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상문화와 한방건강을 자랑하는 Nice 제천. 해마다 여름이면 청풍호반에서 감미롭고 낭만적인 '음악영화축제'를 열고, 내년에는 약령시장이 열리던 제천의 약초를 알리기 위해 '2010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를 개최한다.

충주호나 제천의 관광지에서 청풍문화재단지를 빼놓으면 '앙꼬 없는 찐빵'이다. 문화재단지까지는 자동차로 82번 지방도의 굽이 길을 돌며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거나 유람선에 올라 충주호가 펼쳐 논 호수의 풍경에 취하며 청풍나루로 가면 된다. 가까운 곳에 능강솟대문화공간, 청풍랜드, 드라마촬영장, 금월봉 등 볼거리들도 많다.

청풍문화재단지의 석조여래입상
 청풍문화재단지의 석조여래입상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청풍문화재단지는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문물이 번성했던 청풍에 충주호 수몰지역의 문화유산을 원형대로 이전 복원한 곳이다. 문화유산의 산실답게 보물 2점(한벽루, 석조여래입상)과 지방유형문화재 9점(팔영루, 금남루, 금병헌, 응청각, 청풍향교, 고가4동), 옛 도호부 시대의 부사나 군수의 송덕비ㆍ선정비ㆍ열녀문ㆍ공덕비 등이 세워져 있다.

청풍문화재단지의 한벽루, 금병헌, 고가
 청풍문화재단지의 한벽루, 금병헌, 고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정문인 팔영루에 들어서면 고가, 석조여래입상, 금병헌, 응청각, 한벽루 등이 차례로 나타난다. 고려 때 관아의 연회 장소였던 한벽루에 오르면 청풍호반의 풍경이 한눈에 들어오고 호수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공기가 달게 느껴진다. 전망대에 올라 충주호 뱃길을 오가는 관광선과 수경분수에서 쏘아 올린 시원한 물줄기를 바라보는 것도 또 다른 볼거리다.

능강솟대문화공간
 능강솟대문화공간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청풍교 끝에서 우측으로 호반을 따라 금수산길을 달리면 눈으로 감상하고 마음으로 담아가는 능강솟대문화공간을 만난다. 대한민국 최고의 창작 솟대작가 윤영호 선생님과 솟대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솟대문화공간이다.

이곳에 우리 고유의 솟대문화를 자연, 인간, 문화가 함께하는 현대적인 조형언어로 재구성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400여 점의 솟대가 솟대전시관을 비롯해 야외전시장, 원두막, 야생화단지의 수려한 경관과 어우러지는 모습이 동적이다. 이곳에서는 누구나 하늘을 향한 희망의 안테나 솟대로 희망의 노래를 부른다. 청풍호반의 멋진 풍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금수산자락에 자리 잡고 있어 야생화들이 꽃을 피운 산책로는 여유를 누리며 돌아보기에 좋다.

청풍랜드의 인공암벽장과 빅스윙
 청풍랜드의 인공암벽장과 빅스윙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왔던 길을 되돌아 나가 청풍교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82번 지방도를 달리면 가까운 곳에 청풍랜드가 있다. 국내 최대의 인공암벽장과 번지점프, 이젝션시트, 빅스윙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복합멀티타워가 있어 보는 것만으로도 스릴이 느껴진다. 바로 앞에 162m 높이로 솟아오르는 수경분수와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를 닮은 수상아트홀이 있다.

금월봉
 금월봉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청풍랜드에서 나와 제천방향으로 kbs해상촬영장을 지나면 가까운 길가에서 금강산의 일만 이천 봉을 닮은 금월봉을 만난다. 금월봉은 땅 속에 숨어있다 시멘트 제조용 점토채취 과정에서 모습을 드러낸 기암괴석으로 어린이 영화나 무술 영화 촬영장소로 각광받을 만큼 거대한 바위덩어리이다.

이외에도 삼국시대에 저수지로 축조된 의림지, 박달이와 금봉이의 슬픈 전설을 간직한 박달재, 정자 주위의 경치가 아름다운 탁사정, 한국 천주교 전파의 진원지인 배론성지 등 제천에는 오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볼거리들이 많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한교닷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청풍나루, #청풍문화재단지, #능강솟대문화공간, #청풍랜드, #금월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