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2일 오후2시 대구 남구 성당동에 위치한 대구문화예술회관 달구벌 홀에서는 '여성이 행복한 가정 만들기'라는 주제로 여성정책토론회가 열렸다.

 

대구광역시가 주최하고 대구 여성정책위원회가 주관한 이날 토론회에는 학계 및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펼쳐진 여성정책토론회에서는 ▶다문화 가족과 자녀양육 ▶출산장려를 위한 남성의 역할 ▶ 미혼모의 실태와 과제로 크게 3가지의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첫 발표를 진행한 조현미 교수(경북대)는 '다문화 가정과 자녀양육'이란 주제로 최근 늘어나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관심의 증대, 한국인의 세계화 정도와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의 문제점을 제시했고 이어 다문화 가족내의 문화적 차이해소, 다문화 가정내에서 이중 언어교육성의 중요성 등 대책을 제시했다.

 

김한곤 교수(영남대)는 '출산 장려를 위한 남성의 역할'이란 주제에서 요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육아로 인한 경제적 문제와 가사전담문제 등을 언급하며 현재 변화되고 있는 가정환경에서 남성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이에 대한 대책으로 가정인식전환교육 및 육아에 대한 직장내 연수교육 연계 등을 제시했다.

 

이재모 교수(영남대)는 '미혼모의 실태와 과제'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미혼모의 실태로 미혼모의 경제적 곤란, 아이에 대한 죄책감, 사회적 인식 부족을 큰 문제로 들었다. 이에 대해 지자체의 자립적 지원과 자립지원 그룹홈 확대, 사회적 인식개선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시민의 적극적 참여와 사회적 인식이 개선되어야

 

세가지의 큰 주제 발표 뒤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질의 응답에서는 앞서 발표된 주제에 대하여 보완 설명하는 것 위주로 진행됐으며, 이러한 여성정책에 대하여 실제적인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된다는 것이 크게 강조됐다.

 

마무리 발언에서 정순천 대구광역시의원은 "이러한 정책적인 대안들에는 시에 대한 행정적 요구가 당연히 필요하다"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의회기구이며, 시민은 시의원과 함께 간담회를 요청할수 있다, 그렇게 간담회를 진행하며 정책을 요구하면 좀 더 빠르게 진행될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여성정책토론회는 발표시간까지 합쳐 총 3시간여 동안 진행됐으며, 올해로 13번째를 맞이 했다.  이 토론회는 97년 첫 개최를 이후로 여성발전과 사회참여 그리고 여성일자리, 다문화가족문제 등 사회적 이슈와 과제들을 다뤄오고 있다. 여러 과제 중 매년 정기회에서 선정한 주제를 가지고 연구와 토론을 벌인 뒤 문제점과 발전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한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뉴스천지에도 실릴예정이며, 블로그에도 올라갈 예정입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대구, #여성정책, #토론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