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선생님이 이번 일제고사에서 시험을 못 보면 방학 때 남아서 보충수업을 해야 된대요. 시험을 안 봤으면 좋겠어요. 2학기 때는 제발 시험지를 안 풀었으면 좋겠어요."

 

최근 인터뷰를 통해 만난 일제고사를 앞둔 인천 부평지역 A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정아무개군의 절규에 가까운 말이다.

 

이 학교의 6학년 장아무개양도 "담임선생님도 6학년을 정말 안 맡고 싶어했는데 다른 선생님의 적극적인 권유로 맡게 됐다고 불만을 이야기한다"며 "놀지도 못하고 공부를 해야 한다. 2학기 때는 좀 쉬게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B 초등학교에 다니는 6학년 양아무개군은 "80점 미만 아이들은 80점을 맞을 때까지 몇 번 씩 시험지를 다시 풀어야 돼서 머리가 아프다"며 "시험을 못 보면 2학기 동안에도 또 7교시(보충수업)를 해야 해서 놀 시간이 없고 하루 종일 공부해야 한다, 일제고사를 폐지해달라"고 말했다.

 

오는 13~14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일명 일제고사)를 앞둔 인천지역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시험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있다. 시험을 안 봤 으면 좋겠다는 호소도 하고 있다.

 

일제고사 성적향상에 대한 스트레스는 6학년 담임교사들에게도 나타나고 있다. 7일 만난 C 초등학교 6학년 담임인 이아무개 교사는 "6학년은 초등학교의 마지막 학년이라 학생들과 즐거운 추억도 만들고 교사로서의 자부심도 커 올해 자진해서 6학년을 맡았다"며 "그런데 이건 교사가 아니고 시험문제만을 풀어주는 학습지 교사가 된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 교사는 "0교시와 7교시를 진행하며 매일 시험지를 준비해서 문제풀이를 하다 보니 초등학교 6학년생들이 벌써부터 시험과 공부에 질려하고 있다"며 "5교시만 되면 지쳐서 조는 학생들이 많이 나타나고 집중도 잘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상태로 간다면 아무도 6학년 담임을 맡지 않으려는 경우까지 생길 것 같다"고 우려했다.

 

D 초등학교 6학년 담임 김아무개 교사는 "7교시 보충수업에 안 남으려는 학생이 있으면 남기려는 교사와 학생 간 다툼이 벌어지는 상황까지 생기기도 한다"며 "전에는 상담을 하고 싶은 학생이 있으면 끝나고 남겨서 상담하는 등 인성교육에 신경을 쓸 수 있었다, 지금은 아예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교사는 "학교는 늦게 끝나고 학원은 더 늦게 끝나 집에 밤 12시가 돼서 들어가는 학생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학생과 교사들의 원성은 일제고사 점수를 향상시키기 위한 각 학교의 파행사례가 원인으로 꼽힌다. 지난 6월 28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지부장 임병구)가 발표한 '초등 6학년 일제고사 대비 학교 파행 사례'를 살펴보면 인천지역 10개 초등학교 중 7개교가 0교시, 5개교가 7교시 이상의 보충수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또한 이중 70%는 반강제적으로 0교시와 보충수업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상황이 이럼에도 지도감독 권한이 있는 인천시교육청은 손을 놓고 있는 상황이다.

 

장동수 전교조 인천지부 정책실장은 <부평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지난번 공개한 파행사례 조사 내용이 초중등교육법을 명백히 위반하는 사항이었음에도 인천시교육청은 시정이나 지도도 하지 않고 방관만 하고 있다"며 "이미 영국과 미국에서 폐해가 나타나 폐지했던 일제고사 제도는 당장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부평신문(http://bpnews.kr)에도 실릴 예정입니다.


태그:#일제고사, #초등 6학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