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도지사 후보와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을 위한 연석회의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 공약협약' 체결 모습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도지사 후보와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을 위한 연석회의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 공약협약' 체결 후 기념찰영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도지사 후보와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을 위한 연석회의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 공약협약' 체결 후 기념찰영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도지사 후보와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을 위한 연석회의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 공약협약' 체결 후 기념찰영

 

지난 5월 17일부터 각 광역 야권단일후보들과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을 위한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가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을 위한 공약협약'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5월 24일 오전 9시,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에서는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도지사 후보와 공약협약식이 진행됐다.

 

이날 열린 공약협약식에는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도지사 후보, 이강실 연석회의 공동대표,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안기종 한국백혈병환우회 대표, 정호성 휴먼서비스네트워크 대표, 박윤희 민주노동당 경기도 의정부시의원 후보(보건의료노조 후보), 임은지 민주노동당 경기도 수원시의원 후보(전국여성연대 후보), 보건의료노조 경기지역본부 소속 각 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경과보고를 한 후, "저희는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을 위한 공약협약을 맺은 후보가 당선될 수 있도록 6•2지방선거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국민참여당은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과 관련해 이미 당 공약으로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공약협약 체결 제안을 받았을 때 기쁘게 받았다. 저도 당원이기 때문에 당 공약을 당연히 이행할 것"이라고 말한 뒤, "경기도지사가 되면 최대한의 성의를 가지고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보건복지부에 있을 때 환자와 환자가족으로부터 받았던 민원 4가지가 있었는데 병원식대, 상급병실 차액, 특진료, 간병인 문제였다"며 "보호자 없는 병원과 관련해서는 이전부터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많았고, 제가 보호자 없는 병원 시범사업 예산 책정까지 하고 나왔는데, 원래는 보험급여 해야 맞다. 그런데 아직 우리 사회문화풍토가 어르신들이 병원에 입원하면 자식들이 간병해야 하는 사회문화가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시행하기는 힘들고 점차 확대해 나가며 제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사회서비스분야 30만개 일자리 추가 창출을 약속했는데 보호자 없는 병원도 그 속에 포함돼 있는 일자리 창출분야"라며 "경기도지사가 되면 이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 그리고 이런 의제를 제기하고 전국을 돌며 각 광역 야권단일후보들과 공약협약을 맺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유시민 후보는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 방법으로 ▲경기도 31개 시•군•구마다 1개 이상 총 44개의 거점병원을 보호자 없는 병원으로 지정 ▲1개 거점병원당 6인실기준 4병실(총 24병상)을 보호자 없는 병실로 운영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을 위해 간호사 1명, 각 병실당 간병인 4명(총 16명) 배치 ▲간호인력 확충과 간병인 배치에 필요한 인건비와 관리비 일부 보조 ▲의료급여수급권자(1종)는 간병료 본인부담금 전액을 지원하고, 그 외 의료비 감면대상자는 간병료 본인부담금 50% 지원 등을 밝혔다.

 

한편, 작년부터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을 위한 활동을 벌여 2010년 시범사업 예산 44억원을 확보하는 등의 활동을 한 연석회의는 2010년 6월 2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난 5월 10일 국회정론관에서 야4당(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국민참여당) 정책위의장들이 참여한 가운데 정책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각 광역 야권단일후보들과 공약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17일에는 김창현 민주노동당 울산시장 후보, 18일에는 김두관 무소속 경남도지사 후보, 19일에는 안희정 민주당 충남도지사 후보, 송영길 민주당 인천시장 후보, 20일에는 김원웅 민주당 대전시장 후보와 공약협약식을 했다.

 

이번 주에도 25일 한명숙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26일 고희범 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 27일 김정길 민주당 부산시장 후보와 공약협약식을 진행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보건의료노조 홈페이지•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10살 때부터 노원에 살고, 20살 때부터 함께 사는 세상과 마을을 위해 글쓰고 말하고 행동하고 음악도 하는 활동가 박미경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