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나라당이 22일 국회에서 이른바 '언론악법'을 편법적으로 강행처리한 문제 등과 관련해 경기지역 야4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의 분노가 정권퇴진운동으로 이어지게 됐다.

 

민주·민노·창조한국·진보신당 경기도당과 경기민언련·경기진보연대·경기여성연대·다산인권센터·전교조경기지부 등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주수호·민생회복·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한 경기도 시국회의'(이하 경기시국회의) 관계자 30여명은 23일 오후 수원시 영화동 한나라당 경기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 정권을 강도 높게 성토했다.

 

경기시국회의는 회견에서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 쌍용자동차 사태 외면, 경기도 학교무상급식예산 전액삭감 등 3대 핵심 사안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24일부터 '이명박-한나라당 정권 퇴진을 위한 범경기도민 서명운동' 등 본격적인 시국행동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경기시국회의는 "거리 시국연설회와 정권퇴진 서명운동을 포함해 경기지역 각계각층의 반독재 민주화세력과 연대해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에 맞서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진영 경기민언련 사무국장 사회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경기시국회의는 선언문을 통해 "어제 국회에서 한나라당에 의해 자행된 신문법·방송법 등 언론악법의 강행 통과는 민주주의를 퇴보시키고, 독재정권의 통치방식을 부활하려는 이명박 정권의 신독재음모의 결과"라고 규정했다.

 

이어 "부결처리된 안건에 대해 다시 표결을 진행한 것은 국회법 92조에 명시된 일사부재리 원칙을 저버린 명백한 불법"이라며 "국회법을 위반하면서까지 언론악법을 통과시킨 것은 공공재산인 방송을 이명박 정권과 재벌신문의 나팔수로 두겠다는 음모"라고 주장했다.

 

또한 평택 쌍용차 사태와 관련해 "테러진압을 방불케 하는 군사작전이 준비되고 있다"면서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하는 노동자들의 절규를 외면하고 단수에 이어 신나를 혼합한 최루가스 살포와 테러진압용 테이저건 사용 등 폭력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기시국회의는 "언론악법이 날치기 통과되는 날, 한나라당 경기도의원들은 국회보다 한발 앞서 경기도의회에서 학교무상급식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파렴치한 짓을 저질렀다"면서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의 독재정치 행태가 극에 달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따라서 "이제 국민들은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에 주었던 통치권한을 하루빨리 회수하기를 바라고 있다"며 "경기지역 야4당과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8일 시국선언에 이어 이명박-한나라당 정권퇴진을 위한 본격적인 시국행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주현 경기민언련 공동대표는 "한나라당은 국민의 70%가 반대하는 미디어법을 의결정족수 미달에도 불구하고 날치기로 처리해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불법의 전당으로 만들었다"면서 "한나라당의 관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다시 촛불을 들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21일 경기도의회 한나라당의 무상급식비 전액 삭감에 항의해 삭발을 단행한 경기도의회 민주당 윤화섭(안산5) 대표의원도 기자회견에 참석해 규탄발언을 이어갔다.

 

윤 대표는 "한나라당은 경기도교육위원회가 반토막낸 초등학교 무상급식비 85억원마저 모두 삭감해 우리 아이들이 눈칫밥을 먹도록 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면서 "한나라당 독재를 막을 수 있도록 경기도민들이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안동섭 민주노동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은 쌍용차 사태를 두 달 넘게 아무런 대책 없이 방치하다 지금 공권력을 투입을 서두르고 있다"면서 "이건 국민의 정권이 아니며, 국민의 이름으로 이명박 정권의 퇴진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오점균 창조한국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한나라당은 조중동에 방송을 넘겨주기 위해 여론을 호도하며 방송법을 통과시켰다"면서 "위기에 몰린 민주주의를 지켜내기 위해 시민사회단체와 야4당이 연대해 한나라당 정권을 물러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수원중부경찰서는 1개 중대 규모의 경찰을 한나라당 경기도당 앞마당에 배치해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의 당사 진입 등에 대비했다. 그러나 기자회견 후 참석자들이 자진 해산하면서 경찰과 마찰은 빚어지지 않았다.


태그:#경기시국회의, #정권퇴진운동, #한나라당 , #이명박, #미디어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수원을 비롯해 경기지역 뉴스를 취재합니다. 제보 환영.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