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창수 의원(자유선진당, 대전 대덕)이 지역언론에 대한 돋보이는 의정활동으로 '지역언론 지킴이'라는 애칭을 얻고 있다.

 

김 의원은 국감 첫 날인 지난  5일 문화체육관광부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풀뿌리 지역 주간신문 및 지역일간신문에 대한 지원규정을 담은 지역신문지원특별법 시한이 내년을 끝으로 만료되는 것과 관련 법안연장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12개 전국종합일간지 각 사당 연평균매출은 1311억4300만원인 반면 104개 지역일간신문은 40억300만원, 445개 주간지역신문은 1억4700만원에 그쳤다"며 "지역민의 활발한 소통을 위해서도 일정 기준 이상의 언론에 대한 지원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이날 국정감사장에 지역언론인(주간 당진시대 최종길 발행인)을 증인으로 불러 현장의 목소리를 확인시켰다.

 

결국 유인촌 장관은 이날 답변을 통해 "(지역신문발전법안이) 연장되는 게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그에 맞춰 예산을 늘려가야 한다"는 말로 법안 연장 필요성에 공감한다는 입장을 처음으로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여야 의원들이 발의한 지역신문지원특별법 개정안의 통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앞서 김 의원은 올 초 2010년 이후에도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2010년 초까지 한정된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의 유효기간을 삭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 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현재 국회에는 여야 의원들이 발의한 지역신문법 개정안이 계류 중이다.

 

김 의원은 지난달에는 '1공영1민영'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사) 법안을 발의했다. 지난 7일 열린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최시중 위원장에게 "새로운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사) 체제에서 광고 취약매체인 지역방송과 종교방송의 불이익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1공영 1민영' 미디어렙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는 지난 15일 한국방송광고공사 국감에서도 서울 본사와 지역민방의 전파료 배분이 불합리하게 책정됐다며  개선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방송과 신문의 겸영 등 새로운 언론환경에서 지역 언론의 경영상태는 점점 더 열악해지고 있다"며 "지역밀착형 언론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입법과 제도개선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지역언론을 위한 정책 추진에 앞장서고 있지만 정작 김 의원은 전국종합일간지 출신이다. 그는 지난 1981년 <조선일보>에 입사해 1999년까지 20년 동안 몸 담았고 노조위원장을 지내기도 했다. 1999년 11월 새천년민주당 추진위원으로 영입된 것을 시작으로 정치계에 발을 들여 놓았고 대덕구청장을 역임했다.


태그:#지역언론, #김창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