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하며 세 명의 환경운동가들이 고공농성 중인 경기도 여주군 이포보 교각 위에 또 하나의 농성장이 차려졌다. 이번 농성의 주인공은 환경단체가 아니라 여주 경찰이다.

 

여주경찰은 5일 오후 6시 경, 이포보 위에 텐트를 쳤다. 텐트는 농성자들이 있는 교각과 약 50m 떨어진 강의 우안 쪽 또 다른 교각 앞에 차려졌다. 경찰은 3~4인용인 이 텐트를 농성자들을 위한 안전조치라고 주장하고 있다. 경찰도 위험을 무릎서고 20m 높이의 보 위에서 농성자들과 '동고동락'하며 안전을 책임지겠다는 것이다.

 

경찰은 "안전조치"... 농성자들은 "불안하다"

 

경찰의 주장대로라면 이포보 고공농성 돌입 15일 만에 새로운 안전조치가 취해진 것이다. 경찰은 그동안 농성장 안전조치로서 교각 하단에 노란 고무 튜브 100여 개를 설치했고 지난달 28일에는 농성장 바로 앞에 서치라이트 두 대를 설치해 농성장을 밤새 비췄다.

 

경찰은 이 같은 조치들이 모두 농성자들의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정작 안전 조치를 받는 당사자들은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농성자 가운데 한 명인 염형철 서울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지난달 31일 농성 상황실과 주고 받은 무전에서 "서치라이트 때문에 밤새 잠을 못 잤다"며 "불빛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심각하다"고 토로했다.

 

교각 하단의 튜브에 대해서도 그는 "우리는 전혀 뛰어 내릴 생각이 없는데 경찰이 마치 뛰어 내려야 할 것처럼 압박하는 것 같다"며 "저 딱딱한 고무 튜브 위에 떨어지면 머리가 깨질 것 같아 더 무섭다"고 말했다.

 

텐트 설치와 관련해서도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5일 오후 <오마이뉴스>와 무전기로 교신한 박평수 고양환경운동연합 집행위원장은 "경찰이 우리를 감시하기 위해 텐트를 설치한 것으로 보인다"며 "텐트 뒤쪽으로 나 있는 통로가 진압경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창재 농성 상황실장도 보 위에 설치된 경찰의 텐트가 "농성자들을 심리적으로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며 "그동안 생각하지도 않았던 안전조치를 갑자기 할 이유가 어디 있냐"고 비판했다.

 

"진압 안하고 병력도 줄일 것"

 

 

이와 관련해 경찰의 텐트가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 지, 어떤 식으로 운영을 할 계획인지 확인하기 위해 여주경찰서 관계자와 통화를 수차례 시도했지만 전화를 받지 않았다. 다만 한 경찰관이 텐트를 오가는 모습만 포착됐다.

 

대신 때마침 농성 상황실을 방문한 경기경찰청의 한 관계자에게 텐트와 관련해 물었다. 그는 "농성 15일 차에 들어서면서 농성자들의 상황이 변할 수 있다고 판단해 추가적인 안전조치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경찰이 감시용이나 진압용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농성자들에 대한 진압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현장에 배치된 경찰 병력도 차츰 줄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태그:#4대강, #이포보, #환경운동연합, #경찰, #텐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