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종시 수정논란과 관련, 진보신당이 공공기관 이전이라는 원안에, 자족기능 보완을 더해 '미래형 친환경도시'로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용길 진보신당 부대표와 선창규 대전시당위원장, 안병일 충남도당위원장, 김백규 충북도당위원장 등 충청권 3개시·도 위원장은 23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지난 17일 행정도시건설청을 방문해 건설현황을 브리핑 받고, 건설현장을 둘러본 뒤 진보신당의 입장을 정리해 이날 밝힌 것.

 

이들이 이날 밝힌 진보신당의 세종시 수정논란의 입장은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행정기능중심의 세종시 건설 이라는 원안에 대해서는 변함없이 지지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원안에서 계획된 자족기능 마련방안이 부실해 '수정논란'의 단초를 제공했다는 판단아래, 일부 보완을 통해 세종시를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건설하자는 주장이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현재 세종시 건설계획에서 원안대로 추진된다면 자족기능이 부족하다는, 따라서 다른 대안이 필요하다는 이명박 정부의 주장은 무지의 소치이거나 아니면 딴 속내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자족기능이 문제가 된다면 그것은 보완할 사항이지 계획 자체를 백지화시킬 만큼의 주요 변수는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어 "좀 더 보완된 세종시 건설계획은 국가 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화 해소 및 수도권 문제 해결에 있어서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본다"며 "따라서 우리는 세종시가 단순히 자족기능을 갖춘 것을 넘어 미래지향적 행복도시로서 친환경 복지공동체 구상을 중심으로 재설계되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들이 제시한 보완방향으로는 ▲무상보육, 무상교육, 무상의료, 안정적인 주거제공 등 완벽한 복지가 갖춰진 '복지시범' 도시 건설 ▲이산화탄소(CO2) 총배출량 70% 절감의 '친환경 녹색도시' 건설 ▲과학비지니스벨트 추가를 통한 '과학기술의 메카'로 건설 ▲서울대 제2캠퍼스를 건설, 대전·충남·북 국·공립대학 간 통합전형·학점교류·공동학위제 시행 시범도시 건설 등이다.

 

이들은 끝으로 "이러한 진보신당의 제안이 받아들여진다면, 새롭게 탈바꿈한 세종시는 다수 서민들에게 희망을 심어주는 '명품 행복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며 "동시에 그것은 한국 사회의 한 단계 질적 도약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인사말에 나선 선창규 대전시당위원장은 "현재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세종시의 자족기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도시의 기능을 수정하려고 하고 있으며, 그 방향이 기업에게 지나친 특혜를 주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며 "그러나 세종시는 기업이 아닌, 서민에게 특혜를 주는 도시, 곧 복지중심의 서민이 행복한 도시로 건설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태그:#진보신당, #세종시, #이용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