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천안함 침몰 사건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대북 초강경 대응이 몰고 온 후폭풍이 거세다. 6·2 지방선거를 코앞에 둔 야권이 '안보 무능'을 지적하며 정면 돌파로 방향을 바꾼 데 이어 시민사회단체 원로들이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이 대통령을 압박하고 나섰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이하 평통사), 한국진보연대,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30여개 시민사회단체는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는 천안함 침몰 사건을 빌미로 한 '북풍몰이'를 중단하고 전면 재조사하라"고 촉구했다. 

 

"'1번' 글씨가 오히려 의혹 증폭"

 

앞서 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향린교회에 모여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이명박 대통령 사과 ▲관련 책임자 파면과 처벌 ▲천안함 사건에 대한 관련 자료 공개와 남북 공동조사를 포함한 전면 재조사 등을 촉구하기로 결의했다. 이들은 또 ▲천안함 사건을 빌미로 한 북풍몰이 중단과 대북 강경책 중단 ▲미국의 관련 자료 공개 ▲10·4선언 이행과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협상 개시 등을 요구했다.

 

이들이 천안함 침몰 사건 관련 책임자 처벌과 함께 전면 재조사를 요구하고 나선 것은 지난 20일, 민군합동조사단이 발표한 천안함 침몰 사고 원인에 대한 불신에서 기인한다. 군이 제시한 '어뢰 추진체 파편'에 대한 여러 의혹은 물론 한국해군전술자료체계(KNTDS), 열상관측장비(TOD) 등 공개되어야 할 자료가 공개되지 않거나 조사되지 않은 점, TOD 동영상을 보았다는 중대한 증언이 묵살된 점 등이 "전면적이고 총체적인 의혹"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결정적 증거라는 것이 과연 천안함을 침몰시킨 어뢰인지에 대해서 의문투성이고, 북한제 어뢰임을 입증하는 증거라는 '1번'이라고 쓰인 매직 글씨는 오히려 의혹을 증폭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이명박 정부의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는 국민으로부터 과학성과 객관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단을 재구성하고 전면적인 재조사에 응하라"면서 "북한의 검열단 파견을 무조건 배격할 것이 아니라 진실을 밝히자는 취지를 받아들여 남북 기본합의서에도 명시되어 있는 남북 공동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이 대통령의 대북 강경책을 6·2지방선거를 겨냥한 '북풍몰이'로 규정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천안함 사건에 대한 '북풍몰이'를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를 거쳐 6·2 지방선거로 이어지는 일정에서 반한나라당 정서 확산을 억제하는 반면, 보수층을 결집시켜 선거에서 유리한 국면을 조성하기 위한 정략적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문제는 이명박 정부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천안함 사건 관련 일련의 흐름이 가져올 위험성이다. 시민사회단체 원로들은 한반도에 조성될 위기를 주목하고 있다. 유용재 평통사 팀장은 비상시국회의를 개최한 배경에 대해 "현재 천안함 사건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초강경 발표로 한반도에서 군사적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고, 진실이 덮히고 있다는 문제의식이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규재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철저하고 과학적인 진상조사는 뒷전으로 밀려나고 어떻게 하면 이번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롭도록 이용할까 에만 고민하고 있는 현 정부를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MB '북풍', 노동자의 '노풍'으로 맞서겠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천안함으로 인해 모든 것이 침몰하고 있다"며 "지난 일요일 피의 학살이 벌어졌다"고 분개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민주노동당에 가입하거나 후원회비를 낸 혐의를 받고 있는 교사 134명을 파면·해임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한 말이다.

 

김영훈 위원장은 이어 "전쟁을 획책하는 이명박 정권의 '북풍'에 노동자들의 '노풍'으로 맞서 (6·2지방선거에서) 계급 투표를 통해 이명박 정권을 심판하는 투쟁에 가열차게 나서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시국회의와 기자회견에서 눈에 띄는 것은 미국에 대한 자료 요구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미국은 중앙방공통제소를 통해 한국해군전술자료체계 레이더 영상을 확보하는 등 천안함 침몰 사건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며 "또 당시는 서해상에서 미군이 지휘하는 한미연합전쟁연습인 독수리연습이 벌어지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미국이 천안함 사건을 대북 압박의 새로운 소재로 삼을 것이 아니라 확보하고 있는 천안함 관련 자료를 모두 공개하고, 이번 사건에 미국이 관련되어 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2002년 여중생 미군 장갑차 사망 사건, 평택 미군기지 확장 문제, 한미 FTA 협정 체결 등 국가적으로 시급한 의제가 제기될 때마다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대책마련을 촉구해왔다.

 

이들은 향후 천안함 침몰 사건과 관련 진상규명을 위한 기자회견 및 집회 등을 잇달아 개최할 예정이며, 진보진영 차원에서의 대책기구는 물론 더 많은 단체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광범위한 대책기구를 마련하기로 했다.


태그:#천안함, #비상시국회의, #6.2지방선거, #북풍몰이, #향린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