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4일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8차 공판에서 검찰이 '새로운 증거'라며 한 전 총리의 제주 L골프빌리지 투숙 기록과 골프장 예약 현황 등을 제시하면서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검찰은 곽영욱 전 사장 소유의 회원권을 이용한 기록이 두 사람의 친분을 드러내는 결정적 정황 증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골프를 칠 줄 모른다"는 한 전 총리의 주장도 거짓말이라고 몰아세웠다.

 

이에 대해 한 전 총리 측은 "어처구니가 없다"는 반응이다. 지난 2008년 말 한 전 총리가 제주도에 내려간 것은 맞지만 자서전 집필이 목적이었다는 것이다. 또 한 전 총리는 골프를 치지 않았고, 곽 전 사장이 라운딩 비용을 대납했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자서전 집필 중 찾아온 친인척들이 라운딩, 산책하러 따라나섰을 뿐"  

 

한명숙공대위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한 전 총리가 책을 쓰기 위해 강동석 (전 건교부) 장관의 소개로 콘도에 숙박한 적이 있다"며 "이 기간 중 휴가차 내려온 동생 부부와 함께 지내기도 했다"고 밝혔다.

 

한명숙공대위 관계자에 따르면, 한 전 총리는 공직에서 물러난 2008년 말 지인들을 만난 자리에서 "제주 올레에 가보니 제주도가 참 좋더라, 그런 곳에서 자서전을 쓰고 싶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에 강 전 장관이 "내가 잘 아는 곳이 있는데, 비용도 거의 들지 않아 좋다"며 한 골프빌리지를 소개시켜 줬다는 것이다.

 

한 전 총리는 이곳에서 20여 일 동안 머물면서 자서전을 썼다고 한다. 제주도에 머무는 동안 찾아온 동생 부부 등 친인척이 라운딩에 나서면서 "같이 나가자"고 권유해 산책을 겸해 골프장에 따라 나갔을 뿐이라는 게 한 전 총리 측 설명이다.

 

검찰이 제출한 기록에는 한 전 총리 일행이 모두 세 차례 라운딩에 나선 것으로 돼 있다. 한명숙공대위는 3번 중 2번은 직접 비용을 냈지만 나머지 1번은 한 전 총리 일행이 라운딩 비용을 계산하기도 전에 누군가가 먼저 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를 근거로 "곽 전 사장이 골프비용을 대납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한 전 총리 측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또 검찰이 새롭게 들고 나온 정황 증거가 재판과 상관없는 '망신주기'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명숙공대위는 "(제주도 골프빌리지 투숙 문제는) 우리도 미리 알고 있었고, 검찰이 악의적 흠집내기에 활용할 수 있다고 예상했기 때문에 피고인 심문(29일) 과정에서 관련 내용을 밝히기 위해 준비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미리 알고 있던 사실 '첩보'로 공개... 본질과 관계없는 악의적 흠집내기" 

 

또 "이번 일은 공소사실이나 사건의 본질과는 전혀 관계없는 악의적 흠집내기"라며 "사건의 실체적 진실과 상관없는 것을 새로운 증거라고 들고 나온 것은 검찰 기소의 허구성이 재판과정에서 드러나자 흠집내기를 통해 정치재판을 하려는 불순한 시도일 뿐"이라고 검찰을 맹비난했다.

 

민주당도 검찰의 태도를 문제 삼았다. 우상호 대변인은 "골프빌리지 숙박 문제가 총리 공관에서 5만 달러를 받았다는 문제와 어떤 연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검찰은 어차피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받기는 어려우니 한 전 총리에게 흠집을 내서라도 지방선거에 영향을 주자는 의도를 갖고 있다"며 "문제의 본질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한 전 총리 측은 검찰이 공소사실과 무관한 내용을 새로 들고 나온 배경을 강하게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첩보를 입수하고 지난 주말 수사관을 제주도에 급파해 수사했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한 전 총리에 대한 재판이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서 어떤 경로로 첩보를 입수했는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한명숙공대위 관계자는 "검찰이 첩보를 입수했다기보다는 국가 첩보기관이 총동원돼 한 전 총리의 뒷조사를 하고 있다고 의심하는 게 맞을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태그:#한명숙, #검찰, #곽영욱, #5만 달러, #제주도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1년 오마이뉴스 입사 후 사회부, 정치부, 경제부, 편집부를 거쳐 정치팀장, 사회 2팀장으로 일했다. 지난 2006년 군 의료체계 문제점을 고발한 고 노충국 병장 사망 사건 연속 보도로 언론인권재단이 주는 언론인권상 본상, 인터넷기자협회 올해의 보도 대상 등을 받았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