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진후 전교조 위원장이 단식농성 18일째인 10일 오후 2시께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 앞 농성장에서 긴급 호출한 서울 녹색병원 응급차에 실려 병원으로 이송돼 현재 입원·치료중이다. 의료진은 "오랜 단식으로 몸 상태가 한계에 이르러 치료와 안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정희 전교조 사무처장은 "정 위원장의 입원으로 단식농성은 중단됐지만 교과부 앞 농성은 계속 이어간다는 것이 전교조의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4일부터 시작한 정진후 위원장의 단식농성에 이어 8일부터는 경기, 전북 등 일부를 제외한 전교조 시·도지부에서도 정당 후원과 관련한 교사 중징계 철회를 요구하는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교과부는 지난 4일 전국 시·도교육청 부교육감 회의를 열어 6월 20일 전까지 징계를 위한 징계위원회 소집과 의결 요구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0일 현재 정당 후원과 관련한 교사들의 파면·해임 등의 징계를 위한 시·도교육청별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이미 시·도교육청별로 징계대상 교사에 대한 문답서 작성을 요구한 곳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별로 '교사·공무원 탄압 중단 공동대책위원회' 구성

 

전교조는 이 같은 방침에 항의하며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진행되고 있는 전교조 위원장의 단식농성을 확대해 8일부터 순차적으로 전국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농성체제에 들어갔다.

 

시·도지부는 농성에 들어가면서 발표를 통해 ▲전교조에 대한 부당한 탄압 중단 ▲법원의 판결 이후로 징계 연기 ▲징계 시효 완성자에 대한 징계 및 부당한 확인서류 제출 철회 등을 요구사항으로 제시했다. 

 

전교조 교사 징계가 가시화되자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야당의원 8명도 10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전교조 교사 대량 징계는 교원에 대한 정부의 통제와 간섭이 위험 수위를 넘어섰다는 점을 의미하며 교과부가 심각한 정치적 편향을 드러냄으로서 국민을 혼란케하고 있다"면서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또 징계를 강요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원칙을 무시한 위법·편법 행위가 발견될 경우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엄민용 전교조 대변인은 "지역별로 '교사·공무원 탄압 중단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도교육청이 징계를 강행할 경우 징계 집행정지 가처분 제출, 부당징계 철회 40만 교사 서명운동 등을 전개해 정부의 탄압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전교조, #정진후, #단식농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