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저녁시간 한참 이것저것 자료 정리를 하고 있는데, 친근한 아우 녀석이 전화를 했다.

"형, 갓바위에 가면 소원이 이루어지나요?"
"무슨 소리야 그것이, 뜬금없이. 글쎄, 가서 빌어보지를 않았으니 알 수가 없지. 그런데 왜?"
"아이가 저희 엄마한테 딴 아이 엄마들은 갓바위를 가는데, 저희 엄마도 다녀오라고 볼멘소리를 하더래요."

수능 일이 가까워지면 갓바위 앞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든다. 자식을 위해 기도를 하는 발길들이 끊이지 않는다.
▲ 팔공산 석조여래좌상 수능 일이 가까워지면 갓바위 앞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든다. 자식을 위해 기도를 하는 발길들이 끊이지 않는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갓바위, 팔공산 관봉을 갓바위라고 부른다. 관봉이 유명한 것은 이 관봉에 보물 제431호인 관봉석조여래좌상이 있기 때문이다. 이 석조여래좌상은 해발 850m의 험준한 팔공산 관봉에 둘러쳐진 암벽을 배경으로 조성된 단독 원각상이다.

이 갓바위의 석조여래좌상은 영험하다고 소문이 난 지 오래다. 관봉 석조여래좌상은 원광법사의 수제자인 의현대사가 돌아가신 그의 어머니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선덕여왕 7년인 638년에 조성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그보다 더 유명한 것은 이 갓바위 석불을 조성하는 동안 밤마다 큰 학이 날아와 그를 지켜주었다는 것이다. 결국 이 갓바위 부처님은 많은 사람들의 원을 들어주고 지켜준다는 것이다.

2009년 11월 12일(목)은 수능을 보는 날이다. 올해 재수를 하는 조카뻘 되는 녀석이 어디서 들었는지 갓바위를 다녀오라고 저희 어머니에게 볼멘소리를 했다는 것이다. 하기야 갓바위는 요즈음 들어설 자리가 없을 것 같다. 한 2년 전인가 시험을 보는 아이 부모들이 갓바위를 같이 좀 가자고해서, 함께 다녀온 적이 있다. 어차피 나야 올라가서 답사를 할 작정이니 싫다고 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바위 벽에 동전을 붙이면 시험에도 딱 붙는다고 했는지 모르겠다. 사람들이 동전을 붙이느라 애를 쓴다
▲ 동전 바위 벽에 동전을 붙이면 시험에도 딱 붙는다고 했는지 모르겠다. 사람들이 동전을 붙이느라 애를 쓴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갓바위를 오르다가 보면 많은 조형물들이 바위 위에 있다. 이 모든 것이 다 자식들을 위하는 부모님들의 마음이다.
▲ 오르는 길 갓바위를 오르다가 보면 많은 조형물들이 바위 위에 있다. 이 모든 것이 다 자식들을 위하는 부모님들의 마음이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갓바위에 올라가니 빈자리가 없다. 연신 사람들이 올라오고, 일찍 기도를 마친 사람들은 내려간다. 오르기가 쉬운 곳이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몰려드는 것은 오직 한 가지 염원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자식이 잘 되기를 바라는 부모의 마음 때문이다. 이왕 내친 김에 나도 108배를 했지만 딱히 마음속에 염원을 두지는 않았다. 그저 함께 동행을 한 분들의 아이가 좋은 결과가 있기를 빌어주었다. 그래서인가는 몰라도 그 학생은 좋은 결과가 있었다.

아침과 저녁 심지어는 밤늦도록 기도를 하는 사람들이 줄을 잇는다는 갓바위. 석조여래좌상이 있는 옆 벽에는 누가 붙였는지 동전들이 붙어있다. 이 암벽에 동전이 잘 붙으면 시험도 붙는다는 이야기 때문인가 보다. 부모들이야 아이들을 위해서 못할 것이 없다. 그저 아이가 잘 되기만을 바랄 뿐이다. 그런 마음을 자식들은 과연 알고나 있는 것일까? 허리가 아파서 제대로 구부리지도 못하는 부모들이, 자식들을 위해서 아픈 허리를 연신 만져가며 절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참으로 대단한 모성애라고 느낀다.

"이번 주말에 가보고 싶은데, 얼마나 올라가요?"
"한, 한 시간 반 정도 걸릴듯 한데. 산이 가팔라서 힘이 들 거야."
"힘이 들어도 아이가 붙기만 한다면야 무엇인들 못하겠어요."

수능 일이 가까워지면 더 많은 사람들이 모여든다. 오직 하나 자식들을 위해서 힘든 산행도 마다하지 않는다.
▲ 기도하는 사람들 수능 일이 가까워지면 더 많은 사람들이 모여든다. 오직 하나 자식들을 위해서 힘든 산행도 마다하지 않는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이미 한번 실패를 한 아이다 보니, 부모나 아이나 수능 일자가 다가오면서 조급한가보다. 엄마를 졸라 갓바위를 갔다오라는 아이도 힘들고. 아이를 위해 가깝지 않은 거리를 다녀와야 하는 부모도 힘이 들것이다. 그러나 어느 부모가 아이가 원하는 것을 마다할 것인가? 꼭 갓바위에 가서 빌었기 때문에 아이 점수가 좋아진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 사회가 그렇게까지 해서 좋은 대학을 가야만 출세를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니, 어쩔 수 없지 않겠는가? 교육에 일관성이 없이 해마다 다른 정책이 더 어렵게 만든다고들 한다.  
     
"일찍 출발해야 할 거야. 단풍철이라 교통도 막힐 테고."
"가서 열심히 빌어보아야죠. 그래서 좋은 결과가 있다면 얼마나 좋겠어요."

보물 제431호 석조여래좌상은 통일신라 때의 걸작품이다.
▲ 보물 석조여래좌상 보물 제431호 석조여래좌상은 통일신라 때의 걸작품이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이제 보름도 남지 않았다. 갓바위 석불이 큰 영험을 보여 많은 아이들이 좋은 성적을 내었으면 좋겠다. 먼 길 떠나는 아우 녀석도 마음 편히 다녀왔으면 한다. 엄마에게 갓바위라도 다녀오라는 조카 녀석도 그저 편하게 시험을 보기를 갈망한다. 마음 편하게 아이들이 살아갈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고 보면 정작 갓바위를 다녀올 사람은 나인 듯하다.


태그:#갓바위, #수능, #석조여래좌상, #팔공산, #보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