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며칠 후, 위령제가 열렸다. 얼마 전부터 떠돌던 믿어지지 않는 소문을 확인하려는 사람들로 '박문사'는 엄청나게 붐볐다. 내선일체를 부르짖는 미나미 총독의 연설이 끝나고 이토 히로쿠니가 무대에 올랐다. 이토 히로부미의 아들이라는 소개에 열화와 같은 박수가 터졌다. 미나미 총독이 안준생을 불러 안중근의 아들이라 소개했다. 장내가 더욱 소란스러워졌다. 미나미 총독은 둘을 무대 가운데로 인도했다. 마주보고 섰다. 이토 히로쿠니가 오른손을 내밀었다. 준생은 허리를 숙이고 두 손으로 악수를 받았다. 환호와 탄식이 동시에 터져 나왔다.

다음 날, 일본 신문들은 '테러리스트 안중근의 자식이 아비 대신 용서를 구했다'고 전했다. 준생은 미나미 총독의 양아들이 되었다. 이토 히로쿠니와 함께 일본 곳곳을 돌며 '눈물의 화해'를 재현했다. 일본은 환호했고 한국은 땅을 쳤다.
- <이토 히로부미, 안중근을 쏘다> - '준생' 중에서

박문사는 일본이 이토 히로부미(이등박문)을 기념하여 남산 동쪽에 세워진 절로, 명성황후를 지키다 죽어간 조선 군관들의 넋을 기리는 장충단을 내려다보는 위치에 지어졌다. 현재의 신라호텔 구내 영빈관 자리이다. 일본은 경희궁을 헐고 경희궁의 정문인 흥화문을 떼어 박문사의 정문으로 사용했다. 절 이름 박문은 이토 히로부미의 이등박문에서 딴 것이다. 박문사는 해방 후 헐렸다.

영웅 안중근의 아들 준생, 개처럼 살다

...
 ...
ⓒ IWELL

관련사진보기

한국을 극심하게 탄압한 최악의 총독으로 손꼽히는 미나미 총독(제7대)은 창씨개명, 일본말 사용, 조선민족문화말살정책을 펼친 장본인이다. '내선일체'는 '일본과 조선은 하나'라고 주장하는 미나미 지로의 민족말살정책이다.
이 엄청난 사건은 안중근의 히얼빈 의거(1909년 10월 26일), 그 30년 후인 1939년 10월 16일에 일어났다. 나라와 아비를 판 더러운 자식, 변절자, 친일파…사람들은 안준생을 호부견자(호랑이 같은 아버지에 개 같은 자식)라고 손가락질했다.

김구 선생은 이런 안준생을 "더러운 변절자라 처단해야 한다"며 암살을 시도한다. <백범일지>에 해방 후 중국 경찰에 그곳에 거주하는 안준생을 죽여 달라고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는 내용이 나온다. 한국 근대 최고의 영웅의 아들이었던 그는 왜 이렇게 가슴 아프고 치욕스런 선택을 해야만 했을까?

<이토 히로부미, 안중근을 쏘다>(IWELL 펴냄)는 안중근 사후 그의 가족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역사학자 이태진과 조마리아(안중근의 어머니)의 후손인 조동성이 쓴 글에 저자가 소설의 형식으로 쓴 것이다.

책은 연해주 일대에서 무장투쟁 중 인간애 때문에 일본군 포로들을 살려주지만 이 포로들이 위치를 알려줘 대부분의 동지들이 죽는 등의 패배를 겪은 안중근이 자신 때문에 죽어간 동지들을 떠올리며 자책하는 모습, 이를 계기로 하얼빈 의거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모습, 재판과 처형 이후 조국으로부터 버려지는 그의 가족, 안준생의 변절 과정 등을 담았다.

안중근의 큰아들은 죽음이 무엇인지도 모를 7살 때 누군가 준 과자를 받아먹고 동생들에게도 과자를 먹이고 싶어 집으로 돌아오던 중 쓰러져 죽는다. 안준생은 서른 살 가까운 청년이 될 때까지 변변한 밥벌이를 하지 못한다. 안중근의 의거 후 일본이 그 가족들을 따라다니며 감시하고 일자리를 얻는 족족 훼방을 놓았기 때문이다. 안준생의 이런 처지를 이용, 일만 시켜먹고 없는 죄를 뒤집어씌우는 사람들까지 있었다.

안중근의 가족들
 안중근의 가족들
ⓒ 기록사진

관련사진보기


그럼 나더러 어쩌란 말입니까? 그 자리에서 제안을 단호히 거절하고 잡혀 죽어야 했나요? 영웅 아버지처럼 위대하고 영광스럽게? 왜 나는 안준생으로 살 수 없었죠? 왜 나는 내 삶을 선택할 기회도 없이 이런 운명에 던져져야 했죠? 아버지는 자신이 선택한 거잖아요, 그래서 죽은 거잖아요. 그런데 왜 나는 내 선택이 아닌 아버지의 선택 때문에 이런 삶을 살아야 합니까? 왜 얼굴도 기억 안 나는 아버지 때문에 내 인생이 이렇게 통째로 망가져야 합니까?…우습지 않나요? 영웅의 아들은 개 같은 삶을 살고, 그 변절자의 자식은 다시 성공하고…아버지는 나라의 영웅이었지만 가족에겐 재앙이었죠. 나는 나라의 재앙이었지만 내 가족에겐 영웅입니다. - 책 속에서

그의 아버지는 조국을 위해 가족을 버려야 했지만, 조국은 그 가족들을 돌보지 않았다. 일본의 감시를 피해 임시정부 사람들까지 모두 떠나버린 상해에 버려진 그의 가족들의 사정이 얼마나 처참했으면 그의 어머니는 변절 후 상해로 돌아온 안준생, 아버지를 팔고 돌아온 아들을 "고생했다"며 위로했을까. 가장을 잃은 김아려가 큰아들마저 독살로 잃고 남매를 부여잡고 고생하는 장면이 연상되어 가슴이 아리고 먹먹하게 읽힌 부분이다.

이토 히로부미, 안중근을 쏘다? 이토 히로부미가 안중근을? 어떻게? <이토 히로부미, 안중근을 쏘다>란 제목을 보는 순간 '역사적 사실을 뒤집고 있는' 이유가 궁금했다.

일본의 방해로 아무것도 할 수 없어 극심한 생활고에 시달리던 안준생은 어느 날 미나미와 이토 히로쿠니(이토 히로부미 아들)에 의해 납치당해, 말을 듣지 않으면 자신과 가족의 목숨이 위태로워질 것이라는 협박을 받는다. 안준생의 변절에는 그를 이용하여 역사의 물줄기를 거꾸로 바꾸려는 일본의 검은 야욕이 숨어 있었다. 결국 죽은 이토 히로부미가 안중근과 우리 민족에게 복수를 한 것이다.

안중근 의사인가, 안중근 장군인가?

이 책의 목적은 다음 3가지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다. 첫째, 안중근은 의사가 아니라 장군이었다는 것. 개인이 아닌 독립군 장군으로서 거사를 치른 것이고 스스로도 법정에서 수차례 그런 주장을 밝혔으므로, 그 점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기억해주었으면 한다.…셋째, 거인 아버지의 그늘 밑에서 조국으로부터 아무런 보호도 받지 못한 채 결국 가슴 아픈 선택을 하고 만 안준생의 이야기를 알리고 싶었다. 단죄하고 묻어버리기보다, 지켜주지 못하고 변절자로 만들어버린 우리의 책임을 반성해봐야 할 듯했다. - 저자의 말 중에서

이 중 첫 번째에 대해, 이제까지 우리들이 자랑스러워하며 무심코 써온 '의사'라는 말에는 하얼빈 의거가 민족적인 차원이 아닌, 독립을 위한, 독립군에 의한 조직적인 거사가 아니라, 한 개인(테러리스트)의 충동적인 복수에 불과한 사사로운 사건으로 처리하려는 일본인들의 의도가 깔려 있는 만큼 '장군'이란 호칭이 마땅하다는 것이다.

안중근은 하얼빈 의거 당시 '대한의군 참모중장 특파독립대장'이었다. 안중근은 몇 차례의 재판과정에서 시종일관 자신의 신분을 '대한의군 참모중장 특파독립대장'이라 밝히고 "독립군으로서 민족적인 차원에서 거사를 단행했다"고 주장, 최후 진술에서도 "나를 처분하는 데는 국제공법, 만국공법에 의해 처분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힌다. 그러나 일본은 자신들의 목적 때문에 이를 묵살, 개인적인 일로 깎아내리고 만다. 당시 재판정 속기 자료를 근거로 이태진은 이에 대해 조목조목 제시한다.

"흔히 쓰고 있는 안중근 의사라는 호칭은 독립군 장군이었던 안중근을 개인이자 테러리스트로 격하시키기 위해 일본에서 사용을 유도한 잘못된 표현이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안준생의 존재를 전혀 몰랐다. 안중근 의사라는 호칭을 한 번도 의심해 본 적도 없다. 아니 자랑스럽게 붙였던 호칭이다. 우리들 대부분이 그러지 않을까.

지난 8월 안중근의 일대기를 그린 <안중근 불멸의 기록>이란 책을 인상 깊게 읽었다. 책을 읽은 후 한 달 가까이 영웅 안중근의 삶이 시시때때로 떠오를 만큼. 그럼에도 단 한 번도 그의 사후 가족의 삶을 궁금해 한 적이 없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은 참으로 쓰라리게 읽혔다. 안준생의 변절엔 우리 모두 책임이 있다는 자책과 함께라면 지나칠까.

안중근의 일대기와 그의 흔적을 찾아 기록한 <안중근 불멸의 기록>
<안중근 불멸의 가억>
 <안중근 불멸의 가억>
ⓒ 추수밭

관련사진보기

한국에서 팩션형 역사서를 정착시켰다는 평을 듣는 이수광씨의 신작으로 안중근 하얼빈 의거 100주년을 기념하고자 나온 책이다.
이야기 두 갈래로 전개되는데, 한 갈래는 의거 후 몇 차례의 짧은 재판을 거친 안중근이 사형을 선고 받고 사형을 하루 앞둔 마지막 날 밤에 여순감옥서에서 회상하는 자신의 삶이다.

안중근이 어떤 집안에서 태어나 어떻게 성장하고 독립운동, 즉 무장투쟁을 하였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하얼빈 의거를 단행했으며 어떻게 삶을 마감했는가를 다룬 일대기이다. 이 부분은 소설처럼 전개되는데 그동안 우리에게 영웅이란 이미지로 부각된 안중근의 인간적인 면을 가슴 아리게 만날 수 있다.

나머지 한 갈래는 저자가 직접 찾아 나선 연해주 일대 안중근의 흔적으로 첫 번째 갈래인 안중근의 일대기 사이사이, 즉 첫 번째 이야기와 맞물려 전개되기 때문에 이야기는 훨씬 현장감 있게 전개된다. 안중근의 흔적과 함께 수많은 독립군들과 일제강점기 고려인의 후손으로 살던 그들의 흔적을 찾아 들려준다. 기행문 형식이다.

덧붙이는 글 | <이토 히로부미,안중근을 쏘다>|저자:이태진 조동성 김성민 |IWELL |2009.10.20 |값:5000원



이토 히로부미 안중근을 쏘다

김성민 글, 이태진.조동성 글, IWELL(아이웰)(2009)


태그:#안중근, #안응칠, #안준생, #김아려, #호부견자
댓글3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49,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늘도 제게 닿아있는 '끈' 덕분에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었습니다. '책동네' 기사를 주로 쓰고 있습니다. 여러 분야의 책을 읽지만, '동·식물 및 자연, 역사' 관련 책들은 특히 더 좋아합니다. 책과 함께 할 수 있는 오늘, 행복합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