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07년 8월 16일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경선 후보는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도곡동 땅 의혹에 대해 "하늘이 두 쪽 나도 내 땅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2007년 8월 16일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경선 후보는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도곡동 땅 의혹에 대해 "하늘이 두 쪽 나도 내 땅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 오마이뉴스 이종호

관련사진보기


서울시 '도곡동 땅'이 2년 만에 다시 정국을 뒤흔들 뇌관으로 떠올랐다.

세무조사 무마 대가로 그림을 강매한 혐의로 구속된 안원구 국세청 국장은 26일 민주당 '한상률 게이트 진상조사단'과의 면담에서 "도곡동 땅이 이명박 대통령의 소유라고 적시된 문건을 직접 봤다"고 주장했다.

면담 내용을 전한 이춘석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안 국장은 "대구지방국세청장으로 재직하던 2007년 당시 포스코건설에 대한 정기 세무조사 과정에서 '도곡동 땅'이 이명박 대통령 소유라고 적시된 '전표' 형식의 문건이 발견돼 조사를 진행하던 부하 직원들이 이를 보고해 왔다"고 밝혔다.

안 국장은 또 "이 문건은 이번 세무조사와 관계 없는 것이니 보안을 유지하라고 지시했다"며 "폐기하라는 지시를 내리지는 않았지만 이 문건이 남아 있는지는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도곡동 땅은 이명박 소유' 적시된 문건은 전표 형식

'도곡동 땅 은닉'을 보도한 1993년 3월 27일자 <세계일보>.
 '도곡동 땅 은닉'을 보도한 1993년 3월 27일자 <세계일보>.
안 국장의 진술대로라면 당시 대구지방국세청 보고라인에 있었던 관계자들은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가 이명박 대통령이라는 문건의 존재에 대해서 모두 알고 있었던 셈이다.

이춘석 의원은 "안 국장은 '당시 대구지방국세청 직원들은 모두 사실을 알고 있으나 현직이라 사실 확인이 가능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도곡동 땅은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당시부터 이명박 대통령의 차명 소유 의혹이 불거져 치열한 정치 공방이 벌어졌다. 결국 검찰 수사에 이어 특검 수사까지 이어지면서 차명 보유 의혹은 사실 무근으로 밝혀지긴 했다.

이 땅은 이 대통령의 처남 김재정씨와 친형 이상은씨가 공동 소유한 것으로 돼 있었으며 지난 1995년 포스코개발이 매입했다. 김씨와 이씨는 10년 전인 1985년, 이명박 대통령이 현대건설 사장 재직 시절 현대건설로부터 땅을 매입했다.

검찰은 지난 2007년 8월 중간 수사 발표를 통해 "도곡동 땅의 이상은(이명박 대통령의 형)씨 지분은 '제3자'의 차명 소유로 보인다"고 밝혀 이 대통령 소유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이에 반해 특검은 "도곡동 땅의 지분 절반은 이 당선인의 맏형 이상은씨 것"이라며 검찰 수사 결과를 뒤집었다.

특검 수사가 나오고, 대선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에 성공하자 이 문제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하지만 안 국장의 그림 강매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된 후 안 국장의 폭로가 이어지면서 '도곡동 땅'은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다.

민주당은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가 이명박 대통령인지 다시 가리겠다"며 벼르고 있다. 민주당은 26일 국세청을 방문해 백용호 청장에게 안 국장이 봤다는 문건이 국세청에 남아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있다면 제출해 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민주당 "정두언, 한상률에게 'MB 뒷조사' 자료 달라"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와 관련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인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이 한상률 전 국세청장에게 'MB 뒷조사' 자료를 요구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춘석 의원은 "안 국장이 대선 직후 인 2008년 2월경 한상률 전 청장을 만났을 때 한 전 청장이 정두언 의원으로부터 'MB 뒷조사' 자료를 달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며 "이에 대해 안 국장은 자신은 뒷조사를 한 적이 없고 그런 자료가 있다면 전군표 전 청장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안 국장은 "나를 음해하는 세력에 의해 MB의 뒷조사를 했다고 오해를 받았고, 억울하게 탄압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안 국장의 말이 사실이라면 대구지방국세청에서 발견했다는 그 '전표'의 존재에 대해 여권에서도 인지를 하고 있었다는 말이 된다.

관건은 안 국장이 봤다는 포스코 세무조사 관련 문건의 존재 유무다. 민주당 진상조사단도 이 문건을 찾는 데 힘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가 이 대통령이라는 명백한 증거가 존재한다면 이 대통령의 도덕성은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태그:#한상률, #안원구, #이명박, #도곡동 땅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4,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