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 남구의회(의장 박선구)가 4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남구 의회는 4일 오후 2시 남구의사당 본회의장에서 부구청장 등 관계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137회 임시회를 폐회하면서 이같이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남구의회 강혜련 의원 외 12명의 의원이 발의한 결의안 채택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정부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사실을 꼬집어 내외에 표명한 것으로, 일본정부의 공식적인 사과 요구 등을 담고 있다.

결의안은 "일본정부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어린 소녀와 여성들을 강제로 일본군의 성노예로 만든 반인륜적 범죄사실에 대해 공식 인정하고 공식적인 사죄와 함께 관련 자료를 전면 공개하여 진실 규명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또한 "일본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과 배상 실현을 위한 법적 제도를 마련하고 전담기구를 설치할 것"을 촉구하고 "진실과 반인권성을 역사교과서에 올바르게 기술하고 교육해 인류사에 다시는 같은 비극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을 아울러 촉구하고 있다.

민주노동당 울산시당은 즉각 결의안 채택에 대해 환영의 논평을 냈다. 울산민노당은 "올해는 경술국치 100년이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사회문제로 거론되고 그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지 20년이 되는 해"라며 "민주노동당 조혜련 의원이 대표발의한 결의안 채택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피해자의 존엄회복과 올바른 역사관 정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힘을 모으고자 결의안을 제안했고 오늘 남구의회에서 채택됐다"며 "일본정부가 지금이라도 지난 세기 자신들의 과오를 인정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공식적으로 사죄하고 법적 책임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남구의회에 이어 울산시의회에서도 이은주 시의원이 발의한 결의안이 19명 전원 의원의 서명으로 3월 임시회에서 채택될 예정이다.

한편 울산에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이 세 사람 생존해 있고 그 중 남구에 살고 있는 두 명은 고령과 환우로 언제 세상을 떠날지 모르는 위급한 상황으로 알려졌고, 이런 위급 상황으로 결의안이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태그:#일본군 위안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