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괴산군 청안면 읍내리 청안초등학교 교정에 서 있는 천살이 넘은 은행나무
▲ 천연기념물 제165호 괴산군 청안면 읍내리 청안초등학교 교정에 서 있는 천살이 넘은 은행나무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고려 성종은 제6대 군주로 재위기간은 981~997년이다. 벌써 천년을 훌쩍 넘긴 세월이다. 괴산군 청안면 읍내리에 소재한 청안초등학교 교정에는 천살이 넘은 은행나무 한 그루가 서 있다. 천연기념물 제165호이다.

은행나무는 생명이 길어 살아있는 화석으로 불린다. 병충해가 없으며 잎을 피기 시작하면서부터 가을에 단풍이 들 때까지, 변화하는 아름다움을 보여주기 때문에 가로수 등으로도 많이 심는다. 우리나라에는 용문사 은행나무,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등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는 은행나무들이 있다.

보는 것만으로도 감동

나무의 높이는 17m 정도에, 가슴 높이의 둘레가 7.4m이다
▲ 밑동 나무의 높이는 17m 정도에, 가슴 높이의 둘레가 7.4m이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밑동서 부터 잔가지들이 무수히 나 있다. 아직 생육이 활발하다는 증거이다.
▲ 잔가지 밑동서 부터 잔가지들이 무수히 나 있다. 아직 생육이 활발하다는 증거이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잎이 없어도 서있는 자체만으로도 압권인, 천살을 넘긴 청안초등학교 교정 안 은행나무. 나무의 높이는 17m 정도에, 가슴 높이의 둘레가 7.4m이다. 동서로 뻗은 가지는 16.5m, 남북으로도 17.5m여나 된다. 이렇게 거대한 은행나무 한 그루가 학교 교정 안에 우뚝 서 있다.

"아저씨 은행나무 찍으러 오셨어요?"
"그래."
"그거 왜 찍어요?"
"응, 신문에 내려고."
"그럼 교과서에도 실려요?"
"아니. 신문에만 실려."
"교과서에 실려야 하는데요."
"왜 그런 생각을 하지."
"천년을 넘게 살았잖아요. 이렇게 큰 나무는 교과서에 실어주어야 한데요."

사진을 찍고 있는데 아이들이 쫒아와 하는 이야기다. 천연기념물이 교정에 서 있다는 것에 대해, 나름대로 자긍심을 갖고 있는 듯했다. 어린 마음에 천년 넘게 한자리를 지키고 있는 은행나무가, 대단하게 보였을 것이다. 비록 잎을 다 떨어뜨리고 있기는 하나, 천년 세월을 살아 온 은행나무답게 당당하다. 

성주가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의 상징

귀달린 흰 뱀이 살고 있다고 전한다. 성종 때 백성을 사랑한 성주의 마음이 깃든 나무이다.
▲ 윗가지 귀달린 흰 뱀이 살고 있다고 전한다. 성종 때 백성을 사랑한 성주의 마음이 깃든 나무이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고려 성종 때 이곳의 성주가 백성들에게 잔치를 베풀면서 성내에 연못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여, '청당(淸塘)'이라는 못을 파고 그 주변에 나무를 심었다고 한다. 그 나무들 중에 하나가 살아남은 것이, 현재 청안초등학교 교정에 있는 은행나무라는 것이다.

괴산군은 고려 성종 14년인 995년 지방제도 정비 후에, 충주, 청주 등 13주 45현으로 구성된 중원도(中原道)에 속했다. 이후 현종 때 괴산지역은 충주목의 속군인 괴주군과 청주목의 속현인 청천현, 청안현, 청당현으로 구성이 되었는데, 이 청당현이 연못이 있는 이 지역을 포함했을 것으로 보인다.

성주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이 깃들어 있는 은행나무는, 지금도 마을주민들이 정성을 다해 돌보고 있다고 한다. 더욱 학교 교정 안에 서 있는 이 은행나무는, 아이들에게도 큰 자랑거리이다.

귀 달린 흰 뱀이 사는 은행나무  

천년이 넘은 은행나무는 아직도 건강하다.
▲ 읍내리 은행나무 천년이 넘은 은행나무는 아직도 건강하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청안 읍내리 은행나무 속에는 귀 달린 흰 뱀이 살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 나무를 해하는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러한 전설이 전해지기 때문에, 두려운 존재일 수도 있으나, 그보다는 성주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알 수 있는 나무이기에 더욱 소중하게 여기는 것 같다.

나무를 돌아보니 여기저기 수술을 한 자욱이 보인다. 그런데 이 은행나무는 밑동서부터 잔 가지들이 무수히 솟아나 있다. 그리고 중간에도 잔가지들이 솟아나 있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고려 성종 때 이 나무를 심은 성주의 마음을 읽을 수가 있다. 저 나무가 성주라면, 그 숱하게 자라나고 있는 가지들은 백성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천년 넘은 세월을 그렇게 마을 주민들에게 상징처럼 살아온 은행나무. 2월 찬 날에 아직 밑에는 눈이 녹지 않은 채로 있지만, 그 자태만큼이나 당당하다. 앞으로 또 천년을 저리 살아간다면, 그 때의 모습은 어떻게 변할까? 잎이 무성한 날, 다시 한 번 찾아보아야겠다.

▲ 천연기념물 제165호 괴산군 청안면 읍내리 청안초등학교 교정에 서 있는 천연기념물 제165호 은행나무. 수령이 천년을 넘었다.
ⓒ 하주성

관련영상보기



태그:#천연기념물, #괴산, #은행나무, #청안초등학교, #귀달린 흰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