도 인사자체가 아니라 조직개편에 관해서는 협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여론으로 알고 있다"고 전제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인사발령은 조례가 아닌 교육규칙에 근거한 것으로 도의회와의 협의사항이 아니다"며 "다만 조직개편과 관련해서는 초기 협의가 원만치는 못한 만큼 향후 도의회의 결정을 존중하고 원만하게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또 김 대변인은 "김 교육감은 도의회 본회의는 출석해 각종 현안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것이다"며 "그러나 상임위원회에는 한번도 출석한 전례가 없는 만큼 국장급 이상 간부가 출석해 현안을 설명하고 답변하겠다"고 김 교육감의 상임위 출석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덧붙이는 글 | 전민일보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전북도의회, #전북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